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수학과 수개념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기본 방향
1) 주자료 : 소집단 활동 중심의 구체물 조작자료 다수
2) 보조자료 : 교수 활동 중심의 파워포인트 자료 및 학습지
4. 효과
1) 아동 측면에서
2) 교사 측면에서
Ⅱ. 수학과 도형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1) 학생면
2) 교사면
5. 일반화 방안
1) 교육적 공헌도
2) 보급성
Ⅲ. 수학과 수준별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Ⅳ. 수학과 놀이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
1) 주자료
2) 보조자료
4. 자료의 효과
Ⅴ. 수학과 모듈식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특징
3. 기대효과
Ⅵ. 수학과 영재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Ⅶ. 수학과 혼합계산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 내용
4. 자료의 효과
참고문헌
1. 필요성
2. 목적
3. 기본 방향
1) 주자료 : 소집단 활동 중심의 구체물 조작자료 다수
2) 보조자료 : 교수 활동 중심의 파워포인트 자료 및 학습지
4. 효과
1) 아동 측면에서
2) 교사 측면에서
Ⅱ. 수학과 도형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1) 학생면
2) 교사면
5. 일반화 방안
1) 교육적 공헌도
2) 보급성
Ⅲ. 수학과 수준별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Ⅳ. 수학과 놀이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
1) 주자료
2) 보조자료
4. 자료의 효과
Ⅴ. 수학과 모듈식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특징
3. 기대효과
Ⅵ. 수학과 영재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Ⅶ. 수학과 혼합계산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 내용
4. 자료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 기능을 익힌 후 ‘문자와 식’의 심화과정인 실생활 관련 문장제로 연결하여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단원이다. 이 단원은 차시가 누적될수록 계산이 복잡해지고 다각도로 문제 상황 분석을 요하는 능력이 요구되므로 개인차가 많이 발생하는 단원이다. 그러므로 계산 기능을 익히기 위한 반복학습이 필수적이며, 문제 상황을 분석하는 능력 및 문장제 해결 전략이 구조적으로 투입되어야 한다.
‘계산 기능익히기’를 위한 반복학습을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는 전략으로 컴퓨터 게임이 접목된 ICT활용 학습이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습 목표에 적합한 수준별 멀티미디어 게임 자료가 지원되고, 개발된 ICT활용 자료를 엄선하여 아동들이 원하는 학습을 수준별로 선택하여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된다면 매우 효율적인 E-Learning이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된다.
2. 자료의 목적
‘수학 4-가 6. 혼합계산’ 단원의 목표는 사칙연산 및 괄호가 섞인 계산식의 순서를 알고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실생활 속에서 복잡한 혼합계산으로 풀어야하는 문제들을 능숙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혼합계산의 문제해결 능력은 실생활 관련 문장제 문제해결력과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과도 중요한 연계성을 지닌다. 이에 생활 장면에서 부딪히는 수학적 상황의 문제 해결을 위해 수식의 구조를 이해하고 계산 기능을 익히며 문제해결과정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수 학습이 이루어져야한다.
첫째,‘수학 4-가 6.혼합계산’의 단원 분석을 통하여 ICT활용 교수ㆍ학습의 유형별 적용으로 아동의 수학 학습 흥미와 수업의 효과성을 높이며, ICT 소양능력을 향상한다.
둘째, ICT활용 교수ㆍ학습 활동에 필요한 수준별 멀티미디어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 적용 하여 혼합계산의 능숙한 계산 기능 숙달과 반복학습을 다양하고 재미있게 진행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인다.
셋째,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웹 환경을 구축ㆍ운영하여 수준별 학습을 실시하고 문제은행 및 우리들의 이야기 게시판운영으로 학습자 상호 교류를 활성화한다.
넷째, 개발된 자료를 차시별 수업과 가정학습에 적용함으로써‘혼합계산’의 문제해결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한다.
3. 자료 내용
1) \'수학 4-가 6. 혼합계산’의 단원 분석을 통하여 ICT활용 교수ㆍ학습의 유형별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수학 4-가 6. 혼합계산’의 단원 분석을 통하여 지도 내용을 선정한다.
ICT활용 교수ㆍ학습 모형의 유형별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ICT활용학습을 위한 학생 소양교육을 실시한다.
2)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수준별 멀티미디어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수업설계서를 작성한다.
교수ㆍ학습 모형에 따른 ICT활용 교수ㆍ학습 과정안을 작성한다.
수준별 멀티미디어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3)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웹 환경을 구축ㆍ운영하여 수준별 학습을 실시하고 학습자 상호 교류를 활성화한다
학습방, 게임방, 수준별 학습지방으로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학급홈페이지를 구축ㆍ운영한다.
학습자 상호 교류 활성화를 위한 게시판을 운영한다.
4) 개발된 ICT 학습자료를 차시별 수업과 가정학습에 적용함으로써‘혼합계산’의 문제해결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한다
개발된 ICT 학습자료를 수업에 적용하여‘혼합계산’의 문제해결력을 신장한다.
