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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설은 예술적 가치가 있는 작품임에 틀림없다. 출판된 지 한 달 만에 벌써 30만부나 팔렸으니까.
4) 부적합한 권위에의 호소
논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권위자의 견해를 근거하여 자신의 주장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오류
▶ 세계적인 지휘자 정명훈씨는 무대에 오르기 전에 꼭 우유를 한 잔씩 마시는 습관이 있는데 우유를 마시면 긴장이 풀어지기 때문이래. 우리도 긴장을 풀기 위해 시험 전에 우유를 마시자.
5) 원천 봉쇄의 오류(우물에 독 뿌리기)
반론이 일어날 수 있는 원천을 비판하거나 봉쇄함으로써 반론의 제기를 불가능하게 하여 자신의 논지를 옹호하는 오류
▶ 혈액형이 같은 급우들은 모두 헌혈에 동참해야 합니다. 그것이 병마와 싸우고 있는 수남이를 살리는 인간적인 처사입니다. 비인간적인 사람이 아니라면 모두 헌혈에 동참하리라고 전 믿습니다.
3. 언어적 오류
언어를 잘못 사용하거나 이해하는 데서 발생하는 오류
1) 애매어의 오류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 단어의 의미를 명백히 분리하여 파악하지 않고 혼동함으로써 생기는 오류
▶ 죄인은 감옥에 간다. 그런데 목사님께서는 모든 인간은 죄인이라 하셨어. 그러니 모든 인간은 감옥에 가야 해.
2) 강조의 오류
문장의 한 부분을 불필요하게 강조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 “철수가 영수를 때린 건 아니야.”
“얘들아, 글쎄 찬호가 영수를 때렸대.”
“얘들아, 글쎄 철수가 영수 옆에 있던 명호를 때렸대.”
“얘들아, 글쎄 철수가 영수를 넘어뜨렸대.”
3)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술어를 실체어로 여기는 오류
용어가 갖는 사전적 의미에 자의적(恣意的)인 의미를 은밀하게 덧붙임으로써 생기는 오류
▶ 빨간 신호에 그렇게 위험한 길을 건너다니. 그 친구, 정신이 나간 게 분명해. 틀림없이 정신병자일 거야. 그러니 빨리 정신 병원에 보내야 되겠어.
4) ‘이다’를 혼동하는 오류(술어를 실체어로 여기는 오류)
술어적으로 설명하는 기능을 가진 ‘이다’와 동일성의 의미로 사용되는 \'이다\'를 혼동해서 생기는 오류
▶ 신은 사랑이다. 그리고 진실한 사랑은 흔하지 않다. 따라서 진실한 신은 흔하지 않다.
5) 범주를 혼동하는 오류
서로 다른 범주에 속하는 것을 같은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혼동하는 데서 생기는 오류
▶ 교실도 봤고, 운동장도 봤지만, 왜 학교는 안 보여 주는 거지?
▶ 아버지, 저는 과학자는 되고 싶지 않아요. 제가 되고 싶은 것은 유전공학자입니다.
6) 정의에 의한 존재 강요의 오류
언어가 존재와 본질적으로 동일한 관계에 있다고 생각하여 없는 존재까지도 있다고 생각하는 오류
▶ 이 사진의 물체를 UFO라고 합시다. 그렇다면 지구상에 UFO가 출현한다는 게 입증되는 것 아닙니까?
▶ 아브라함 링컨이 사람들에게 물었다. “만일 내가 말의 꼬리를 다리라 부른다면, 그 말은 몇 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까?” “다섯이오.”라고 사람들은 응답하였다. 링컨이 대답하였다. “아니오. 말의 꼬리를 다리라 부른다고 해서 꼬리가 다리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4) 부적합한 권위에의 호소
논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권위자의 견해를 근거하여 자신의 주장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오류
▶ 세계적인 지휘자 정명훈씨는 무대에 오르기 전에 꼭 우유를 한 잔씩 마시는 습관이 있는데 우유를 마시면 긴장이 풀어지기 때문이래. 우리도 긴장을 풀기 위해 시험 전에 우유를 마시자.
5) 원천 봉쇄의 오류(우물에 독 뿌리기)
반론이 일어날 수 있는 원천을 비판하거나 봉쇄함으로써 반론의 제기를 불가능하게 하여 자신의 논지를 옹호하는 오류
▶ 혈액형이 같은 급우들은 모두 헌혈에 동참해야 합니다. 그것이 병마와 싸우고 있는 수남이를 살리는 인간적인 처사입니다. 비인간적인 사람이 아니라면 모두 헌혈에 동참하리라고 전 믿습니다.
3. 언어적 오류
언어를 잘못 사용하거나 이해하는 데서 발생하는 오류
1) 애매어의 오류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 단어의 의미를 명백히 분리하여 파악하지 않고 혼동함으로써 생기는 오류
▶ 죄인은 감옥에 간다. 그런데 목사님께서는 모든 인간은 죄인이라 하셨어. 그러니 모든 인간은 감옥에 가야 해.
2) 강조의 오류
문장의 한 부분을 불필요하게 강조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 “철수가 영수를 때린 건 아니야.”
“얘들아, 글쎄 찬호가 영수를 때렸대.”
“얘들아, 글쎄 철수가 영수 옆에 있던 명호를 때렸대.”
“얘들아, 글쎄 철수가 영수를 넘어뜨렸대.”
3)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술어를 실체어로 여기는 오류
용어가 갖는 사전적 의미에 자의적(恣意的)인 의미를 은밀하게 덧붙임으로써 생기는 오류
▶ 빨간 신호에 그렇게 위험한 길을 건너다니. 그 친구, 정신이 나간 게 분명해. 틀림없이 정신병자일 거야. 그러니 빨리 정신 병원에 보내야 되겠어.
4) ‘이다’를 혼동하는 오류(술어를 실체어로 여기는 오류)
술어적으로 설명하는 기능을 가진 ‘이다’와 동일성의 의미로 사용되는 \'이다\'를 혼동해서 생기는 오류
▶ 신은 사랑이다. 그리고 진실한 사랑은 흔하지 않다. 따라서 진실한 신은 흔하지 않다.
5) 범주를 혼동하는 오류
서로 다른 범주에 속하는 것을 같은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혼동하는 데서 생기는 오류
▶ 교실도 봤고, 운동장도 봤지만, 왜 학교는 안 보여 주는 거지?
▶ 아버지, 저는 과학자는 되고 싶지 않아요. 제가 되고 싶은 것은 유전공학자입니다.
6) 정의에 의한 존재 강요의 오류
언어가 존재와 본질적으로 동일한 관계에 있다고 생각하여 없는 존재까지도 있다고 생각하는 오류
▶ 이 사진의 물체를 UFO라고 합시다. 그렇다면 지구상에 UFO가 출현한다는 게 입증되는 것 아닙니까?
▶ 아브라함 링컨이 사람들에게 물었다. “만일 내가 말의 꼬리를 다리라 부른다면, 그 말은 몇 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까?” “다섯이오.”라고 사람들은 응답하였다. 링컨이 대답하였다. “아니오. 말의 꼬리를 다리라 부른다고 해서 꼬리가 다리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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