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교 재 관 ................................................................................p1
1. 대단원 학습목표
2. 대단원 개관 (가) 단원설정의 이유 (나) 전 학년 학습내용과의 관련
3. 대단원의 구성방향
4. 대단원 지도계획
5. 대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Ⅱ. 학 생 관 .................................................................................p4
1. 학생 실태 및 수업 분위기
2. 본시 수업과 관련한 실태 분석
3. 설문 조사 결과 분석
Ⅲ. 지 도 관 .................................................................................p5
1. 본시학습 지도계획
2. 지도 중점 및 지도상의 유의점
3. 본시 수업 모형
Ⅳ. 본시 수업안 .............................................................................p6
1. 본시 수업안
2. 예상되는 발전
3. 평가 기준
4. 평가 계획
5. 판서 계획
Ⅴ. 형성평가지 ..............................................................................p14
Ⅵ.학습 활동지 .............................................................................p17
1. 대단원 학습목표
2. 대단원 개관 (가) 단원설정의 이유 (나) 전 학년 학습내용과의 관련
3. 대단원의 구성방향
4. 대단원 지도계획
5. 대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Ⅱ. 학 생 관 .................................................................................p4
1. 학생 실태 및 수업 분위기
2. 본시 수업과 관련한 실태 분석
3. 설문 조사 결과 분석
Ⅲ. 지 도 관 .................................................................................p5
1. 본시학습 지도계획
2. 지도 중점 및 지도상의 유의점
3. 본시 수업 모형
Ⅳ. 본시 수업안 .............................................................................p6
1. 본시 수업안
2. 예상되는 발전
3. 평가 기준
4. 평가 계획
5. 판서 계획
Ⅴ. 형성평가지 ..............................................................................p14
Ⅵ.학습 활동지 .............................................................................p17
본문내용
억이 안 난다’ 등등이 적혀 있었습니다. 내가 넋을 놓고 망연자실해야 했던 대목은 ‘게임을 하고 나서 기분이 어땠는가’라는 항목이었습니다. ‘저장을 많이 해서 흐뭇했다’고 합니다. ‘레벨이 많이 올라서 좋았다’고 적혀 있는 게 제일 많았습니다. ‘새로운 계략을 알아냈다. 기분 왔담다’라고 쓰기도 했습니다. 게임 후에 남는 게 없었다든가 아니면 숙제도 못하고 다음날 아침에 허겁지겁했다든가, 허탈하다든가, 폭력적이어서 찜찜했다든가, 눈이 아프다든가, 이 좋은 소감들을 다 놔두고 ‘흐뭇하다’니. 그까짓 레벨이 올랐다고 기고만장하다니…….
게임을 한 시간을 적는 난도 나를 경악하게 했습니다. 어떤 날은 하루 세 번이나 한 날도 있고 도합 4시간이 넘는 날도 있었습니다. 오늘은 무려 2시간 반이나 게임을 하고서는 오래 해서 흐뭇하다고 적어 놓았습니다.
(마) 그렇지만 나는 말 한마디 못하고 냉가슴만 끙끙 앓고 있습니다. <나의 게임 노트>를 표로 멋지게 만들어서 파일에다 묶어 주기까지 하면서 했던 다짐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록만 꼬박꼬박 소상하게 하면 된다고. 그러면 아무 말도 안 할 테니 네 마음대로 컴퓨터를 하라며 발부한 면허장 때문입니다. 부자간의 이 지독한 동문서답을 어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문제1] (가)~(마) 중 ‘나’가 게임 노트를 만든 동기가 된 경험이 나타나 있는 것은?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⑤ (마)
[정답/모범답안] ②
[채점 기준]
문항번호
8-1-생-1-1
문종
문학>이야기>생활문
영역
말하기
책명
생활 국어
단원명
1. 즐거운 언어 생활
소단원
(1) 경험한 일 말하기
문항난이도
어려움/ 보통/ 쉬움
평가요소
상황을 구체적으로 말하기
내용수준
심화/ 기본(상, 중, 하)/ 보충
평가유형
선택형
문항형태
선택형/ 단답형
행동요소
사실/ 추리상상/ 논리/ 비판
수행형
문항형태
서술 논술형/ 실기형/ 보고서형
성취기준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이해한다.
평가기준
상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알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중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말할 수 있다.
하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인식하는 데 다소 미흡하다.
[정답 해설] 나는 아들 새들이가 게임을 과하게 즐기는 것에 대해 걱정을 하였고, 이를 막기 위해 게임 노트라는 것을 만들었다. 아들이 게임을 과하게 즐긴다는 내용은 글 (가)와 (나)에 다 드러나 있지만,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경험이 나타나 있는 것은 (나) 글이다.
