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한류현상의 특징 및 문화산업정책에 대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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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최근의 한류현상 논의
1. 한류(韓流)란
2. 한류의 정의
3. 한류 패러다임의 변화
4. 국별 현황 및 주요 사례

Ⅲ. 한류열풍의 원인들
1. 내적요인: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
2. 외적요인: 동아시아의 정치경제적 변화
3. 개인적 요인: 소수의 기업가적 활동가
4. 정책적 요인: 한국 음반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정부 지원

Ⅳ. 한류현상의 특징 분석
1. 한류의 선두주자 대중가요
2. 계획되지 않았던 성공

Ⅴ. 한류현상의 문화산업정책에 대한 과제
1. 문화산업정책의 목표: 문화 vs 산업
2. 예능인 집약적 산업(Artist-Intensive Industry)
3. 자율과 개방
4. 정부의 제한적 능력과 제한적 책임

Ⅵ.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정홍익, 2001: 8) 말하자면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것보다는 실패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편이 보다 현명한 접근방법이라는 것이다.
Ⅵ. 맺는말
본 논문에서는 최근 동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대중문화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현상을 분석하고 문화산업정책에 시사하는 함의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본문에서도 강조하였듯이 한류 열풍은 어떤 의도된 계획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내적, 외적, 개인적, 정책적 요인들이 우연히 합류하면서 발생한 '설계되지 않은 성공'이다. 한류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에도 불구하고 일단 한국의 대외적 이미지가 크게 개선되고 수출 증진이라는 경제적 효과도 상당하다는 점에서 전반적으로 한류의 긍정적 측면이 더욱 부각되는 분위기이다. 이 때문에 최근의 한류 열기가 계속 이어지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문도 많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한류의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정부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무리라는 점이다.
문화산업은 분명 산업의 하나이지만 그 거래행위의 대상은 문화라는 독특한 것이다. 문화는 기본적으로 사람의 감성에 호소하는 것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멋과 매력이 있어야 잘 팔리기 마련이다. 그런데 사람의 마음이란 참으로 유동적이어서 변덕이 극심하다. 뿐만 아니라 멋과 매력을 지닌 예능인의 탄생도 인위적으로 조정하기 매우 어려운 일이다. 결국, 비유로 말하자면, 문화산업정책은 야구 배트로 야구공이 아닌 깃털을 치려고 하는 것과도 같다. 본래 야구 배트는 깃털을 치기에는 적합한 도구가 아니다. 야구공을 치듯 힘껏 배트를 휘두른다고 깃털이 잘 맞지는 않는다. 힘을 빼고 살살 치는 편이 낫다. 맞히면 다행이지만 잘 맞히지 못한다고 욕할 수도 없다. 애당초 야구 배트라는 게 깃털을 치기에는 근본적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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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7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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