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학] 정신분석학적 목회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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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족치료학] 정신분석학적 목회상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사회의 변천
2. 목회상담의 의미와 심리학의 영역
3. 정신분석학 입장에서 바라본 목회상담

II. 본론
1. 인간의 죄성에 관한 정신분석학적 연구: 성격병리학
2. 대상 추구 본능과 신 존재론
3. 목회현장의 정신분석학적 고찰

III. 결론

본문내용

가는 인간의 정신병리를 극복해 낼 수 있는 것이다.
10) 목회현장에서 목회상담의 사례: 여 집사와 목회자 사모의 사례
막 성령체험을 통한 은혜로 자유와 해방의 기쁨을 만끽하는 여 집사, 성령체험으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사모의 사례로, 이들은 성령체험으로 생의 활력을 경험했지만 가정에서는 남편과 아이들 보기에 성실한 가정주부의 삶을 포기해 가는 위험가운데 있는 사람이었다.
(1) 여 집사의 경우
여 집사의 경우 프로이트의 병리적 시각에서 바라보았다. 그녀가 가정보다 성령은사 체험으로 자꾸 끌려가는 것을 보고 자신의 깊숙한 내면에서 거북함을 느꼈다. 거북함의 느낌이 언어나 말로 표현되지는 않았지만, 그녀는 집밖에서 행동이 아내와 엄마의 자리를 등한시하는 점에서 자기 안에 이미 깊은 인격적 문제를 갖고 있는 여인으로 판단하는 생각을 하였다. 상담에서 그녀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음을 보았고, 결국 교회를 떠나 자신이 원하던 교회를 찾아 유리방황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는 그때의 목회상담은 필패였다고 술회한다.
(2) 목회자의 아내의 경우
목회자의 아내도 여 집사와 비슷한 상담으로 몇 년 후에 이루어졌다. 여 집사의 증상과 같이 성령체험을 통해 은사를 사모하다 보니 가정과 교회에 열정을 쏟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이번에는 그녀에 대한 심판이나 정죄의 느낌을 갖지 않았다고 한다. 달라진 것은 상담목회자 자신이었다. 몇 년간의 과정에서 그 목회자는 자신의 성령체험과 또한 인간의 병리적인 모습에 대한 분명한 인격을 갖게 되었으며, 자신을 비롯해서 다른 이들의 정신병리에 대해 놀라거나 당황하지 않았다. 그녀는 목회자에게 존경심을 표출하고, 목회자도 그녀를 긍정적인 느낌을 갖게 되므로 상담결과도 좋았다. 규칙적인 만남으로 내담자는 갈등과 혼란을 상담자와 더불어 하나씩 소화해 갔고, 가정적, 교회적으로 오히려 예전보다 더 훨씬 건강하고 좋아진 모습으로 자신의 삶을 활기차게 살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3) 두 상담에 대한 상담결과 분석
이 두 사례의 상담의 경험을 통해 실패한 상담과 성공한 상담의 차이점을 분석한 결과는 내담자의 정신병리에 대하여 당황하거나 놀라거나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그런 모습이 없었던 것이다. 정신분석학적으로 볼 때에 이 목회자는 나중의 목사 사모 케이스에서 훨씬 자기 자신과 자유스러웠음을 알 수 가 있다. 자신이 편안해지자 내담자를 이해하고 그녀의 병리에 대해서 (안아주는 환경) 그리고(정신적 산소의 경험)을 제공 할 수 있었던 것이다.
♣ 분석의 결과
-첫 번째 여 집사와의 상담에서는 진단적이고 병리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두 번째 사모와의 사례에서는 병리의 존재를 인식하면서도 끌어안고 이해하는 공감하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정신분석학적 목회상담의 핵심이 여기에 있다. 그것은 무조건 아름다운 환상의 유토피아를 꿈꾸지 않는다. 비록 관찰하기 힘들고 어렵다고 하더라도 인간의 추한 정신병리의 존재를 함께 체험하는 용기를 가진다. 그러나 그 병리의 존재에 무릎을 꿇지 않는다. 오히려 그러한 추악함에도 불구하고 그 이면에 존재하는 생명에 대한 갈구를 볼 수 있는 눈을 가지게 해 준다. 병리 뒤에 숨어있는 연약한 눈물과 생명력을 향한 최선의 노력을 보면서 목회자는 교인들에게 더욱 따뜻하게 다가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되는 것이다.
11) 정신분석학적 목회상담의 임상적 핵심
사실 한 개인의 심층을 들여다보는 것은 무척이나 어렵고 위험하다. 마치 광활한 우주를 조그만 우주선 하나에 기댄 채 여행하는 것과 같다. 무엇이 나타날지 모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는 정작 그 상황에 처해 보아야만 나름대로의 자기 실력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용기로 인해 인간의 무의식적 정신병리에 굴복하지 않고 극복하여 승리한 경험들이 쌓이면서 점차 목회자로서 우리는 더욱 더 안정감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정신분석학적 목회상담의 임상적 핵심인 것이다.
III. 결론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 목회상담학을 조명해 보았다. 우선 목회상담학이 두 가지 전문 분야의 통합임이 소개되었다. 목회자는 현장과 상담의 기술이라는 임상기법이 함께 만난다. 그리고 기독교신앙과 인간관계 기술에 대하여 정신분석학의 지혜와 통찰력을 느껴 보았으며, 프로이트를 대조하고 고전 정신분석학과 현대 정신분석학의 차이가 명백하게 구별되면서 전자의 병리적 시각과 후자의 치유적 시각에 목회상담영역에 어떻게 공헌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이론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정신분석학이 흔히들 많은 목회자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기독교 신앙과 위배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정신분석학은 기독교 신앙과 신학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높여준다. 지성의 지평을 넓혀주기 때문에 예전에 설명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훨씬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경험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리하여 정신분석학에서 말하는 인간 이해가 기독교 전통에서 말하는 인간의 죄성에 대하여 어떻게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신 존재의 의미에 대하여도 대상관계 정신분석학의 입장에서 하나님의 존재와 기능에 대한 구체적 임상 자료들을 제시해 보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설명은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왜 우리가 하나님을 믿고 종교생활을 영유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하고도 구체적인 이유를 제시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목회현장안에서 발생하는 목회자의 상담과 대화사례를 정신분석입장에서 조명하였다.
프로이트가 대표되는 욕동적, 병리적 모델의 관점에서 교인과 대화를 하고 상담을 할 때에 어떤 부작용이 일어나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하인즈 코헛, 위니캇. 훼어반 등이 주창하는 관계적 경험의 본질과 기능에 대하여 의미를 파악하고 그것이 보다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목회활동과 상담대화에 어떻게 할용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실례를 들어 보았다.
한국교회가 21세기의 새로운 목회패러다임을 제시해야하는 시점에 있다는 것을 기억할 때에 구체적인 목회 현장에서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분석연구들이 더 많이 발표된다면 매우 고무적일 것이다. 학문의 가치는 그것이 축적되고, 검증되면 더욱 더 발전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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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1.06
  • 저작시기20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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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16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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