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한류의 개념
2. 한류의 등장배경
3. 한류에 대한 평가
4. 중국와 일본의 한류에 대한 태도
(1) 중국에서의 한류현상
(2) 일본에서의 한류현상
5. 한류의 성공사례
(1) 드라마 성공사례
(2) 케이팝의 성공사례
6. 한류열풍의 한계점
7. 한류열풍의 지속방안 제안
8. 한류의 미래에 대한 나의의견
< 참고자료 >
2. 한류의 등장배경
3. 한류에 대한 평가
4. 중국와 일본의 한류에 대한 태도
(1) 중국에서의 한류현상
(2) 일본에서의 한류현상
5. 한류의 성공사례
(1) 드라마 성공사례
(2) 케이팝의 성공사례
6. 한류열풍의 한계점
7. 한류열풍의 지속방안 제안
8. 한류의 미래에 대한 나의의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않은 시선을 샀다.
"문화는 상호교류가 돼야 하는데 한국에는 중국의 대중문화가 제대로 소개되지 않는다. 이에 대한 불만도 크다. 이런 것들이 혐한류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 장나라 아빠 주호성
(3) ‘껍데기 뿐인 한류’라고 할 정도로 우리의 한류 문화는 그 수출과 이익 창출에 강한 목적을 두다보니 실제로 진정한 ‘한국의 것’을 함축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많다. 외국에 한국의 것을 알리고 그들의 것을 받으며 서로 교류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이익 창출을 위해 상업적인 것에 초점을 두고 있는 실정이다.
7. 한류열풍의 지속방안 제안
(1) 단기적 열풍보다 진정한 문화교류로
한류는 획일화된 문화시장에서 타 문화의 발전 가능성을 엿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가능성으로 해석 될 수 있다 문화는 항상 상대적인 입장에서 그것을 판단해야 한다 . .우리의 문화가 우리에게 소중하고 친숙하듯이,다른 나라는 자기 나라 문화가 친숙하다고 느낄 것이다.문화 상대성을 기반으로 서로 각자가 자신의 문화를 발전시켜 나간다면 충분히 자국의 문화는 보호되면서 세계시장에 내 놓았을 때 경쟁력을 확보하고 다양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되는것이다. ‘한류 열풍’이라는 말은 어감부터가 왠지 금방 식어버릴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어떻게 보면 우리가 추구해야 할 것은 단기적이고 뜨거운 열풍이 아니라, 잔잔하지만 단단하게 스며들 수 있는 문화적 교류일 것이다.한국의 문화에 놀라워하고 열광하는 것이 아니라,한국문화가 너무도 자연스럽고 친숙한 것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한국이 진정한 문화강국이 될 수 있는 길인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동북아시아권에서의 한류 열풍을 공고화시킬 필요가 있다. 하나의 드라마, 하나의 영화, 한 명의 가수로 누리는 반짝 특수가 아니라 계속해서 끊이지 않고 공급되는 콘텐츠의 다양성이 요구된다. 드라마는 이미 일본 드라마와의 유사점과 소재의 제한성 등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으며, 가요계에 만연해있는 일본 음악모방 풍토는 일본 문화가 개방된 지금까지도 근절되지 못하고 있다. 해외에 선보이기 이전에 국내에서부터 진정한 창조성과 다양성으로 무장해야만 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기회라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개별 제작자들의 자성이 필요하다.
(2) 각국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시장 조사
여기에서 나아가 한류가 자리 잡은 아시아 각국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에 대한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시장 조사가 필요할 것이다. 각국의 미디어 보급 수준을 고려해 소비자들이 접근하기 쉬운 매체가 무엇인지를 판단하고, 현지에서 유행하는 문화와 트렌드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현지의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어떠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들을 제공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기초적인 환경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 중의 하나인 문화적 환경 조사를 바탕으로 한류의 지속화 방향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편, 최근 아시아 각국에 서 나타나고 있는 반(反)한류 역시 한국의 대중문화가 자국의 문화산업을 잠식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아시아 각국의 문화적 거부감을 줄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 현지 드라마 제작에 한류 스타가 참여하거나 현지의 스타를 국내 드라마에 캐스팅 하는 것과 같은 공동 제작의 형태나 공동 투자를 비롯해 체계적인 스타 마케팅을 통해 현지에서 한류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확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현재 한류 스타의 프로모션이 일본과 중국 대만에 치중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 ,베트남과 필리핀 등 한류 스타의 방문을 원하는 동남아시아 각국에도 한류 스타들의 적극적인 프로모션이 행해져야 할 것이다.
