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전래동화 '옛날에 옛날에'의 <금도끼 은도끼> 지은이 : 최소영, 그림 : 김범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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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본 서지 사항 및 책의 내용 - 「금도끼 은도끼」 2
(1) 「금도끼 은도끼」의 서지 사항 2
(2) 줄거리 2
(3) 「금도끼 은도끼」의 요점 2
(4) 「금도끼 은도끼」를 선정한 이유 2

2. 전래 동화의 특성과 지도 요령 3
(1) 전래 동화의 특성 3
(2) 전래 동화의 지도 요령 4

3. 갈래별 특성과 평가 기준에 의거한 도서 평가 6

4. 예상되는 독서 반응과 반응 활동(독후지도) 계획 8
(1) 예상 독서 반응 8
(2) 반응 활동(독후지도) 계획 9

본문내용

동들을 시작해 볼 까요?
(2) 반응 활동(독후지도) 계획
1) 내용 파악하기
- 등장인물은 누구누구였죠?
- 어디에서 사건이 벌어졌나요?
- 효자 나무꾼은 어떤 도끼를 잃어버렸나요?
- 효자 나무꾼이 잃어버린 도끼를 어떻게 찾았나요?
- 신령님은 못된 나무꾼에게도 금도끼와 은도끼를 주었나요?
내용 파악하기 단계에서는 아이들이 「금도끼 은도끼」의 내용을 완전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하는데, 독후 활동은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수업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위의 질문들을 도전 골든벨식의 퀴즈 형태로 진행하여 동기 유발을 유도한다. 단, 이 퀴즈는 어렵지 않고 단순한 질문으로 한다. 아이들에게 스케치북에 답을 적게 하여 맞히는 아이에게는 스티커를 준다. 그리고 스티커를 가장 많이 모은 아이에게는 독서일기장을 선물로 준다.
어린이들은 독후감을 쓰는 것보다는 게임이나 퀴즈를 더 좋아하며, 그러한 활동을 통해 재미를 느낄 뿐만 아니라 이야기가 기억에 잘 남는다. 따라서 어린이가 읽는 전래 동화의 독서 지도를 할 때에는 독서퀴즈를 내서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이 좋다.
교사: 여러분 모두 준비 됐죠? '독서퀴즈 왕 선발 대회'를 시작하겠습니다.
아이들: 우와~! 재밌겠다! 꼭 맞혀야지~!
교사: 등장인물에 나오지 않은 사람은 누구일까요? 스케치북에 답을 적으세요.
1번. 효자 나무꾼. 2번. 동굴신령님. 3번. 욕심쟁이 나무꾼. 4번. 마을 사람들.
2) 사고력 키우기
- 신령님은 어떤 신령님이었을까요?
- 부지런한 나무꾼은 왜 가난했을까요?
- 나무꾼은 왜 하필 연못 근처에서 나무를 베었을까요?
- 나무꾼은 신령님에게 어떻게 감사의 표시를 했을까요?
- 신령님을 기다리던 못된 나무꾼은 결국 어떻게 했을까요?
이 단계에서는 위와 같은 질문을 하여 아이들의 대답을 듣고, 그에 맞는 이야기로 바꾸어 연극 활동을 한다. 연극 활동은 아이들에게 흥미를 주며, 자신이 직접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어 경험하는 것이 되므로, 기억에 더 잘 남는다.
이 연극 활동을 하기 전에, 등장인물이 몇 되지 않으므로 아이들과 토론하여 새로운 인물을 설정한다. 그리고 배역은 등장인물의 특성을 생각해보고 아이들이 원하는 역할을 배정해준다. 이 때, 많은 아이들이 한 등장인물을 하기를 원한다면 다투지 않도록 돌아가면서 한 번씩 할 수 있게 기회를 준다.
3) 등장인물이 되어 생각해보기
- 내가 신령님이었다면 정직한 나무꾼에게 어떤 상을 주었을까요?
- 내가 정직한 나무꾼이었다면 어떤 상을 받길 원했을까요?
- 내가 정직한 나무꾼이었다면 신령님께 어떤 감사의 표시를 했을까요?
- 내가 욕심쟁이 나무꾼이었다면 효자 나무꾼이 부자가 된 걸 보고 어떻게 했을까요?
이 단계에서 하고자 하는 독후활동은 '등장인물 중 한 사람이 되어 일기쓰기.'활동이다. 스케치북에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리게 하고, 그 밑에 위의 발문들에 대한 생각을 일기 형태로 적게 한다.
