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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을 계획한 것도 아니었다. 오히려 로마 교회는 정통 교회이며 신앙의 보수자요, 서방 교회의 수위권자로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아직 프랑크 왕국과의 관계가 맺어지지 않고 서방에서 확고한 보호 세력을 확보하지 못한 교황은 여전히 로마 제국의 협력을 기대해야 했다. 그런데 황제가 종교적인 문제에 개입했다고 할 지라도 그것이 로마 교회의 입장과 일치하지 않았다는 데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로마 교회로서는 황제의 그러한 태도에 대해서 로마 교회의 분명한 태도와 확고한 의지를 천명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므로 젤라시우스의 Duo sunt는 명백한 이념 위에서 교황권과 황제권을 구분하려한 문서라기 보다는 현실적 위기를 극복하고 황제의 협력을 촉구하는 선언적 의미를 지니는 문서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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