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참고문헌
Ⅱ.본론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었다. 또 공직 후보자들은 검투사 경기의 인기를 이용하여 선거 전략으로 이용하기도 했다. 검투사 경기가 장례의식의 성격이 사라진 이후부터가 스포츠로 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장례의식 즉 종교적 의미에서 출발하여 대중적으로 즐긴 관중 스포츠로 발전된 것은 검투사 경기가 로마인들의 속상과 잘 맞았고 이를 이용한 위정자들의 역할이 컸다고 보여 진다. 대중 스포츠로 인기를 끌면서 이후의 검투사 경기는 교관 및 학생별로 혹은 신체적 능력에 따른 무기 종류에 따라 나누어 졌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로마사람들이 잔혹함과 유혈 장면에 익숙해졌기에 싫증나지 않는 보다 자극적이고 더욱 잔인한 유혈적인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무의미한 대량학살이 난무하는 볼거리로 타락했다. 결국 검투사 경기는 로마에 기독교가 국교화 되면서부터 서서히 종말의 길로 접어들었다.
참고문헌
김문헌(2003). 유적으로 읽는 로마문명. 서울: 다인미디어.
신상화(2004). 로마. 서울: 청년사.
하웅용(2004). 로마 검투사 경기의 사회사적 해석. 학국체육학회지, 43(6). 31-42.
박재현(2009). 로마시대 콜로세움과 검투사 경기. 석사학위 논문. 경북대학교 교육 대학원.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로마사람들이 잔혹함과 유혈 장면에 익숙해졌기에 싫증나지 않는 보다 자극적이고 더욱 잔인한 유혈적인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무의미한 대량학살이 난무하는 볼거리로 타락했다. 결국 검투사 경기는 로마에 기독교가 국교화 되면서부터 서서히 종말의 길로 접어들었다.
참고문헌
김문헌(2003). 유적으로 읽는 로마문명. 서울: 다인미디어.
신상화(2004). 로마. 서울: 청년사.
하웅용(2004). 로마 검투사 경기의 사회사적 해석. 학국체육학회지, 43(6). 31-42.
박재현(2009). 로마시대 콜로세움과 검투사 경기. 석사학위 논문. 경북대학교 교육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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