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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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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치
1. 조선 현시에 적당한 민주국 건설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정세는 내외로 잘 살펴서 「가감취사」한다
2. 민주주의를 중도주의로 설명한다
3. 시정간명에서 지금까지의 정부 구조가 너무 복잡하여 민중 생활에 지장이 적지않이 하였으니, 이를 간이 민속하게 처리하고, 법률만으로 처리 할 것이 아니고, 지방 공론에 의하여 양합적 처리가 이상적이다
4. 헌법 엄정에서 헌법을 공포한 후에는 엄정 단행하고 민중이 꼭 법에 복종하게 하여야만 사회 질서가 정돈되고 인심이 안정 된다고 생각했다
5. 훈련 비급·실력 양성에서는 교육 훈련의 중요함을 강조한다
6. 바르고 옳은 적당한 종교 등을 장려한다

Ⅲ.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신

Ⅳ.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통일

Ⅴ.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교육

Ⅵ.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국방
1. 국방의 정신을 정의하면서 「침략 사상」을 가진 자는 적이다
2. 국방군과 국방의 시설에서 자립 방위를 위한 준비를 육, 해, 공군의 상비군 설립, 군의 지도자 양성, 각지의 요새화, 군수 공업의 건설, 화학 병기 연구 등을 실현하여 기계화 정병 주의 채택을 권고하고 있다
3. 국방군의 본분에서 국방 위주 국가에는 군국주의가 일어날 가능성을 예지하여 「국방군의 본분은 항시 규율이 엄중하고 통제가 명정」하야만 「안전한 국방」이 된다고 역설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요새화, 군수 공업의 건설, 화학 병기 연구 등을 실현하여 기계화 정병 주의 채택을 권고하고 있다
주로 준비를 통하여 방위를 역설하나 화학 병기 연구는 비평화적 발상이 아닌가 생각된다. 국방의 기계화 정병 주의는 될 수 있는 데까지 적은 인원을 써서 직접적으로 국방에 종사시키는 것이 보다 평화적 국방에는 틀림이 없지만, 국가 예산의 출처를 논하지 않는 점이 문제가 된다.
3. 국방군의 본분에서 국방 위주 국가에는 군국주의가 일어날 가능성을 예지하여 국방군의 본분은 항시 규율이 엄중하고 통제가 명정하야만 안전한 국방이 된다고 역설한다
일본군이 중일 전쟁에서 패배한 이유는 정부의 지도를 받지 않고 군의 독단으로 전쟁 도발을 하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평화 유지를 목적으로 수행되는 방위 위주인 자위전쟁은 군인이 아닌 민간 정부가 통솔권을 행사해야 된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여기에서 민간 정치 통치(Civilian Control)는 현대에도 통용되는 평화 유지를 위한 탁월한 식견이다.
Ⅶ. 결론
상술한 모든 조항을 통론하자면 그 요지가 중도정책을 의미한 것이니 한편에서는 너무나 보수적이라고 비평할 수 있고 한편에서는 또한 자유구속이라는 관념을 가질지도 모른다. 그러나 현하 정세를 직관한다면 이 중도정책이 아니고는 각계 각급과 각 당 각파가 필경 결함 없는 제휴와 희생 없는 해결로써 한 가지 건국에 귀일하기가 어려울 듯 하나니,이 정책의 특점은
1) 어느 계급을 물론하고 평등하게 보호하여 각자의 안정을 얻게 하는 것이요,
2) 외부의 혁명을 하기 전에 먼저 마음혁명을 하게 하는 것이요,
3) 유산자의 자발적 선심으로써 공도기관이 점차 증장되고 그에 따라 민의 생활이 자연적 평균이 되게 하는 것이요,
4) 관민의 사업을 차별하지 아니하여 한 가지 건국에 협력하게 하는 것이요,
5) 생활의 자유를 좀 구속한 중에도 공로자의 대우를 분명히 하여 공사 간 진화의 도를 얻게 하는 것이니,
