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과 운동!!!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인병과 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성인병과 운동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필요한 에너지를 자연식으로 충분히 보충을 하였으면 발산된 에너지의 찌꺼기를 탈출시킬 탈출구가 필요하다. 적당한 운동량이 암을 비롯한 성인병에 좋다는 사실은 전문의의 통계를 굳이 나열하지 않아도 이의가 없을 것이다. 헬스나 수영 체육관을 통해서 필요한 운동량을 조절해도 좋지만 우선 문명의 혜택을 줄이고 가까운 곳은 천천히 그리고 좀 더 빠른 걸음으로 걷는 습관을 갖는 것도 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현대인의 건강

현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과거 어느 때보다 문화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고 있으며, 윤택한 삶을 살고 있음을 자부하고 있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의 건강은 과거 어느 때보다 더 건강한 최상의 컨디션을 갖고 있는가? 한마디로 그렇지 못하다. 우리 인체의 각 기관은 신체 활동을 해야만 제기능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즉 근육은 근육대로 적당한 신체 활동을 해야 발달되고, 심장은 심장대로 운동을 해야 그 기능이 발달되는 것이다.

오늘날 생활이 윤택해짐에 따라 영양과잉으로 비만 현상이 나타나고, 대기오염, 수질오염, 불량식품 등으로 우리 체내가 오염되며, 사회생활이 복잡해짐에 따라 각종 스트레스가 날로 증가되고 있다.

이로 인해 우리 인체는 무기력해지고 각종 질환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며, 정서가 불안하고 매사에 의욕이 감소되는 등 건강이 점점 나빠지게 되어, 결국 오늘날 소위 말하는 현대병인 심장병, 고혈압, 뇌졸중, 당뇨병, 암, 신경통 등의 성인병이 증가하게 되었다.

의학이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에도 이들 성인병은 과거 어느 때보다 더 증가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망이 전 사망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들 성인병은 의학적인 처방만으로 치료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이들 성인병의 특징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체내에 서서히 진행되고 있으며, 자각 증상을 느낄 때는 이미 상당히 진행된 상태이다. 또한 이들 질환으로 인해 일단 사고를 당하게 되면 회복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사망률이 매우 높으며 갑자기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고혈압으로 인한 뇌졸증(중풍)을 보더라도 일단 사고를 당하면 사망하지 않으면 대개 일생 동안 불구의 몸이 되는 경우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성인병을 현대의학은 신체내부를 붕괴시키는 무서운 병으로 단정하고 있으며, 한창 활동할 나이인 40대에 이미 뜻하지 않은 사고를 당하는 수가 많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위험률이 훨씬 더 높은 것이 특징이다. 여자가 심장 질환의 위험률이 낮은 것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이 심장 질환을 감소시키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다행히도 성인병은 건전한 생활 습관과 적당한 운동을 하게 되면 65세 이전에는 90%나 예방이 가능하며, 더욱이 불치의 병으로 간주되는 암도 마찬가지로 예방될 수 있는 것이다.

-현대인의 적당한 운동량

운동이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나,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지는 잘 모르고 있는 것 같다. 따라서 운동을 맹목적으로 하게 되면 건강을 오히려 해치거나 심지어 불의의 사고를 당하는 수가 많다.

옛말에 '나무재주 잘하는 사람은 나무에서 떨어지고, 물재주 잘하는 사람은 물에 빠져 죽는다'는 속담이 있지 않는가. 이는 자기의 재주만 믿고 무턱대고 지나치게 무리한 결과 이런 불상사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운동 중에도 이 속담이 적용된다. 운동중에 자기 과신은 절대 금물이며, 특히 40대 이상은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본문내용

능이 증가하게 되므로 인슐린 튜여와 운동을 병행할 시는 인슐린 투여량을 줄이게 되는 것이다.
비만자의 체중 조절은 성인병 예방의 첩경이 되며, 이를 운동 이외의 방법으로 하게 되면 지방질은 감소하나 건강에 이로운 성분인 비지방질이 동시에 감소하여 건강을 크게 해치게 되나, 운동을 통해 체중감량을 하게 되면 주로 체지방이 감소되고 비지방질이 오히려 증가된다.
따라서 아침 일찍 일어나 조깅을 하고, 헬스 클럽을 찾으며, 에어로빅을 하고 산을 오르는 것 등은 더없이 좋은 일이며, 이 이상 보약이 없는 것이다. 운동 습관을 길러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힘씀은 물론 자기의 실제 연령은 50대가 되더라도 건강 연령은 40대로 내리고, 아니 30대로 내려, 매일 매일의 생활이 활기차고 보람된 삶을 영위해야 할 것이다.
어느 누구나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전문가의 자문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성인병 질환이 있을 경우는 운동을 통한 불의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문기구를 찾아서 건강 진단과 운동 능력검사를 받아 자기의 건강 정도에 따른 과학적인 운동 처방을 받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황수관(연세대학교 생리학교실 교수, 스포츠 과학 연구소, 운동 생리학 부장)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949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