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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한국복식의 원류를 찾아서
제2장 상대 한국인의 관모와 몸치레
제3장 통일신라의 복식
제4장 고려시대의 복식
제5장 한국인의 편복포
제6장 한국인의 치마 저고리와 바지
제7장 조선시대의 관복
제8장 조선시대의 관모
제9장 한국인의 신
제10장 조선시대 여인의 예복
제11장 조선시대 여인의 몸치레
제12장 한국 여인의 머리 양식과 수식
제13장 개항기 이후의 복식
제14장 한국의 직물과 염채
제15장 한국복식의 미적 특성과 상징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2장 상대 한국인의 관모와 몸치레
제3장 통일신라의 복식
제4장 고려시대의 복식
제5장 한국인의 편복포
제6장 한국인의 치마 저고리와 바지
제7장 조선시대의 관복
제8장 조선시대의 관모
제9장 한국인의 신
제10장 조선시대 여인의 예복
제11장 조선시대 여인의 몸치레
제12장 한국 여인의 머리 양식과 수식
제13장 개항기 이후의 복식
제14장 한국의 직물과 염채
제15장 한국복식의 미적 특성과 상징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한국복식의 원류를 찾아서
1. 한국복식의 원류
(1) 한국 민족의 원류
① 인종적 측면: 북방계 몽골인종
② 언어적 측면: 알타이어계
③ 생활양식: 북방계 유목민족의 공통된 생활양식인 기마수렵생활(부여, 고구려)
(2) 고대 한민족의 복식구조
① 상대 한국복식의 구조
- 풍토, 민족성, 생활양식에 적응하여 발생되는 복식의 특성
- 북방계열의 좁은 소매의 저고리(착수의)와 홀태바지(궁고) 형태를 입음: 이런 복식을 중국의 왕국유는 북방계 호복이라고 함 → 중국이나 남방계열의 상의하상(上衣下裳)식 구조와는 다른 것
② 우리나라의 옷은 바지와 저고리를 입는 북방 알타이계의 호복에서 출발
③ 노인 울라유적: 몽골의 노인 울라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흉노족의 문화유산으로 호복의 원초적 형태라고 여겨지는 의복 출토
④ 북방계 양식의 옷의 분포: 몽골, 티벳, 북유라시아, 남러시아, 중앙아시아, 동북아시아, 일본에까지도 분포
(3) 한국복식의 원류
지역의 특성상 유목문화라는 공통성을 갖고, 우리민족의 문화권이 북방 알타이계에 속하므로 북방 알타이계에 속하는 복식으로 볼 수 있음
2. 인접지역 국가의 복식의 특성
(1) 중국의 복식
전통적 고유복식이 전해내려 온 것이 아니라, 서양ㆍ한족ㆍ호복의 문화가 복합되어 오늘날의 복식문화를 이룬 것
- 중략 -
1. 한국복식의 원류
(1) 한국 민족의 원류
① 인종적 측면: 북방계 몽골인종
② 언어적 측면: 알타이어계
③ 생활양식: 북방계 유목민족의 공통된 생활양식인 기마수렵생활(부여, 고구려)
(2) 고대 한민족의 복식구조
① 상대 한국복식의 구조
- 풍토, 민족성, 생활양식에 적응하여 발생되는 복식의 특성
- 북방계열의 좁은 소매의 저고리(착수의)와 홀태바지(궁고) 형태를 입음: 이런 복식을 중국의 왕국유는 북방계 호복이라고 함 → 중국이나 남방계열의 상의하상(上衣下裳)식 구조와는 다른 것
② 우리나라의 옷은 바지와 저고리를 입는 북방 알타이계의 호복에서 출발
③ 노인 울라유적: 몽골의 노인 울라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흉노족의 문화유산으로 호복의 원초적 형태라고 여겨지는 의복 출토
④ 북방계 양식의 옷의 분포: 몽골, 티벳, 북유라시아, 남러시아, 중앙아시아, 동북아시아, 일본에까지도 분포
(3) 한국복식의 원류
지역의 특성상 유목문화라는 공통성을 갖고, 우리민족의 문화권이 북방 알타이계에 속하므로 북방 알타이계에 속하는 복식으로 볼 수 있음
2. 인접지역 국가의 복식의 특성
(1) 중국의 복식
전통적 고유복식이 전해내려 온 것이 아니라, 서양ㆍ한족ㆍ호복의 문화가 복합되어 오늘날의 복식문화를 이룬 것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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