8. 한류의 미래에 대한 나의의견
먼저, 우리는 우리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찾아나가야 할 것이다. 문화 정체성은 한류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다. 더구나 문화 정체성은 실체적인 것이라기보다는 구성적인 성격이 짙다. 즉, 정체성은 고유성과 창의성의 상호 견제 및 보완의 양상으로 드러나는데, 그것은 ‘지금 이곳’을 사는(현재성) 우리들 다수의 지지를 받으면서(대중성) 삶에 올바른 지향점이 되어야 하는 우리들만(주체성)의 내재화된 삶의 원리다. 하여 정체성은 실체적으로 존재하여 찾아가야할 무엇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앞의 전제에 따라 구성해내야 하는 무엇인 것이다. 아울러 국가를 기반으로 한 정체성이라는 개념은 그 실체가 지극히 모호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한류와 문화정체성과의 문제는 자칫 당위적 요구의 수준에 머물 공산이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류의 확대와 지속에서 있어서 문화정체성은 필수적임에 틀림없다.
문화정체성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나 문화콘텐츠를 통한 구현 노력이 뚜렷하지 못한 실정에서 문화적 변별성만을 문화정체성으로 주장하는 것은 모순이다. 더구나 이 관점은 문화정체성의 강조가 “과장된 민족주의 또는 아류 제국주의적 경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한계를 갖는다.
이제 한류는 한류를 넘어서야 한다. 국가 정책 의제로까지 급부상한 한류에 대한 관심은 단지 한국문화콘텐츠의 세계 진출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한국문화콘텐츠의 명운이 걸린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즉 한류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고민보다 먼저 문화 콘텐츠 활성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하는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그런 의미에서, 한류의 최종 목표는 한류의 지속·확장·심화가 아니라 그것의 소멸에 있어야 한다. 우리의 문화콘텐츠가 더 이상 낯설거나 새로울 것이 없는 가장 주도적인 흐름이 될 때 한류라는 말은 그 의미를 상실할 것이기 때문이다. 미류, 일류, 중류라는 말이 없는 것처럼.
< 참고자료 >
- 정상철, 한국 대중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 전성홍, 대만에서의 “한류”현황과 전망」, 동아연구,
- 강철근 『한류 이야기』. 이채출판사.
- 고정민 외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한국 문화산업교류재단.
- 이한우, 「베트남에서의 “한류”, 그 형성과정과 사회경제적 효과, 동아연구,
- 신윤환, 「동아시아 한류현상 : 비교 분석과 평가 」
- 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
"문화는 상호교류가 돼야 하는데 한국에는 중국의 대중문화가 제대로 소개되지 않는다. 이에 대한 불만도 크다. 이런 것들이 혐한류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 장나라 아빠 주호성
(3) ‘껍데기 뿐인 한류’라고 할 정도로 우리의 한류 문화는 그 수출과 이익 창출에 강한 목적을 두다보니 실제로 진정한 ‘한국의 것’을 함축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많다. 외국에 한국의 것을 알리고 그들의 것을 받으며 서로 교류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이익 창출을 위해 상업적인 것에 초점을 두고 있는 실정이다.
7. 한류열풍의 지속방안 제안
(1) 단기적 열풍보다 진정한 문화교류로
한류는 획일화된 문화시장에서 타 문화의 발전 가능성을 엿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가능성으로 해석 될 수 있다 문화는 항상 상대적인 입장에서 그것을 판단해야 한다 . .우리의 문화가 우리에게 소중하고 친숙하듯이,다른 나라는 자기 나라 문화가 친숙하다고 느낄 것이다.문화 상대성을 기반으로 서로 각자가 자신의 문화를 발전시켜 나간다면 충분히 자국의 문화는 보호되면서 세계시장에 내 놓았을 때 경쟁력을 확보하고 다양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되는것이다. ‘한류 열풍’이라는 말은 어감부터가 왠지 금방 식어버릴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어떻게 보면 우리가 추구해야 할 것은 단기적이고 뜨거운 열풍이 아니라, 잔잔하지만 단단하게 스며들 수 있는 문화적 교류일 것이다.한국의 문화에 놀라워하고 열광하는 것이 아니라,한국문화가 너무도 자연스럽고 친숙한 것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한국이 진정한 문화강국이 될 수 있는 길인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동북아시아권에서의 한류 열풍을 공고화시킬 필요가 있다. 하나의 드라마, 하나의 영화, 한 명의 가수로 누리는 반짝 특수가 아니라 계속해서 끊이지 않고 공급되는 콘텐츠의 다양성이 요구된다. 드라마는 이미 일본 드라마와의 유사점과 소재의 제한성 등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으며, 가요계에 만연해있는 일본 음악모방 풍토는 일본 문화가 개방된 지금까지도 근절되지 못하고 있다. 해외에 선보이기 이전에 국내에서부터 진정한 창조성과 다양성으로 무장해야만 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기회라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개별 제작자들의 자성이 필요하다.
