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브랜드관리 C형)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대중음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제브랜드관리 C형)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대중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브랜드 가치(자산)의 개념

2. 브랜드 가치(자산)를 구성하는 개념
1) 브랜드 인지도
2) 브랜드 이미지
3) 브랜드 선호도
4) 브랜드 충성도

3. 한국의 대중음악(K-Pop)의 현황
1) K-POP의 정의
2) 한국의 대중음악(K-Pop)의 현황

4. 한국의 대중음악(K-Pop)의 브랜드 가치

5. 외국의 대중음악 브랜드 가치를 높인 차별화 사례
1) 스웨덴 대중음악의 차별화 사례
2) 미국 대중음악의 차별화 사례
3) 독일 대중음악의 차별화 사례

6.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한 방안
1) 다양성 확보
2) 전문경영인 영입
3) 정부의 실효성 있는 지원
4) K-pop 창조공간 구축을 위한 정책적 지원

7.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수 있었다. 이를 통해서 한류를 지속시키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K-POP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국가 인지도 및 브랜드 제고를 통한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업계와 정부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할 것이다.
7. 나의 의견
음악 창작자가 모일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은 장르적 문화 코드나 영감을 주는 장소에 있다. 이는 상징적 요인을 말하는 것인데, 이러한 장르적 문화적 코드가 존재하는 장소에는 대부분 과거나 현재에 성공한 스타급 뮤지션의 흔적이 남아 있어서, 창작자들은 마치 ‘성지’를 순례하듯 그 곳을 찾아가 영감을 얻거나 성공의 노하우를 얻고자 노력한다. 뿐만 아니라, 스타 뮤지션의 팬(Fan)들은 팬덤 현상으로 의미 있는 ‘장소’ 혹은 ‘공간’을 방문하게 되어 자연스럽게 사람이 모이는 클러스터를 시작할 수 있는 단위를 형성한다. 국내에서는 홍대나 강남이 인디 문화와 아이돌 그룹의 공장(회사)이 존재한다는 상징성으로 클러스터 조성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지역에서도 이와 같은 상징성을 만들 수 있는데, 대규모 페스티벌이나 상징성을 가지는 스타급 뮤지션들을 유치함으로써도 가능하다. 대중음악의 경우 그 역사가 매우 짧기 때문에, ‘상징성’이 반드시 시간적 역사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국내에서 가장 이상적인 상징성을 가진 지역은 홍대와 강남 지역이지만, 이들 지역은 설문 조사 결과와 같이 한계점을 가진다. 음악 클러스터가 형성되려면 ‘방문자나 관광객’으로서가 아니라, 그 지역에 창작자를 정착시킬 수 있는 요건이 필요한데, 거기에는 낮은 물가와 주거비용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마이클 포터가 경쟁우위 요인으로 꼽은 차별화와 원가우위에서 미국의 내슈빌과 독일의 베를린은 다른 경쟁 음악 클러스터에 비해 이 부분에서 원가우위를 점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따라서 독일 베를린과 같이 음악 클러스터 내에 음악 산업 관련 창작자나 관련 회사들에게 세금 감면 혜택이나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으며, 음악 관련 창작자가 입주할 때, 집주인에게 세금 감면 혜택을 주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중요한 지리적 요인에는 교통 시설과 미디어 및 IT 인프라 등의 시설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특별히 국제적인 음악 클러스터의 경우, 육로 뿐만아니라, 국제적 수준의 공항이 필요한데 이는 세계적인 스타 뮤지션이 공연을 위해 거쳐 갈 수 있는 경로에 포함될 수 있고, 반대로 국제적인 음악 콘퍼런스나 전시회, K-pop 스타의 공연을 진행할 때 그 규모를 결정할 수 있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특별히 음악 산업은 미디어와 IT 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하며, 성장과 확장을 거듭하는 장르 특성상 이들과 융합할 수 있는 관련 산업과 회사가 함께 공존하는 장소가 유리하다. 이들과 공존함으로써 새로운 융합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도 있으며, 광고 음악이나 영상 작업 등 음악 산업의 부가 가치 창출에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상징적 요소와 지리적 요인에 대한 깊은 고민 없이 음악 클러스터를 형성할 경우, 창조적 공간으로서 성공할 가능성은 희박함으로 사전에 철저한 분석과 관련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서 진행해야 할 것이다. 이 두 가지 요소가 정해지면, 시설 요인은 보다 손쉽게 형성할 수 있다. 그것은 집중적인 자본의 투입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요소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음악 클러스터의 창작자는 창작을 위한 스튜디오, 방음과 음향 시설이 구비된 연습실과 실제 퍼포먼스 활동을 할 수 있는 공연장, 라이브 클럽, 바(Bar) 등의 공간이 필요하다. 지속적인 창작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이런 조건이 반드시 구비되어야 하는데, 대부분 1~4인 미만의 영세한 기업 형태나 개인 작업을 위주로 하는 음악 창작 관련 종사자들은 이러한 공간을 스스로 만들어 내기가 어렵다. 따라서 스웨덴과 같이 연습 공간의 경우,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빈 공간을 대여함으로써 기존공간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그 밖에 음악을 공연할 수 있는 라이브 공연장이나 클럽에 대한 세제 지원 혜택으로 관련 업종을 보다 밀집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해 보았다. 문화 산업은 불확실 하다. 많은 시간과 자본을 투입하더라도, 아무리 오랜 시간 철저한 기획과 전략을 세운다고 하더라도 성공에 대한 확신은 그 누구도 하지 못한다. 더구나 음악 장르는 사람이 상품이자 창작자이다. 사람은 예측 불가하기 때문에 미래를 장담할 수 없다. 가수의 노래가 항상 일정하게 같을 수 없다. 즉, 상품의 질을 보장할 수 없다. 결국, 음악 산업은 창작자가 오랜 기간 창작을 할 수 있는 여건을 형성해 주지 않는다면, 지속 성장 가능한 문화 산업이 되거나, 경쟁 전략도 세우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장르적 특성과 음악 산업이 가진 환경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지속성장 가능한 산업으로 K-pop을 육성해 나가고자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것이다. K-pop 산업의 상장사 몇 곳을 제외하고 대부분은 영세하거나 1인 창작 형태로 음악 작업을 하기 때문에 산업적 기반이 약하다. 따라서, 정부의 현재 역할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시각에서 현재까지 정부가 K-pop 산업에 대한 지원 사업은 어떠했으며, 그 결과 한계점은 무엇인지 지금의 시점에서 다시 한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었다.
참고문헌
김학선(2012). K·Pop세계를 홀리다. 을유문화사.
이제웅(2012). 콘텐츠가 미래다. 새로운제안.
고정민(2009).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김호상(2012). K-POP의 해외진출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윤정인(2013). 신 한류 문화로서 K-Pop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
강승태(2011). 한국 대중음악의 글로벌 확산 전략 연구.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김호상(2012). K-Pop의 해외진출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논문.

추천자료

  • 가격4,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6.10.04
  • 저작시기201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04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