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치우천황(자오지 환웅 蚩尤天皇)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문화콘텐츠] 치우천황(자오지 환웅 蚩尤天皇)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주제 및 주제 선정의 이유
 1. 주제: 치우천황(蚩尤天皇)
 2. 주제 선정의 이유

II. 한민족의 원형으로서의 치우천황(蚩尤天皇)
 1. 치우천황(蚩尤天皇)의 존재
 2. 치우천황(蚩尤天皇)의 재해석

III. 문화콘텐츠화
 1. 현대적 영화화
 2. 게임산업화
 3. 문화유적 복원과 각종 행사
 4. 소설 & 애니메이션
 5. 캐릭터산업화

IV. 결론 및 후기

본문내용

악마 ’라고 하는 축구 응원단에 그 공로를 돌려야 할 것이다. 그런데 서울의 명소 뚝섬, 그곳이 ‘둑신사’라고 하는 치우천왕 유적과 역사를 간직한 곳이란 것을 아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최근 들어 이러한 둑기나 둑신을 모셨던 사당인 ‘둑신사’의 존재를 언급한 분은 고 조자용 박사이다.
“둑신사(纛神祀)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이 둑신사의 ‘둑(纛)’자는 ‘도’라고도 읽고 ‘독’이라고도 읽는데 바로 동대문 밖 뚝섬에 이 둑신사가 있었으며, 오늘날 우리가 뚝섬이라고 부르는 지명이 바로 이 둑신사의 ‘둑’에서 온 것입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그 둑신사에 벽화가 있었는데 벽화의 그림이 바로 치우와 황제의 탁록전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크기는 높이가 6자, 길이가 36자 정도로 커다란 것이었다는데 지금 이 벽화가 어디로 갔는지는 아무도 몰라요. 왜정 말기까지는 있었다고 하는데...”
“또 둑신기라고 있었어요. 치우기라고도 하는데 이 둑신기의 깃발이 바로 우리나라 태극기의 원형입니다. 이 둑신기에는 괘가 여덟 개가 다 들어있고 가운데에 음양이 있는데 이것이 치우기입니다.”(계간 한배달 43호에 게재). 이 외에 충북 청원군에도 치우사당이 있었다고 하나 현재는 확인할 수 없다. 심신민고(三神民考)(조자용저)에 둑신기의 모습이 실려 있다. 저자는 이 둑신기를 안곽의 "황제 전쟁 전설의 벽화"에서 얻었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치우천황을 모신 사당, 즉 서울 뚝섬의 둑신사에 그려진 것으로 이 둑신기야 말로 우리 태극기의 원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예전에 둑신으로 모시며 둑제를 올렸던 주인공인 치우천황에 대한 문화재를 복원해야 하며 서울의 뚝섬에 둑신사를 테마파크의 형식으로 복원한다.
* 각종행사- 현재 치우천황의 상징인 도깨비는 전통무술 택견과 태권도의 상징이기도 하다. 따라서 뚝섬에 새로이 치우천황의 기념관을 세우고 문화단지를 조성하여 치우천황기(둑신기) 택견 및 태권도대회를 개최한다. 옛 조상들이 전투의 전에 지냈던 제사인 둑제를 복원하고 이를 시행한다. 전투전통문화공연이나 치우천황과 관련된 여러 가지 행사와 발표회를 개최한다.
4. 소설 & 애니메이션화
* 소설
제목: 치우천황기
주요줄거리 및 구성(무협소설)
치우라는 소금장수의 아들은 타고난 무예의 기재. 그의 천재적인 무예의 능력은 뇌전무라는 검과 그 귀결을 우연히 얻게 되면서 배달국 최고의 무림가가 된다. 이때 중국에서는 마교와 사파가 연합하여 정파와 무림을 위협하게 되고 이에 도움을 요청받은 치우와 치우가 이끄는 자오(慈烏)단은 마교와 사파와 일대 전쟁을 치루게 된다.
* 애니메이션
단군조선의 최초의 조상이라고 알고 있는 점을 지적하여 치우천황의 이야기와 치우천황의 나라인 배달국, 그리고 그 이전의 환국에 대한 사료들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다. 애니메이션의 종류는 어린이들을 위한 것과 교육용으로 제작해야 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겠다.
5. 캐릭터산업화
치우천황의 캐릭터 산업화는 미국의 슈퍼맨 그리고 일본의 아톰으로 표현되는 영웅적 캐릭터 사업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캐릭터 산업의 방향은 ① 호감을 끌 수 있는 친밀성(familiarity)있는 표현이 있도록 하고, ② 특징이 강한 개성(personality)과 독창성(originality)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③ 재미있는 표현으로 즐거움(fun)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④ 여러 가지 형태로 바꿀 수 있는 다양성(variety)이 있어야 하며, ⑤ 다양한 매체의 활용이 가능한 탄력성(flexibility)이 있어야 한다. 치우의 캐릭터는 강하면서도 뛰어난 지략과 의협심을 가진 신세대를 고려한 모습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만화제작과 병행하면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스토리상의 다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캐릭터는 그림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캐릭터를 구성하는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미키마우스나 둘리와 같이 애니메이션에서 파생된 캐릭터들이 장수를 하는 이유도 그들이 스토리를 통해 생명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붉은 악마 캐릭터의 원형이 치우천황인 것처럼 온 국민의 이목의 집중을 받기 위해서는 단순하면서도 국민적 정서를 강하게 자극하는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캐릭터는 만화, 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 출판, 음반, 면허, 상품, 게임, 테마파크에 이르기까지 무궁무진하게 발전이 가능한 아이템이다. 그러므로 관련 분야의 지식을 확충해 상품화 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오랜 기간 정성을 들여서 캐릭터를 키우는 작업을 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은 상업화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의 영웅인 치우를 기리는 역사적인 의미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캐릭터 활용가능 방안
치우천황 음반산업
↗↙
↑↓
↖↘
치우천황 게임산업

캐릭터

치우천황 캐릭터 팬시산업
↖↘
↗↙
↖↘
↗↙
치우천황 제품 라이센서산업

치우천황 소설 출판산업
IV. 결론 및 후기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국경이 사라지고 무한경쟁체제로 돌입하는 시대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으로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세계 최강대국이 인접해있고 이에 우리나라와 국민들은 주변 강대국의 눈치를 보며 약자로서 살아갈 운명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점에서 과거 단군 이전의 한민족의 원형으로서 중국 이상의 영토를 지배했던 시대의 영웅적 존재인 치우천황을 일깨우면서 그리고 그의 용맹과 뛰어난 지략을 본받으려는 우리들의 노력이 절실하다. 고대 여러 사료를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한민족은 세계 어떤 나라의 민족보다도 뛰어나고 단결력이 훌륭한 민족이다. 우리는 그러한 중요한 사실을 망각하고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자신의 핏줄의 소중함과 그 자부심을 잃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월드컵 때 우리들이 잠시나마 느꼈던 숨겨진 우리 배달민족의 잠재력을 기억하는가. 지금까지 우리가 언급했던 문화적 콘텐츠를 만들어 보면서 또 이를 시행해보면서 우리 민족은 지금까지 우리가 잃어왔던 민족적인 정체성과 자부심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될 것이다. 이는 미래에 다시금 우리 한민족이 세계의 중심으로 우뚝 설 수 있는 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다.
< 끝 >
  • 가격1,6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5.03.21
  • 저작시기201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125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