[듣기 지문]
※ 다음 대화를 듣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수진: 엄마, 오늘 학교에서 재미있는 일이 있었어요.
엄마: 그래? 무슨 일인데?
수진: 발레 선생님이요, 오늘 반짝이가 달린 번쩍번쩍하는 바지를 입고 오셨어요.
엄마: 어? 너 학교에서 발레 안 배우잖아. 근데 무슨 발레 선생님?
수진: 에이. 특기 적성 시간 선생님이에요.
엄마: 너 특기 적성 시간에 글짓기랑 노래부르기 배우잖아.
수진: 아이, 참. 다른 애들 중에 발레 배우는 애들 있잖아요. 그 애들 가르치시는 선생님 이야기예요.
엄마: 으응, 그래? 근데?
수진: 근데, 그 선생님께서 발표회 준비 의상으로 반짝이 옷을 입고 오셨거든요.
엄마: 발표회? 무슨 발표회?
수진: 이번에 특기 적성 시간에 배운 걸로 발표회 열기로 했거든요. 아이 정말, 이야기 못해 드리겠어요. 이해를 잘 못 하시고선 자꾸 말을 끊으면 어떡해요?
[문제2] 다음 중 수진의 말하기의 잘못된 점은?
① 사실을 과장해서 이야기했다.
② 이야기하지 말아야 할 사실을 이야기했다.
③ 대화의 주제가 상황에 비추어 적절치 못하다.
④ 말하는 내용의 상황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
⑤ 목소리가 너무 작아 상대방이 똑똑히 들을 수 없었다.
[정답/모범답안] ④
[채점 기준]
문항번호
8-1-생-1-5
문종
비문학>대화문>일상 대화
영역
듣기
책명
생활 국어
단원명
1. 즐거운 언어 생활
소단원
(1) 경험한 일 말하기
문항난이도
어려움/ 보통/ 쉬움
평가요소
구체적인 상황을 드러내어 말하기
내용수준
심화/ 기본(상, 중, 하)/ 보충
평가유형
선택형
문항형태
선택형/ 단답형
행동요소
사실/ 추리상상/ 논리/ 비판
수행형
문항형태
서술논술형/ 실기형/ 보고서형
성취기준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이해한다.
평가기준
상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알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중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말할 수 있다.
하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인식하는 데 다소 미흡하다.
[정답 해설] 경험한 일에 대해 말할 때에는 그 상황을 충분하게 설명하여야 상대방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수진의 학교 생활 중 특기 적성 시간에 대한 사전 지식이 부족한 엄마에게는 특기 적성 시간과 그 때 만나는 사람들, 그 시간에만 하는 일들에 관해 대략적이라도 설명을 하고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학습 활동지 1. 경험을 생각 그물(마인드 맵)로 표현하기
단원명
1. 즐거운 언어 생활 (1) 경험한 일 말하기
학년 반
2 학년 1 반 3 번
이름
김준섭
<참고자료 1>- 생각그물 예시
학습 활동지 1. 경험을 생각 그물(마인드 맵)로 표현하기
단원명
1. 즐거운 언어 생활 (1) 경험한 일 말하기
학년 반
2 학년 반 번
이름
1. 자신의 경험담이 될 이야기의 소재를 골라서 생각그물로 표현해 보세요.
학습 활동지 2. 경험을 상황극으로 재현해 봅시다.
단원명
1. 즐거운 언어 생활 (1) 경험한 일 말하기
학년 반
2 학년 반 번
이름
※ 상황을 재현할 경험담의 내용을 요약하여 적어 보세요.
※ 상황에 참여하는 인물과 역할을 정하여 보세요.
인물
역할
※ 상황을 재현하기 위한 대본을 작성해 보세요.
역할
대사
게임을 한 시간을 적는 난도 나를 경악하게 했습니다. 어떤 날은 하루 세 번이나 한 날도 있고 도합 4시간이 넘는 날도 있었습니다. 오늘은 무려 2시간 반이나 게임을 하고서는 오래 해서 흐뭇하다고 적어 놓았습니다.
(마) 그렇지만 나는 말 한마디 못하고 냉가슴만 끙끙 앓고 있습니다. <나의 게임 노트>를 표로 멋지게 만들어서 파일에다 묶어 주기까지 하면서 했던 다짐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록만 꼬박꼬박 소상하게 하면 된다고. 그러면 아무 말도 안 할 테니 네 마음대로 컴퓨터를 하라며 발부한 면허장 때문입니다. 부자간의 이 지독한 동문서답을 어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문제1] (가)~(마) 중 ‘나’가 게임 노트를 만든 동기가 된 경험이 나타나 있는 것은?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⑤ (마)
[정답/모범답안] ②
[채점 기준]
문항번호
8-1-생-1-1
문종
문학>이야기>생활문
영역
말하기
책명
생활 국어
단원명
1. 즐거운 언어 생활
소단원
(1) 경험한 일 말하기
문항난이도
어려움/ 보통/ 쉬움
평가요소
상황을 구체적으로 말하기
내용수준
심화/ 기본(상, 중, 하)/ 보충
평가유형
선택형
문항형태
선택형/ 단답형
행동요소
사실/ 추리상상/ 논리/ 비판
수행형
문항형태
서술 논술형/ 실기형/ 보고서형
성취기준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이해한다.
