한대 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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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目 次>
1. 樂府의 형성

2. 樂府의 분류

3. 兩漢 樂府의 특징

4. 魏晉南北朝 樂府의 특징

5. 樂府 작품소개 및 분석

6. 樂府의 예술성

7. 樂府의 영향

본문내용

필요에 따라 수시로 변화하면서 스스로의 格을 형성하고 있다. 그래서 한 편의 시에 한 글자에서 열 글자의 句式이 다양하게 구사되어 있는데 물론 오언이 위주되고 있다.
4) 민가의 특성을 십분 발휘하고 있다.
5) 浪漫主義的인 사상과 수법을 사실주의와 병행시키고 있다.
7. 樂府의 영향
1) 오언시의 발생 : 동한으로 갈수록 5언으로 정형화 하는 경향을 보여주었으며, 한 말의 악부시 가운데에는 거의 완전하게 오언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새로운 리듬의 오언고시가 발생하여 중국시의 주류를 이 루어 나갔다. (대표작 :`古詩十九首')
악 부 (樂 府)
고 시 (古 詩)
본 질
민간문학이 일정한 과정을 거쳐 정리됨
민간에서 자연적으로 발전
형 식
장단구가 많음
자구가 일정함(5언,7언)
내 용
서사성이 강함
서정성이 강함
박 자
노래부를 수 있음
노래부를 수 없음
풍 격
질박하고 강건함
부드럽고 온화함
작 자
민간가요
문인의 작품
* 악부와 고시의 차이점
2) 당대 백거이(白居易)의 ‘신악부운동’
당 중엽에 이르러 원진과 백거이 등이 ‘신악부운동’을 일으켰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신 악부는 중당 시기 새로운 제목의 악부시 창작을 중심으로 하는 시가 혁신운동이다. 여기서 ‘신악부’라는 ‘옛날 제목을 사용한 악부’는 말에 대한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새로운 제 목으로 악부를 지은 것을 말한다. 초당 시인들도 악부시를 지었으나, 대부분 옛 제목을 그 대로 따온 것이었다. 그러던 중 두보에 이르러 새로운 제목의 악부가 창작되기 시작하였다.
두보 이후 중당의 원결이나 고황과 같은 시인들이 신악부운동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였고, 이후 원진과 백거이에 의해 완성되었다.
<악부와 《시경》의 공통점과 차이점>
○ 공통점 : 남녀의 사랑과 현실사회의 모순에 대한 비판이 양대 주제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시경》이래 중국 민가의 전통적인 주제의 틀을 이어받고 있음.
○ 차이점 : 한이라는 대제국의 사회 환경 속에서 악부시는 이전 시대보다 훨씬 복잡하고 발 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음. 도시적 정서와 활발한 개인주의적 성향이 투사되고 있어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음.
농경사회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시경》의 국풍과 달리 개인성이 상대적으로 더 폭넓게 인정되는 한대 도시사회의 새로운 환경이 반영되어 있음. 사회적 모순에 대한 비판을 주제로 한 악부시에는 동한 후기의 정치적 혼란으로 인한 사회적 모순의 심화와 지식인들의 의식 수준 제고, 문학적 표현 역량 확대, 문학의 독자 적 영역 확보 등의 제반 역사적 변화의 양상이 잘 나타나 있다.
< 참고문헌 >
김학주, 중국문학서설, 동화출판공사
김영구, 중국문학사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장환, 간추린 중국문학사, 도서출판 서울학고방
지세화, 이야기 중국문학사, 일빛
김학주 외, 중국고전문학의 전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전용진 외, 전공중국어 문학개론, 넥서스 CHINESE
김희보 한시선 종로서적
허세욱 중국고전문학사(상) 법문사
강창구 외, 중국시가의 이해 한울아카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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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1.15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9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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