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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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관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분석
1)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관

4.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5.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3)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물질 만능주의, 권력지상주의, 황금만능주의가 만연하게 되었다. 이로 인한 다방면의 부패와 사치 풍조는 교육 분야에도 심각한 문제를 제기해 주고 있다. 과학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는 현대사회는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문기술교육이 간절히 요구되고 있으나 우리의 교육은 훌륭한 인격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하지 못했고 단지 기능만을 습득시킬 목적으로 양성해온 경향이 있다. 우리의 교육 실정은 지식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 나아갔고 따라서 입시위주의 경쟁풍토, 그로 인한 이기주의, 그리고 인문과학 경시풍조 등 각종교육문제까지 야기 시켰다. 심지어 인간성마저 점점 상실되어 가는 실정이다. 이러한 우리의 교육 형편과 비교해 볼 때 루소의 교육이념은 인간의 선성, 인간성 회복을 강조하고 있기에 교육현장의 주입식 위주의 교육에 많은 반성을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루소의 진보적인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한국의 뿌리 깊은 전통적 교육의 부정적인 문제해결에 그 시사점을 준다. 전통적 교육관과 지식중심의 교육은 아직까지도 우리 가까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오늘날 한국이 안고 있는 지식중심의 교육은 이론의 문제이기보다는 실천의 문제이다. 입으로는 지식중심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하면서 우리는 지금 이를 고쳐나가고 있지 못하는 형편이다. 지식중심의 교육은 입시문제나 교사들의 보수적인 기질뿐만 아니라 입신출세(立身出世)를 위한 각종 고시제도 등 각종 교육외적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보아야 맞을 것이다. 우리가 이렇게 교육열을 올리고 있는 것은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이냐를 한번쯤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먼저 인간이 되기를 원하면서 아동의 자연성을 강조하여 아동의 선성개발을 교육의 중심목표로 규정하는 루소의 교육철학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를 준다.
넷째, 루소의 아동중심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오늘날 지나친 부모의 교육열에 의한 아동관 시점에 그 시사점을 주고 있다. 그는 아동을 하나의 독립된 존재로 인정하지 않고 성인의 축소판으로 생각한 종래의 불합리한 아동관에서 대담하게 탈피하여 아동을 아동 그 자체로 인정함으로써 전통적인 아동관에 대하여 자유를 주장하였다. 그는 아동들이 기존 사회에 통합될 수 있도록 훈련되고, 그들의 개성이 무자비하게 억압당하는 것으로부터 탈피시켜 하나의 인간으로서의 존재가치를 인정하였다.
2)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0세기 미국의 교육개혁운동을 지배한 진보주의 교육은 학생의 자유흥미경험생활창의를 중심으로 학습을 전개하고 교사는 자주적인 학생의 활동에 대한 문제 해결 학습을 도와주어 학생의 개성과 창조성이 신장되어 신체적, 정신적,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포함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개별적인 교육목적을 갖고 있는 학생중심 교육이다. 진보주의 교육의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가족과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과 직업을 고려한 학교의 기능과 교육과정을 확장하는 것이다.
2. 심리학과 생물학에 의한 새로운 과학적 연구에 기초한 교습원칙을 교육에 적용하는 것이다.
3. 학생들을 학교 안에서 각자 다른 소질과 역량에 맞추어 지도방법을 변화 시켜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3)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실존주의는 철학뿐 아니라 시, 예술, 나아가 전체 정신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오랫동안 현대의 교육사상에는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따라서 오늘날 실존주의가 시사하는 교육적 통찰을 탐구하는 일이 교육학의 중요한 과제가 된다. 또한 실존주의 철학의 아이디어들을 교육이론이나 교육활동을 전재 하는 데에 도입해 적용하려는 노력.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 분야의 학자들에 의해서도 시도되었다.
6. 나의 의견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로서 지식의 창출 및 지식의 활용을 통한 능력개발이 부의 결정요소이며 동시에 국가 경쟁력 우위의 핵심전략이 된다. 여기서는 ‘지식’이 물질적인 재화보다 더욱 중요성을 띠게 된다. 지식은 이동성이 높아, 이로 인해 고도의 경쟁사회가 다가올 것이다. 이를 위해 학습 내용과 방법,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교육 시스템의 변화와 더불어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학교운영체제의 개방화 및 유연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의 학교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섬머힐(Summerhill school)을 설립한 닐(Neil, 1960)은 학교가 아무런 소용도 없는 것들을 가르치는 곳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학교교육은 학습자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해야 한다. 적성(Aptitude)이란, 어떤 특정활동이나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이 어느 정도 있는지를 말한다. 흥미(Interest)는 어떤 대상, 활동, 경험 등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그것에 몰두하게 할 수 있는 추진력이 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았다. 교육이라는 말은 한국말로 ‘가르치다’라는 뜻이다. 이는 고어인 ‘르치다’에서 유래한 것으로,‘르’와 ‘치다’의 합성어이다. ‘르’는 ‘가르다’, ‘갈다’등의 뜻을 가지고 있고 ‘치다’는 ‘자르다’, ‘가려내다’, ‘두드리다’, ‘낳고 기른다’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이라는 말은 어원론적으로 한 인간을 다듬고, 연마시켜 성장시킨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인간은 교육을 통해 과거 선조들이 남겨놓은 유산들을 습득해나가고 보다 풍성한 삶을 향유하게 된다. 인간을 보다 인간답게 만들고 보다 높은 가치로 인도하는 것이 교육이다. 이렇듯 교육은 인간에게 유용하고 가치있는 일인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배 외(2003). 인간과 교육. 동문사.
신득렬(2000). 교육사상사. 학지사.
송도선(2009). 존 듀이의 경험교육론. 문음사.
김병성 외(1992). 교육학총론. 양서원.
윤정일 외(2002).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교육과학사.
강태중(2001). 교육에 대한 경제본위 접근을 경계한다. 교육개발.
안인희 외(199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사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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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9.07
  • 저작시기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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