(2) 각국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시장 조사
여기에서 나아가 한류가 자리 잡은 아시아 각국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에 대한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시장 조사가 필요할 것이다. 각국의 미디어 보급 수준을 고려해 소비자들이 접근하기 쉬운 매체가 무엇인지를 판단하고, 현지에서 유행하는 문화와 트렌드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현지의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어떠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들을 제공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기초적인 환경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 중의 하나인 문화적 환경 조사를 바탕으로 한류의 지속화 방향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편, 최근 아시아 각국에 서 나타나고 있는 반(反)한류 역시 한국의 대중문화가 자국의 문화산업을 잠식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아시아 각국의 문화적 거부감을 줄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 현지 드라마 제작에 한류 스타가 참여하거나 현지의 스타를 국내 드라마에 캐스팅 하는 것과 같은 공동 제작의 형태나 공동 투자를 비롯해 체계적인 스타 마케팅을 통해 현지에서 한류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확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현재 한류 스타의 프로모션이 일본과 중국 대만에 치중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 ,베트남과 필리핀 등 한류 스타의 방문을 원하는 동남아시아 각국에도 한류 스타들의 적극적인 프로모션이 행해져야 할 것이다.
8. 한류의 미래에 대한 나의의견
먼저, 우리는 우리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찾아나가야 할 것이다. 문화 정체성은 한류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다. 더구나 문화 정체성은 실체적인 것이라기보다는 구성적인 성격이 짙다. 즉, 정체성은 고유성과 창의성의 상호 견제 및 보완의 양상으로 드러나는데, 그것은 ‘지금 이곳’을 사는(현재성) 우리들 다수의 지지를 받으면서(대중성) 삶에 올바른 지향점이 되어야 하는 우리들만(주체성)의 내재화된 삶의 원리다. 하여 정체성은 실체적으로 존재하여 찾아가야할 무엇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앞의 전제에 따라 구성해내야 하는 무엇인 것이다. 아울러 국가를 기반으로 한 정체성이라는 개념은 그 실체가 지극히 모호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한류와 문화정체성과의 문제는 자칫 당위적 요구의 수준에 머물 공산이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류의 확대와 지속에서 있어서 문화정체성은 필수적임에 틀림없다.
문화정체성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나 문화콘텐츠를 통한 구현 노력이 뚜렷하지 못한 실정에서 문화적 변별성만을 문화정체성으로 주장하는 것은 모순이다. 더구나 이 관점은 문화정체성의 강조가 “과장된 민족주의 또는 아류 제국주의적 경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한계를 갖는다.
이제 한류는 한류를 넘어서야 한다. 국가 정책 의제로까지 급부상한 한류에 대한 관심은 단지 한국문화콘텐츠의 세계 진출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한국문화콘텐츠의 명운이 걸린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즉 한류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고민보다 먼저 문화 콘텐츠 활성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하는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그런 의미에서, 한류의 최종 목표는 한류의 지속·확장·심화가 아니라 그것의 소멸에 있어야 한다. 우리의 문화콘텐츠가 더 이상 낯설거나 새로울 것이 없는 가장 주도적인 흐름이 될 때 한류라는 말은 그 의미를 상실할 것이기 때문이다. 미류, 일류, 중류라는 말이 없는 것처럼.
< 참고자료 >
- 정상철, 한국 대중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 전성홍, 대만에서의 “한류”현황과 전망」, 동아연구,
- 강철근 『한류 이야기』. 이채출판사.
- 고정민 외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한국 문화산업교류재단.
- 이한우, 「베트남에서의 “한류”, 그 형성과정과 사회경제적 효과, 동아연구,
- 신윤환, 「동아시아 한류현상 : 비교 분석과 평가 」
- 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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