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서이해_복음서 연구 방법론 중 역사적-비평적 방법론에 대하여 요약하고 비평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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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복음서이해_복음서 연구 방법론 중 역사적-비평적 방법론에 대하여 요약하고 비평하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역사적 비평

2. 역사적 비평의 발전 역사

3. 비평과 종류

본문내용

공통의 전승들과 개별 전승 모두의 계승자라는 것 또한 그들이 창조적인 신학자들이지 단순한 전승의 필자나 수집가들이 아니라는 점이 인식되어 지면서 시작되었다.
성서연구에 따르면 복음서의 말씀이나 이야기들은 다음 세 가지의 기본적 배경에서 형성되었다고 한다. 먼저 역사적 예수의 가르침에서 둘째, 초대교회의 삶의 자리에서 마지막은 복음서 기자들의 사상에서 이중 마지막 복음서 기자들의 사상에서 복음서 전승이 전달되고 새롭고 결정적인 전진 운동이 분명하게 나타난다. 바로 이 점이 편집비평의 주 관심이다. 한마디로 말해 복음서 기자들의 개별적인 주석들 그들의 편집적 연결과 요약들 그리고 그들이 사용한 자료의 선별 수정 확대를 자세히 살펴봄으로서 각 저자가 자신이 받은 전승의 자료를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했는지 즉, 편집했는지를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편집비평인 것이다. 편집비평 기원의 시작은 1차 대전 이후 독일 학계에서 시작되었는데 하나의 독자적인 방법으로 상용된 것은 아니다. 편집비평은 역사적인 비평의 한 방법이며 양식비평과 자료비평을 의존하며 발전해왔다. 양식비평과 전승비평은 복음서 기자들에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이러한 선행된 연구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선행된 연구를 발판으로 삼아서 새로운 이론이 정립된 것이다. 편집비평의 장점은 역사적 예수에 대한 재구성, 교회를 향하여 주신 말씀의 진정성 연구, 오늘의 정경이 형성되는 과정과 그 배경을 알 수 있다. 초대 그리스도인이 가진 예수에 대한 시각과 다양성을 탐구할 수 있는 반면, 단점은 문학 비평가 중 일부는 저자의 의도를 안다는 것이 불가능하고 불확실하다고 본다. 그리고 신약성서에만 적용될 수 있고 바울서신에 대한 적용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편집비평의 방법은 우선 자료비평의 결과를 통해서 얻어진 본문 배후에는 구전된 자료가 존재함을 전제로 하여 출발한다. 둘째로 기록자가 자기 공동체를 위해 변형시킨 부분에 대한 연구인 양식 비평과 전승비평의 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셋째로 기록자들의 신학적 목적 내지는 내용을 찾는 것으로 복음서에 기록된 내용에는 기록자의 신학과 경향 그리고 편집상의 특징이 있다는 전제를 내포한다.
- 서사(설화)비평
설화비평이라는 용어는 그 의미가 고정되어 있지 않은 말로 히브리 성서보다 신약성서 연구에서 더 많이 사용되어 왔다. 70년대 말 이후 설화 비평은 역사적 비평과 반대되는 성서 설화에 대한 문학 비평적 분석의 다양한 방법론적 관점에서 폭 넓게 사용되어 왔다. 대개 설화비평은 우선적으로 현재의 본문 즉, 그 최종형태를 그 자체의 이야기 세계의 측면에서 해석하는 것이지 본문의 자료와 편집 역사 본문의 원래 배경과 청중 그리고 저자나 편집자의 의도를 재구성함으로서 본문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이 용어는 특별히 신비평의 입장에서 비평가가 저자와 해석자와는 완전히 무관하게 본문을 이해할 수 있다고 보는 형식주의 분석에서 사용되었다. 여기서 의미는 숙독을 통해 발견되는데 숙독은 설화의 형식 및 관습적인 구조를 밝히고 줄거리를 결정하고 성격을 규정하고 관점을 구별하고 언어역할을 발견하고 모든 것을 주제를 둘러싸고 요약해 주는 것들과 관련시킨다. 역사적 비평과는 달리 형식주의 설화비평은 흔히 전체론적인 입장에서 연구를 진행해 왔다. 지난 10여 년 간 성서에 대한 설화비평가들은 일반 비평 방법의 영향을 받아 의미를 만드는데 있어서 독자의 위치를 좀 더 강조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드러난 한 가지 중요한 결과는 아무리 고도의 훈련을 받아서 능력 있는 독자일지라도 어떤 이야기의 정확한 해석을 보장해 주는 이해 체계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각기 다른 입장에서 다른 해석의 방법들이 항상 있을 것이다. 최근 히브리 성서 연구에서 독자의 입장에서 설화에 접근하는 몇몇 방식들은 해체주의와 이념적 비평으로 알려진 일반적 비평전략의 영향을 보여준다. 이 독자 중심의 방식들은 예를 들면 언어란 무한히 불안정하고 따라서 의미라는 것이 언제나 다를 수 있다는 견해에 심하게 반대하면서 해석의 결정적인 요소로서 독자의 가치를 극단적으로 강조하며 비평은 고정된 문이 아니라 독자의 불안정한 영역에 닻을 내리고 있다고 주장하며 또한 비평을 사회적 해석으로 혹은 사회적 설득으로까지 생각한다.
※참고자료
「성서비평방법론과 그 적용」 p51-138
「신약해석학」 p186-201
「성서비평방법론과 그 적용」 p267-308
「성서비평방법론과 그 적용」 p139-160
아르케 아카데미 원장, 반석교회 담임 안유섭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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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6.12.28
  • 저작시기201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5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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