이것의 훈련기간을 정책으로 정하고 1기 5년으로 3기를 한하여 훈련을 실시한 후 그간 인심의 발달 상태와 국가의 건설상태와 재력의 평균상태를 보아서 이상적 진보가 있는 때에는 어느 정책이든지 용이하게 완정할 수 있을 것이니, 그러므로 이 정책은 곧 試鍊하는 정책이요 상극이 없는 진보적 정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위와 같이 결론에서의 정책요지에서 송정산이 제시한 정책은 중도정책임을 분명히 하였다. 또한 단순히 중도정책을 제시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당시의 정세를 직관할 때에 중도정책만이 화합과 건국에 필수적임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중도정책의 다섯 가지 특징을 밝혔고 이것을 제시함만이 아니라 1기를 5년으로 하여 3기까지 훈련을 실시하고 그 후 실현상태를 점검하여 다시 훈련기간을 가질 수도 있고, 향상되어 있다면 어떤 방향이던 발전책을 세워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송정산은 이를 건국 3기라 하고, 이를 1기 훈련기 - 각 계급 竝力期, 2기 정리기 - 국가집중기, 3기 완성기 - 생활균형기라 구분 짓기도 하였다. 이러한 중도정책은 광복직후 정국에만 필요하고 남북분단의 현 상황이나, 앞으로는 불필요한 정책인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송정산의 이러한 중도정책의 실제방향은 결론 2장에서 제시한 동포에게 부탁하는 말에 더욱 분명히 나타나 있다. 이에 의하면, 먼저 각자의 올바른 마음가짐을 강조한다. 만약 마음이 선량하지 못하면 아무리 최상주의라 할지라도 도리여 기만하는데 지나지 못하고 지도가 바르지 못하면 아무리 순진한 사람일지라도 공연히 망동하는데에 지나지 못하나니…… (중략) ……主義의 善不善이 그 근본은 마음의 善 不善에 있다고 생각하니 고인이 이른바 다 같은 물이라도 소가 마시면 젖이 되고 뱀이 마시면 독이 된다는 것이 사실 명언인가 한다라고 전제하고 공산주의를 말하면 인류의 공도생활에 근본한 신성한 사상이거늘 그것을 잘못 이해하는 자는 우선 남의 이권을 무시하고 무상한다는 대에만 정신이 어둡게 되나니 이것이 어찌 공산의 원리이리요라고 하여 공산주의를 그간 공산권에서 시행하여 온 사람과 체제중심의 공산주의로 파악함이 아니라 우주의 공도를 깨쳐서 자기 사유에 애착 없는 정신을 가지며 노력의 대가 없이는 衣食을 구하지 않는 의무를 잘 인식하는 데에서 진실한 가치가 들어나며라고 정의함에서 우주의 진리에 바탕한 공도정신 실천사상으로서의 공산주의로 이해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송정산이 파악한 원리상에서 본 공산주의와 현 정치체제로서의 공산주의와는 크게 차이가 있으며, 공산주의가 잘못 시행되고 있음을 지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자유주의에 대하여도 인류의 평등원칙에 가장 발달된 사상이거늘 이것을 잘못 이해하는 자는 우선 누구의 제재를 받지 아니하고 자행자지하여 집도 없는 생활에 빠지게 됨을 지적하고 자유의 원리는 먼저 각자의 마음이 공중도덕과 통제생활에 위반되지 않을만한 정도에 있으며, 남의 정당한 의견, 정당한 권리를 침해, 구속하지 않는 데에서 문명의 가치가 있다고 자유주의에 대하여도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공산주의를 보는 데에나 자본주의를 보는 데에나 그 원리에 입각하여 현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데 이것 또한 중도주의의 이념 하에서 관찰한 것이며 송정산의 중도정책 강조의 취지를 이해할 수 있다.
송정산은 아울러 정당의 기본자세에 대하여도 정의하고 있으니, 정당으로 말하면 각 당이 서로 取長 捨短하여 한가지로 국가에 협력하는 것이라 했으니 중도주의정책은 어느 한곳에만 국한됨이 아니고 모든 주의의 실천이나 개인생활에 있어서도 필요한 사상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영두(1999), 정산 송규종사의 건국론과 삼동윤리, 한국원불교학회
▷ 김도공(2008), 원불교 영성세계의 특징과 의미, 한국신종교학회
▷ 류명원(1999), 정산의 건국론과 조소앙의 통일방안,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박상권(1995), 송정산의 건국론에 대한 의의와 그 현대적 조명,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손광준(1999), 송정산의 건국론과 정마명의 강력주의 비교연구, 원불교대학원대학교
▷ 조한 외 1명(2008), 원불교 교리의 현대적 건축 구현 방법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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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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