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 중세철학 - 교회의 삼박사 - 그레고리 대왕 - 스콜라 철학 - 성 토마스 아퀴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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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철학사 - 중세철학 - 교회의 삼박사 - 그레고리 대왕 - 스콜라 철학 - 성 토마스 아퀴나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세철학
Ⅱ. 교회의 삼박사
Ⅲ. 그레고리 대왕
Ⅳ. 스콜라 철학
Ⅴ. 성 토마스 아퀴나스

본문내용

기쁨과 즐거움 및 사랑이 깃들어 있다. 신은 행복 자체이다. 신은 무에서 세계를 창조하였다.
2권: 인간의 영혼에 대해 논함. 영혼은 인간에 있어서는 한 육체와 결합되어 있다. 영혼은 유게의 형상이다.(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장과 같다.) 인간에게는 오직 한 가지 영혼이 있을 따름이다. 지성은 각 개인의 영혼의 부분이다. 영혼은 각자에게로 새로 창조된다. 보편문제를 지성에 관련시켜 논하면서 토마스는 아리스토텔레스 입장에 서있다. 보편 개념들이 영혼 밖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성이 보편 개념을 이해할 때 영혼 밖에 있는 사물들을 이해하게 되는 것임.
3권: 대체로 윤리문제 취급. 악은 고의적이지도, 본질적이지도 않다. 악은 오직 하나의 우연적인 원인을 갖고 있을 뿐이다. 이 원인은 그 자체로서 선이다. 점성술은 인정할 수 없다. 신의 율법은 간음을 금한다. 예정설에 대해 어찌 누구는 죄 가운데 내버려 두고, 누구는 택함을 받아 천국에 가게 되는가 하는 물음에 이유를 말할 수 없다고 주장. 아무도 세례를 받지 않고서는 천국에 갈 수 없다고 주장.
4권: 신을 아는 방법에 세 가지 있다. 이성에 의한 방법, 계시에 의한 방법, 직관에 의한 방법 등이다. 육신의 부활에 대해서도 정통적인 주장을 반대하는 입장에 대해 공평하게 다룸.
- 아퀴나스 철학은 대체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일치. 아퀴나스의 독창성은 아리스토텔 레스의 철학을 세부에 이르기까지 그래도 기독교의 교리에 적용시킨 데 있다.
- 아퀴나스에게서 참된 철학 정신을 찾아보기 힘들다. 그는 철학적으로 탐구하기 전에 미리 진리를 알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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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6.12.07
  • 저작시기201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4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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