수준별 웹 자료를 가정학습과 연계하여 활용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한다.
4. 자료의 효과
1) 학생들은
(1) 수준별 웹자료를 활용하여 혼합 계산을 구조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문제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이 향상되어 문제해결력이 신장된다.
(2) 개별 혹은 모둠원들이 만든 문제를 학급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하여 공유하고 친구들이 답을 달고 격려와 칭찬을 해줌으로써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이 신장된다.
(3) 재미있고 체계적인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는 동기 유발 및 수업의 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이었고 수학 학습의 흥미도가 높아진다.
(4) 학급홈페이지를 통한 사이버 학습은 교실과 교과서라는 시공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준별 학습과 상호협력학습이 동시에 이루어져 효과적인 E-Learning학습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력이 신장된다.
(5) 웹을 통한 ICT활용 수업과 연계된 과제학습을 수행하면서 아동들은 ICT 소양능력이 많이 향상되고, 사이버 학습에 대한 흥미가 높아진다.
2) 교사는
(1) 학생 개인 수준에 따라 보충, 기본, 심화 학습을 적절히 운영하여 학습의 개별화를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2) 정보의 검색, 수집, 가공 및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개발을 통하여 컴퓨터 활용능력 및 소양능력이 향상되었으나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하다.
(3) ICT활용교육 연구를 통하여 정보매체들을 수업에 직접 접목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주입식 수업에서 수준별 학습 및 자기주도적인 탐구학습으로 전환시키는 계기가 주어져 수업방법의 개선이 이루어진다.
(4) 수준별 웹자료를 지원하는 학급 홈페이지 운영으로 학교 수업은 물론 학교와 가정과 연계된 ICT활용교육의 기반을 조성하여 아동들의 학습활동에 도움을 준다.
3) 학부모는
(1) 컴퓨터 활용학습을 통하여 컴퓨터가 오락용에서 학습용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어 학부모님들이 매우 좋아한다.
(2) 홈페이지에 탑재된 아동들이 만든 문장제와 게시판 이야기들을 보고 학급 아동들을 대견스러워하며 게시판을 통하여 칭찬과 격려를 해준다.
(3) 새로운 학습방법에 대한 결과물과 아동들이 수학학습을 즐겁게 하는 모습을 보고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담임에 대한 신뢰가 높아진다.
참고문헌
구광조 외 - 수학과 교육, 서울 : 갑을출판사, 1988
김용운·김용국 - 도형에서 공간으로, 서울 : 우성, 1996
신방학중학교 -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영재 학급 운영 방안, 교육인적자원부지정 영재교육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2002
안승철 외 - 수개념 형성과 연산 능력 신장을 위한 단계별 구체물 학습 자료, 경북 구미 도량초등학교, 2001
정봉균 - 모듈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 숭전대학교, 1985
한국교육출판 - 생각하는 학습놀이, 서울 : 월간 교육자료, 2000
‘계산 기능익히기’를 위한 반복학습을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는 전략으로 컴퓨터 게임이 접목된 ICT활용 학습이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습 목표에 적합한 수준별 멀티미디어 게임 자료가 지원되고, 개발된 ICT활용 자료를 엄선하여 아동들이 원하는 학습을 수준별로 선택하여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된다면 매우 효율적인 E-Learning이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된다.
2. 자료의 목적
‘수학 4-가 6. 혼합계산’ 단원의 목표는 사칙연산 및 괄호가 섞인 계산식의 순서를 알고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실생활 속에서 복잡한 혼합계산으로 풀어야하는 문제들을 능숙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혼합계산의 문제해결 능력은 실생활 관련 문장제 문제해결력과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과도 중요한 연계성을 지닌다. 이에 생활 장면에서 부딪히는 수학적 상황의 문제 해결을 위해 수식의 구조를 이해하고 계산 기능을 익히며 문제해결과정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수 학습이 이루어져야한다.
첫째,‘수학 4-가 6.혼합계산’의 단원 분석을 통하여 ICT활용 교수ㆍ학습의 유형별 적용으로 아동의 수학 학습 흥미와 수업의 효과성을 높이며, ICT 소양능력을 향상한다.
둘째, ICT활용 교수ㆍ학습 활동에 필요한 수준별 멀티미디어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 적용 하여 혼합계산의 능숙한 계산 기능 숙달과 반복학습을 다양하고 재미있게 진행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인다.
셋째,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웹 환경을 구축ㆍ운영하여 수준별 학습을 실시하고 문제은행 및 우리들의 이야기 게시판운영으로 학습자 상호 교류를 활성화한다.
넷째, 개발된 자료를 차시별 수업과 가정학습에 적용함으로써‘혼합계산’의 문제해결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한다.
3. 자료 내용
1) \'수학 4-가 6. 혼합계산’의 단원 분석을 통하여 ICT활용 교수ㆍ학습의 유형별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수학 4-가 6. 혼합계산’의 단원 분석을 통하여 지도 내용을 선정한다.
