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농민 문학과 이기영과 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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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농민 문학과 이기영과 서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로문학과 농민문학 ․․․․․․․․․․․․․․․․․․․․․․ 2
 1. 프로문학
 2. 농민문학

Ⅱ. 이기영 연보 ․․․․․․․․․․․․․․․․․․․․․ ․․․․ 8

Ⅲ. 이기영의 문학세계 ․․․․․․․․․․․․․․․․․․․․․․ 10
 1. 제1기: 등단에서 카프작가까지(1924년~ 1932년)
 2. 제 2기: 식민지 농촌 현실의 총체적 반영 (1933년~1935년)
 3. 제 3기: 혼란과 모색의 시대 (1935년~ 1945년)
 4. 제 4기: 해방과 분단 (1946년~ 1984년)

Ⅳ. 작품「서화」분석 ․․․․․․․․․․․․․․․․․․․․․․․ 18
 1. 서지사항
 2. 시대 상황
 3. 제목의 의미
 4. 줄거리
 5. 시점
 6. 인물분석
 7. 구성에 따른 내용분석
 8. 작품에 드러난 현실 반영
 9. 작품의 형식적 분석
 10. 주제와 전망

Ⅴ. 이기영의 문학사적 위치와 「서화」평가 ․․․․․․․․․․․․ 31
 1. 이기영의 문학사적 위치
 2. 『서화』에 대한 평가
 3. 우리들의 평가