이 활동은 남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게 하는 활동이므로 아이들에게 남을 생각하는 마음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이 활동을 통해 전래 동화 「금도끼 은도끼」가 주는 교훈인 '정직하게 살자', '거짓말을 하지 말자'는 것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 활동을 하면 각 인물의 심정이 어땠을지 상상할 수 있으며, '이렇게 하면 되겠다.' '혹은 안 되겠다.'는 것을 더 금방 깨우칠 수 있을 것이다. 일기는 자기반성의 글이기 때문이다.
4) 상상력 기르기
- 정직한 나무꾼이 부자고, 욕심쟁이 나무꾼이 가난했다면 상황이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정직한 나무꾼이 부자이고, 욕심쟁이 나무꾼이 가난했다면?'이라는 주제를 제시하여 새롭게 고쳐 써보기 활동을 시킨다. 이 활동은 사고력을 키워주며, 꼭 고정된 관념으로 동화를 바라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한참 클 나이에 다양하고 풍부한 상상력을 통해 글을 지어보게 하는 것은 사고력 신장에 매우 좋다. 물론 나이를 감안하여 길게 쓰는 것이 아니라, 종이 한 장에 그림을 그리고 두 세 문장을 쓰도록 한다. 이렇게 그림까지 그리게 하면 예술성 발달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또 나무에 나이테를 그리면 "이 나이테는 나무의 나이를 뜻하는 거란다."하고 말해주어 '무생물처럼 느꼈던 나무도 생명이 있는 것이구나. 나무를 아프게 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도 하게 할 수 있다.
5) 현실과 접목시키기
- 정직한 사람은 항상 공평한 대우를 받나요?
- 욕심은 항상 나쁜 것인가요?
- 자신이 상을 받거나 칭찬을 받을 때는 언제였나요?
- 거짓말을 한 경험이 있나요? 있다면 거짓말을 해서 어떻게 되었나요?
위와 같은 질문을 하여 마지막 단계인 교훈 파악하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유도해 준다.
그리고 '욕심' 혹은 '정직' 혹은 '거짓' 혹은 '상' 등의 주제를 가지고 동시 짓기 활동을 한다. 아이들은 이러한 시를 짓는 활동으로 인해 문학적 표현 능력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실에서 솔직함으로 인해 좋은 일이 생겼다든지, 거짓말을 해서 혼난 경험이 있다든지 등의 「금도끼 은도끼」와 비슷한 경험들이 있었는지 떠올려 보고 '정직, 욕심, 거짓' 등에 대해서 인식하게 될 것이다.
6) 교훈 파악하기
- 우리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요?
'주인공을 중심으로 마인드맵 그리기' 활동을 한다. 마인드맵은 기억에 유용한 기능을 하며, 중심에서 방사형으로 뻗어 나가는 확산적 표현으로 사고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고, 창의성과 기억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자신이 생각한 주인공의 특징이나 성격들을 그리다보면 사고의 확대뿐만 아니라 자신이 읽었던 다른 이야기에서 공통된 특성을 찾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마인드맵을 통해 연결되고 연결되어, 자신이 전에 읽었던 「흥부와 놀부」에서 흥부는 정직한 나무꾼과 비슷한 선하지만 소외된 계층이라는 인물임을, 놀부는 욕심쟁이 나무꾼과 비슷한 인물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마인드맵의 가지들이 점점 뻗어나가다 보면 이 이야기의 교훈까지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이로 인해 「금도끼 은도끼」독서 지도의 수업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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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06
  • 저작시기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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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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