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학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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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상담학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회의 의미
2. 목회의 기능
3. 목회에 있어서의 치유
4. 목회상담에서의 인간이해
1) 인본주의적 입장에서의 인간이해
가. 정신분석에서의 인간관
나. 비(非)지시적 이론에서의 인간관
다. 신-프로이드 이론에서의 인간관
라. 실존주의-인본주의 상담에서의 인간관
마. 행동주의 요법에서의 인간관
2) 인본주의적 인간이해의 평가
가. 정신분석 심리학의 인간이해 평가
나. 실존주의-인본주의 상담방법에서의 인간관 평가
다. 비(非)지시적 이론에서의 인간관 평가
라. 행동주의 요법에서의 인간관 평가
3) 목회상담에서 인간이해
5. 목회상담이란 무엇인가?
6. 목회 상담의 실제
1) 상담의 절차와 기술1:문제탐구, 명료화, 상담관계 형성
2) 상담의 절차와 기술2 : 시각 조정, 목표설정, 계획실천
3)목회상담 목표설정의 특수성
(1)목회상담 목표설정에 고려해야 할 요소들
(2)목회상담의 목표
7. 목회와 상담
1)목회상담의 특수성
(1). 교역, 목회, 그리고 목회상담
(2) 목회상담의 특수성
(3) 목회상담의 공감적 이해와 참여적 공감

본문내용

한다.
⑥개인을 넘어서 사회공동체를 보게 한다.
⑦희망을 가지고 미래의 문을 열게 해준다.
7. 목회와 상담
1)목회상담의 특수성
목회상담은 한 인간을 본래의 인간으로 회복시킨다는 점에서 일반상담과 같은 목적을 가진다. 1980년대에 와서 일반 살담의 틀과 방법과 기술을 사용하면서도 기독교 유산과 전통에 근거한 목회상담이 정착되기 시작하였다. 목회상담이 다른 상담과 비교되는 특수성을 찾아보자.
(1). 교역, 목회, 그리고 목회상담
교역이라는 말은 본래 헬라어 봉사라는 말의 번역인데 한국에서 ministry를 목회로 번역함으로 인하여서 교인들을 돌보는 특수한 일로 한정시켜 버렸다. 필자는 ministry를 교역이라는 말로 번역한다. 이유는 첫째 모든 성도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는 봉사를 포괄하려는 것이고 두 번째로는 그리스도인이면 누구나 필수적으로 교역에 참여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심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교역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나님의 교회가 (모든 성도들이) 주님의 이름으로 행하는 모든 봉사를 총괄적으로 표현하는 용어”로 사용하고자 한다.
목회는 본래 양을 돌보는 목자의 사역에서 유래한 말이다. 신,구약 성경에서 하나님과 예수님은 대목자로 나타나시고 여기에 유래하여서 목회라고 불리워진다. 전통적으로 목회는 치유, 지탱, 인도, 화해 등의 네가지 일을 포함한다. 전체적으로는 교역의 범주안에 있으면서 실제적으로는 자기가 보는 가까이에 있는 일(치유, 지탱, 인도, 화해)에 관심을 가지고 그 일을 수행할 것이다.
목회와 비슷한 영역에 있으면서도 목회가 가지지 못하는 범주를 포함한다. 이것은 상담자가 목회자가 아닐 수도 있고, 주로 대화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모든 일들이 한분이신 하나님께서 하나의 교회에게 부탁하신 하나의 목적(인간 구원)을 위해 행하는 교역이라는 데서 공통점이 있다.
(2) 목회상담의 특수성
목회상담의 기본적인 독특성은 상담관계가 다른 상담의 상담자-내담자의 쌍방관계가 아니라 3각관계라는 것이다. 주의 이름으로 대화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며, 하나님 만이 대답할 수 있는 소망, 생명, 사죄, 믿음, 축복 등의 주제들을 나눌 때에 하나님이 거기에 보이지 아니하는 참여적 제3자로 임재하신다.
목회상담 자원의 특수성
(1)기독교 전통의 유산 (2)기독교 공동체
목회상담의 특수성
(1)목회상담자는 예수 그리스도께 충성하기로 서약한 자들이다.
(2)목회상담자는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이다.