ICT활용 교수ㆍ학습 모형의 유형별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ICT활용학습을 위한 학생 소양교육을 실시한다.
2)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수준별 멀티미디어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수업설계서를 작성한다.
교수ㆍ학습 모형에 따른 ICT활용 교수ㆍ학습 과정안을 작성한다.
수준별 멀티미디어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3)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웹 환경을 구축ㆍ운영하여 수준별 학습을 실시하고 학습자 상호 교류를 활성화한다
학습방, 게임방, 수준별 학습지방으로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학급홈페이지를 구축ㆍ운영한다.
학습자 상호 교류 활성화를 위한 게시판을 운영한다.
4) 개발된 ICT 학습자료를 차시별 수업과 가정학습에 적용함으로써‘혼합계산’의 문제해결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한다
개발된 ICT 학습자료를 수업에 적용하여‘혼합계산’의 문제해결력을 신장한다.
수준별 웹 자료를 가정학습과 연계하여 활용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한다.
4. 자료의 효과
1) 학생들은
(1) 수준별 웹자료를 활용하여 혼합 계산을 구조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문제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이 향상되어 문제해결력이 신장된다.
(2) 개별 혹은 모둠원들이 만든 문제를 학급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하여 공유하고 친구들이 답을 달고 격려와 칭찬을 해줌으로써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이 신장된다.
(3) 재미있고 체계적인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는 동기 유발 및 수업의 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이었고 수학 학습의 흥미도가 높아진다.
(4) 학급홈페이지를 통한 사이버 학습은 교실과 교과서라는 시공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준별 학습과 상호협력학습이 동시에 이루어져 효과적인 E-Learning학습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력이 신장된다.
(5) 웹을 통한 ICT활용 수업과 연계된 과제학습을 수행하면서 아동들은 ICT 소양능력이 많이 향상되고, 사이버 학습에 대한 흥미가 높아진다.
2) 교사는
(1) 학생 개인 수준에 따라 보충, 기본, 심화 학습을 적절히 운영하여 학습의 개별화를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2) 정보의 검색, 수집, 가공 및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개발을 통하여 컴퓨터 활용능력 및 소양능력이 향상되었으나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하다.
(3) ICT활용교육 연구를 통하여 정보매체들을 수업에 직접 접목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주입식 수업에서 수준별 학습 및 자기주도적인 탐구학습으로 전환시키는 계기가 주어져 수업방법의 개선이 이루어진다.
(4) 수준별 웹자료를 지원하는 학급 홈페이지 운영으로 학교 수업은 물론 학교와 가정과 연계된 ICT활용교육의 기반을 조성하여 아동들의 학습활동에 도움을 준다.
3) 학부모는
(1) 컴퓨터 활용학습을 통하여 컴퓨터가 오락용에서 학습용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어 학부모님들이 매우 좋아한다.
(2) 홈페이지에 탑재된 아동들이 만든 문장제와 게시판 이야기들을 보고 학급 아동들을 대견스러워하며 게시판을 통하여 칭찬과 격려를 해준다.
(3) 새로운 학습방법에 대한 결과물과 아동들이 수학학습을 즐겁게 하는 모습을 보고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담임에 대한 신뢰가 높아진다.
참고문헌
구광조 외 - 수학과 교육, 서울 : 갑을출판사, 1988
김용운·김용국 - 도형에서 공간으로, 서울 : 우성, 1996
신방학중학교 -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영재 학급 운영 방안, 교육인적자원부지정 영재교육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2002
안승철 외 - 수개념 형성과 연산 능력 신장을 위한 단계별 구체물 학습 자료, 경북 구미 도량초등학교, 2001
정봉균 - 모듈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 숭전대학교, 1985
한국교육출판 - 생각하는 학습놀이, 서울 : 월간 교육자료, 2000
추천자료
- 자연계열의 교과내용과 선정 원리 - 수학과를 중심으로
- [학습부진]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의미,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과 특징, 수학과 학습부진아...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
- [교육평가]초등학교1학년 수학과 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수학과 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
- 초등학교 6학년 교육목표와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와 영어과 교육과정, 초등...
- 국어과(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영어과(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수학과(교육) 학습동기유발...
- [학습][수업][교육][지도]도덕과(학습, 수업) 교육지도, 음악과(학습, 수업) 교육지도, 미술...
- 제7차교육과정 국어과(제7차국어과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 영어과(제7차영어과교육과정), ...
- 학습부진아교육 중요성, 학습부진아교육 운영, 학습부진아교육 사례, 학습부진아교육 방법, ...
- [교수학습원리]구성주의교수원리(교육원리), 국어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수학과 교수원리(교...
- 자기교시훈련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안
- 과학과, 국어과, 수학과, 영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사회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
- [연구수업]수학과 수업지도안 (일차방정식의 풀이)
-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 관련 핵심연수 정리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