평가기준
상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알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중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말할 수 있다.
하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인식하는 데 다소 미흡하다.
[정답 해설] 나는 아들 새들이가 게임을 과하게 즐기는 것에 대해 걱정을 하였고, 이를 막기 위해 게임 노트라는 것을 만들었다. 아들이 게임을 과하게 즐긴다는 내용은 글 (가)와 (나)에 다 드러나 있지만,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경험이 나타나 있는 것은 (나) 글이다.
[듣기 지문]
※ 다음 대화를 듣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수진: 엄마, 오늘 학교에서 재미있는 일이 있었어요.
엄마: 그래? 무슨 일인데?
수진: 발레 선생님이요, 오늘 반짝이가 달린 번쩍번쩍하는 바지를 입고 오셨어요.
엄마: 어? 너 학교에서 발레 안 배우잖아. 근데 무슨 발레 선생님?
수진: 에이. 특기 적성 시간 선생님이에요.
엄마: 너 특기 적성 시간에 글짓기랑 노래부르기 배우잖아.
수진: 아이, 참. 다른 애들 중에 발레 배우는 애들 있잖아요. 그 애들 가르치시는 선생님 이야기예요.
엄마: 으응, 그래? 근데?
수진: 근데, 그 선생님께서 발표회 준비 의상으로 반짝이 옷을 입고 오셨거든요.
엄마: 발표회? 무슨 발표회?
수진: 이번에 특기 적성 시간에 배운 걸로 발표회 열기로 했거든요. 아이 정말, 이야기 못해 드리겠어요. 이해를 잘 못 하시고선 자꾸 말을 끊으면 어떡해요?
[문제2] 다음 중 수진의 말하기의 잘못된 점은?
① 사실을 과장해서 이야기했다.
② 이야기하지 말아야 할 사실을 이야기했다.
③ 대화의 주제가 상황에 비추어 적절치 못하다.
④ 말하는 내용의 상황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
⑤ 목소리가 너무 작아 상대방이 똑똑히 들을 수 없었다.
[정답/모범답안] ④
[채점 기준]
문항번호
8-1-생-1-5
문종
비문학>대화문>일상 대화
영역
듣기
책명
생활 국어
단원명
1. 즐거운 언어 생활
소단원
(1) 경험한 일 말하기
문항난이도
어려움/ 보통/ 쉬움
평가요소
구체적인 상황을 드러내어 말하기
내용수준
심화/ 기본(상, 중, 하)/ 보충
평가유형
선택형
문항형태
선택형/ 단답형
행동요소
사실/ 추리상상/ 논리/ 비판
수행형
문항형태
서술논술형/ 실기형/ 보고서형
성취기준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이해한다.
평가기준
상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알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중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말할 수 있다.
하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임을 인식하는 데 다소 미흡하다.
[정답 해설] 경험한 일에 대해 말할 때에는 그 상황을 충분하게 설명하여야 상대방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수진의 학교 생활 중 특기 적성 시간에 대한 사전 지식이 부족한 엄마에게는 특기 적성 시간과 그 때 만나는 사람들, 그 시간에만 하는 일들에 관해 대략적이라도 설명을 하고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학습 활동지 1. 경험을 생각 그물(마인드 맵)로 표현하기
단원명
1. 즐거운 언어 생활 (1) 경험한 일 말하기
학년 반
2 학년 1 반 3 번
이름
김준섭
<참고자료 1>- 생각그물 예시
학습 활동지 1. 경험을 생각 그물(마인드 맵)로 표현하기
단원명
1. 즐거운 언어 생활 (1) 경험한 일 말하기
학년 반
2 학년 반 번
이름
1. 자신의 경험담이 될 이야기의 소재를 골라서 생각그물로 표현해 보세요.
학습 활동지 2. 경험을 상황극으로 재현해 봅시다.
단원명
1. 즐거운 언어 생활 (1) 경험한 일 말하기
학년 반
2 학년 반 번
이름
※ 상황을 재현할 경험담의 내용을 요약하여 적어 보세요.
※ 상황에 참여하는 인물과 역할을 정하여 보세요.
인물
역할
※ 상황을 재현하기 위한 대본을 작성해 보세요.
역할
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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