(3)목회상담자는 윤리의 심각성을 인식하는 자이다.
(4)목회상담자는 축복과 저주의 권한을 부여받은 자이다.
3). 목회상담의 공감적 이해와 참여적 공감
1)공감이란?
내담자의 입장에서 그의 경험을 이해하고 함께 느끼며 내담자의 시각에서 그가 보는 것을 공감이라하며, 이것은 상담의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필요조건으로 생각되어 왔다.
현재 한국교회는 신앙과 상담의 간격을 창조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두 가지 상반된 입장에서 상담하고 있다. 하나는 모든 원리와 기술을 기독교 교역에서 배제시키려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신앙과 목회실천을 분리시켜 신앙은 강단에서, 상담은 현장에서 일반 심리학적 원리와 기술을 토대로 실천하는 이중적 교역이다. 이러한 현장의 문제를 공감적 이해와 참여적 공감의 바른 이해와 조화에서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2)공감적 이해의 의의와 제한
(1)공감적 이해의 의의
공감적 이해가 인간관계 형성에 필수적인 요소이고, 상담에서 친밀관계가 필요조건이라 한다면, 공감적 이해가 선행되지 않는 상담성공은 생각하기 어려울 것이다. 기독교 교역을 담당한 교역자들도 하나님의 종이면서 동시에 인격을 지닌 심리적인 존재이다. 성도 또한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공감적 이해의 방법을 목회상담에 적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2)공감적 이해의 제한
목회상담은 전인적인 관심에서 상담할 뿐 아니라 동시에 신앙적인 관심에서 상담한다. 따라서 목회상담은 공감적 이해를 넘어서 내담자의 전인적인 삶과 신앙적인 삶에 참여하는 참여적 공감에 기초하여야 하는 것이다.
3)예수님의 교역모델과 참여적 공감
(1)성육신의 동일화 모델과 공감적 참여
예수님의 성육신은 공감적 이해의 참 모델이다. 나아가 예수님의 성육신은 두 가지 점에서 심리학자들의 공감적 이해를 뛰어넘는다.
첫째는, 인간과의 동일화에 머무르지 않고, 인간의 고통과 죄악과 사망의 짐을 함께 지고 고통당하며,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인간들을 그 질고에서 건져 내신다.
둘째로, 성육신은 인간들 가운데 거하시는 인간 예수와의 동일화에서 오는 인격적인 능력의 유출을 넘어서, 하나님 자신의 영광과 은혜와 진리로 넘치게 하는 하나님 자신의 능력의 개입을 가르친다. 이런 의미에서 참여적 공감은 인격의 동일화를 통한 공감적 이해, 한 인간의 삶에 참여하여 그들의 질고를 나누어지며, 그들을 섬기며, 그들을 죄와 고통 가운데서 건져내는 나눔과 참여의 성격, 인간의 빛과 생명이 되시는 하나님을 고난 가운데 처한 인간에게 소개하여, 거기에 말씀의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도록 역사하여 고난과 아픔과 죽음과 죄악을 물리치고 하나님의 영광으로 넘치게 하는 영적 성격.
(2)참여적 공감의 적용
참여적 공감의 개념은 기독교상담의 실제에 중대한 도전을 제시한다.
첫 번째로 기독교 교역자들은 목회상담을 할 때에 공감적 이해를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이다. 예수님의 교역은 자비와 수용에서 출발하고, 고난당하는 자들과의 감정공감을 그 분의 교역의 밑바탕에 두고 있다.
두 번째로 목회상담자는 고난당하는 자의 전인적인 삶에 관심을 가지고, 내담자의 전인적인 삶의 투쟁에 동참하여 풍성한 삶을 회복시키려는 근본적인 목표를 잃지 말아야 한다.
세 번째로 목회상담은 공감적 이해를 통하여 인격적 능력의 유출에 힘써야 하나 동시에 고난당하는 인간들 속에 임재하여 그들을 구원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창조적 개입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네 번째로 예수님의 참여적 공감에 기초한 목회상담은 성령의 창조적인 개입을 위하여 기도에 힘쓰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다섯 번째로 목회상담자는 교회의 맥락에서 교회의 자원들을 활용하여 고난당하는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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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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