Ⅵ. 민촌 이기영의 소설과 7차 교육과정 ․․․․․․․․․․․․․․ 35

Ⅶ. 참고문헌 ․․․․․․․․․․․․․․․․․․․․․․․․․․ 36

본문내용

고 칭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그의 사상적 경력만을 보며 그의 문학적 영향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가 처한 시대 상황의 한계까지 고려해보면서 이기영의 작품 활동에 대해서 올바른 평가를 내려야 할 것이다.
작품 서화는 조혼제도의 피해자이며 동시에 어려운 농촌 현실을 경험한 이기영의 삶의 의식 세계를 대변하는 매개물이었다고 생각한다. 서화에서는 식민지 자본주의화의 진행 속에서 농민들의 생활은 극도로 피폐해져가고 민속놀이도 쇠락하고 살기위해 도박까지 해야 하는 농촌 붕괴의 현실을 충실하게 그려내고 있다.
그의 작품을 읽었을 때 솔직히 정광조라는 갑작스런 인물출현으로 인한 사건 해결이나 도박과 불륜을 억지스럽게 정당화시키려는 측면이 한계로 다가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 당시 농촌생활을 상당히 사실적으로 묘사했을 뿐만 아니라 돌쇠라는 인물을 통하여 당시의 사회상을 진실 되게 묘사하려고 하고 있다.
그는 대부분의 소설가들이 장편보다는 단편에서 그 능력을 발휘하는 데 비해 단편보다 장편에서, 도시 배경보다는 자신의 어린 시절이 있는 농촌을 배경으로 한 소설에서 문학적 가치를 얻고 있다. 특히 그의 장편 『고향』은 수업시간에 다루는 「서화」보다 그의 대표작으로서 문학가로서의 그의 삶에서 하나의 성과물이면서 문학적 가치가 뛰어난 작품으로 많은 사람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고향』은 「서화」의구체화이자 확장으로써 그의 역량을 결집시켜 전형적 상황에서의 전형적 인물들을 집단적으로 창조해내는 데 성공함으로써 당대 농촌현실의 총체성을 구현해 내는 농민문학의 새 지평을 열어 놓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데, 이런 평가에 거의 이견은 없을 것이다.
즉, 소설 서화를 통해서 초기 소설에서 보여 진 이념적 경직성이 극복되고 농민생활의 생동감 넘치는 진실성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그는 그 당시 사회현상에 대한 비판적인 안목을 가지고 있었고 자신이 보고 경험한 것을 혁신적으로 표현한 지식인이라고 생각되어진다.
또한 그는 다른 월북 작가들과 다르게 숙청당하지 않고 89세까지 비교적 편안한 삶을 살았다. 그 점이 의아하게 남아 있지만 어쨌든 그는 그렇게 긴 세월동안 많은 작품을 남겼고 문학적 위치 또한 높게 세웠다.
이처럼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작가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우리의 의식 속에 머물지 못했던 이기영을 다시 한 번 새겨본다.
Ⅵ. 민촌 이기영의 소설과 7차 교육과정
1. 교육과정 속의 이기영
1) 중학교 3학년 1학기 마지막 단원 ‘한국 현대 문학의 흐름’에
1920년대에는 가난을 소재로 한 소설들이 많이 창작되었다. 이러한 작품에는 일제 강점 아래서의 한국인의 비참한 삶을 그린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염상섭의 '만세전', 농민의 굶주린 모습을 그린 이기영의 '가난한 사람들', 도시 노동자들의 고통스러운 삶을 그린 주요섭의 '인력거꾼' 등이 있다.
농촌 소설을 쓴 대표적인 작가로 '상록수'의 심훈, '고향'의 이기영, '만무방'의 김유정이 있다.
라는 소개만 나옴
2) 고등국어(상),(하) 나오지 않음
3) 고등학교 문학 심화 선택과목 (18종)중 『고향』이 단 하나의 문학교과서에 실림.
⇒ 민촌 이기영은 프로문인의 대표자중 한사람으로 꼽히지만 중고등학교 교과서에는 프로문학에 대한 언급은 별로 없었다. 1920년대 가난한 우리 민족의 삶에 대한 소설, 농민소설에 대한 설명만이 나와 있을 뿐이었다.
2. 국어 교과서에 실린 프로문학 : 없음
국어 교과서에 실린 농민문학 : 중학교 2학년 2학기 1. 작가와 작품 「상록수」
3. 민촌 이기영의 소설과 7차 교육과정의 연계
우리나라 문학교육에서 가장 문제가 있는 점이 전향한 작가의 작품을 쉽게 접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단지 남북이 갈라질 때 북을 선택했다는 이유로 남쪽에서는 이름도 사라지고 작품까지 사라지는 일이 다반사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프로문학, 전향한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전향했다는 이유만으로 외면하기엔 그 가치가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 우리 교육과정에서 프로 문학이 설자리는 없다. 그리고 농민문학도 점점 좁아져가고 있다. 어떤 작품이 수능에 잘 나오는지만 따지지 말고 얼마나 많은 우리 현대문학사를 알려주고, 지금처럼 현대문학사 개관에서 작가와 작품에 대해서만 알려줄 것이 아니라 현대문학사의 큰 흐름에 맡게 대표적인 작품 하나씩을 수록해야 한다. 그래야 뒤늦게 문학사에 편입한 소중한 문학작품들이 우리나라 현대문학사에서 자리매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직은 프로문학에 대해 아쉬운 점이 많지만, 아직 우리가 프로문학에 대해 접한 지 얼마 안됐기 때문이라 믿고 좀 더 관심을 가지고 교육과정에 편입시켜야 한다.
Ⅵ. 참고문헌
<단행본>
권유, 『李箕永 小說硏究: 李範宣 小說論』, 태학사, 1933.
김윤식 정호웅 편, 『한국리얼리즘소설연구』, 문학과비평사, 1987.
김재용 외3인 공저, 『한국 근대 문족문학사』, 한길사, 1994.
백철, 『신문학사조사』, 신구문화사, 2003.
역사문제연구소 문학사연구모임, 『카프문학운동연구』, 역사비평사, 1992.
윤병로, 『한국 근·현대 문학사』, 명문당, 1991.
이상경, 『이기영 - 시대와 문학』, 풀빛, 1994.
이재인, 『현대작가작품론』, 미리내, 1994.
정호웅, 『새미 작가론 총서 1. 이기영』, 새미, 1995.
정호웅, 「이기영론:리얼리즘 정신과 농민문학의 새로운 형식」,『한국근대리얼리즘작가연구』, 문학과 지성사, 1988.
채훈 외, 『월북 작가에 대한 재인식』, 깊은샘, 1995.
황패강외, 『한국 문학 작가론4』, 집문당, 2000.
<학위논문>
권정희, 「이기영 소설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1989.
김성수, 「이기영소설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991.
김혜영, 「이기영 농민소설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1990.
김흥식, 「이기영 소설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1.
백성우, 「이기영 농민소설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
서정임, 「이기영 소설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89.
이상경, 「이기영 소설의 변모과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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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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