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미술재료의 의의
Ⅲ. 미술재료의 중요성
Ⅳ. 미술재료의 가치
Ⅴ. 물감의 개수
Ⅵ. 물감의 아크릴칼라
1. 아크릴 칼라의 역사
2. 아크릴 칼라의 특성
Ⅶ. 물감의 선택방법
Ⅷ. 물감의 사용지도
참고문헌
Ⅱ. 미술재료의 의의
Ⅲ. 미술재료의 중요성
Ⅳ. 미술재료의 가치
Ⅴ. 물감의 개수
Ⅵ. 물감의 아크릴칼라
1. 아크릴 칼라의 역사
2. 아크릴 칼라의 특성
Ⅶ. 물감의 선택방법
Ⅷ. 물감의 사용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의 화면이 되며 내구성이 강하여 변색이나 퇴색이 아주 적다. 물감의 전색성이 좋고 넓은 면적을 얼룩 없이 고르게 칠할 수 있다.
바닥재 또한 매우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데 구체적인 예로는 캔버스 외에도 종이, 천, 나무판, 가죽, 아스테지, 필름, 석고, 벽면 등 어느 정도 흡수성이 있는 바닥재라면 어디에든 잘 부착되며 반드시 바탕칠을 할 필요도 없다. 또한 톱밥을 섞어 질감을 변화시키기도 하고 콜라주할 때 접착제로 사용할 수도 있다.
아크릴 칼라는 보조제로 합성수지를 쓰며 아크릴 수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 재료의 가장 큰 특성은 역시 투명성이다. 따라서 수채화처럼 표현될 수도 있다.
Ⅶ. 물감의 선택방법
그림 물감은 그림을 그리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므로 주의해서 선택해야 한다. 보통 화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는 곳의 상품이라면 어느 회사의 제품이든 일단은 신뢰할 수 있다고 본다. 그림 물감도 역시 종이와 마찬가지로 되도록 품질이 좋은 것을 선택해서 사용하도록 하는데 전문가용 그림 물감을 쓴다면 더 말할 것이 없다. 학생용으로 제작된 물감 같은 것은 피하는 편이 좋겠다.
Ⅷ. 물감의 사용지도
물감 가운데서도 맑고 투명한 색상을 강조하는 것이 투명수채용이다. 과슈나 포스터 컬러는 투명수채용 에 비해 다소 불투명하다. 우리 나라에서는 튜브형이 많이 쓰이고 있으며 서구에서는 하드컬러(케이크)와 분말이 널리 쓰인다. 물감은 아동들이 초기에는 익숙하지 않아 물의 양을 조절하거나 붓과 팔레트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표현 자체보다도 도구의 관리나 테크닉에 지나치게 비중을 두어 지도하면 나이가 어린 아동일수록 창의적인 표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유·아동 초기에는 간단한 도구를 준비하여 손과 팔의 움직임으로 표현되는 붓의 움직임과 즐거움을 느끼도록 지도해야 하며 차츰 표현 양이나 도구의 선택을 늘려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 김복실 저(2008), 창의폭발 엄마표 미술놀이, 로그인
- 김정 저(1998), 세계의 미술교육 서문, 도서출판 예경
- 스탠스미스 저, 이주연 역(1995), 미술재료 및 용구백과, 예경
- 이서현(2008), 아동미술 교육의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을 위한 재료표현기법 연구
- 오광섭(1987),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표현과 창의성의 의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 전영탁·전창림 저(1999), 알고 쓰는 미술재료, 미술문화, 서울
바닥재 또한 매우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데 구체적인 예로는 캔버스 외에도 종이, 천, 나무판, 가죽, 아스테지, 필름, 석고, 벽면 등 어느 정도 흡수성이 있는 바닥재라면 어디에든 잘 부착되며 반드시 바탕칠을 할 필요도 없다. 또한 톱밥을 섞어 질감을 변화시키기도 하고 콜라주할 때 접착제로 사용할 수도 있다.
아크릴 칼라는 보조제로 합성수지를 쓰며 아크릴 수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 재료의 가장 큰 특성은 역시 투명성이다. 따라서 수채화처럼 표현될 수도 있다.
Ⅶ. 물감의 선택방법
그림 물감은 그림을 그리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므로 주의해서 선택해야 한다. 보통 화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는 곳의 상품이라면 어느 회사의 제품이든 일단은 신뢰할 수 있다고 본다. 그림 물감도 역시 종이와 마찬가지로 되도록 품질이 좋은 것을 선택해서 사용하도록 하는데 전문가용 그림 물감을 쓴다면 더 말할 것이 없다. 학생용으로 제작된 물감 같은 것은 피하는 편이 좋겠다.
Ⅷ. 물감의 사용지도
물감 가운데서도 맑고 투명한 색상을 강조하는 것이 투명수채용이다. 과슈나 포스터 컬러는 투명수채용 에 비해 다소 불투명하다. 우리 나라에서는 튜브형이 많이 쓰이고 있으며 서구에서는 하드컬러(케이크)와 분말이 널리 쓰인다. 물감은 아동들이 초기에는 익숙하지 않아 물의 양을 조절하거나 붓과 팔레트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표현 자체보다도 도구의 관리나 테크닉에 지나치게 비중을 두어 지도하면 나이가 어린 아동일수록 창의적인 표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유·아동 초기에는 간단한 도구를 준비하여 손과 팔의 움직임으로 표현되는 붓의 움직임과 즐거움을 느끼도록 지도해야 하며 차츰 표현 양이나 도구의 선택을 늘려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 김복실 저(2008), 창의폭발 엄마표 미술놀이, 로그인
- 김정 저(1998), 세계의 미술교육 서문, 도서출판 예경
- 스탠스미스 저, 이주연 역(1995), 미술재료 및 용구백과, 예경
- 이서현(2008), 아동미술 교육의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을 위한 재료표현기법 연구
- 오광섭(1987),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표현과 창의성의 의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 전영탁·전창림 저(1999), 알고 쓰는 미술재료, 미술문화, 서울
추천자료
- 미술치료
- (창의성 미술수업) 미술교육에서 창의성의 중요성과 접근 방법 및 창의적 미술수업 사례
- 미술감상비평
- 러시아 사회사를 통해서 본 러시아 미술사
- ⌈미술교과의 교육과정 비교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안⌋
- 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에 대한 모든것
- 유아미술지도에 있어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 방법
- 제6차교육과정 미술과(제6차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과 특징, 제6차교육과정 미술과(제6차미술...
- 유아 미술교육의 의미,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유아 미술교육의 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환...
- [소묘][드로잉]소묘의 개념, 소묘의 목적, 소묘의 지도방법, 드로잉의 종류, 드로잉의 역사, ...
- 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의 특성과 형태, 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의 전개, 미술과수업(미술과...
-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성격,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목적과 내용,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미술과생...
-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종류와 적용 해석 방법
- [아동미술] 아동미술과 미술치료의 특징을 통한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아동미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