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장 서 론․․․․․․․․․․․․․․․․․․․․․․․․․․․․․․․․․․․․․․․․․․․․․․․․․․․․․․․․․․․․․․․․․․․․․․․․․․․․․․․․․․․․․․․․․․․․․․․․․․․․․․․․․․․․․․․․․․․․․․․․․․․․․․․․․․․․․․․․․․․․․․․․․․․․․․․․․․․․․․․․
1. 연구의 목적․․․․․․․․․․․․․․․․․․․․․․․․․․․․․․․․․․․․․․․․․․․․․․․․․․․․․․․․․․․․․․․․․․․․․․․․․․․․․․․․․․․․․․․․․․․․․․․․․․․․․․․․․․․․․․․․․․․․․․․․․․․․․․․․․․․․․․․․․․․․․․․․
Ⅱ장 본론 ․․․․․․․․․․․․․․․․․․․․․․․․․․․․․․․․․․․․․․․․․․․․․․․․․․․․․․․․․․․․․․․․․․․․․․․․․․․․․․․․․․․․․․․․․․․․․․․․․․․․․․․․․․․․․․․․․․․․․․․․․․․․․․․․․․․․․․․․․․․․․․․․․․․․․․․․․․․․․․․․
1. 인터넷 게임중독 개념 ․․․․․․․․․․․․․․․․․․․․․․․․․․․․․․․․․․․․․․․․․․․․․․․․․․․․․․․․․․․․․․․․․․․․․․․․․․․․․․․․․․․․․․․․․․․․․․․․
1. 연구의 목적․․․․․․․․․․․․․․․․․․․․․․․․․․․․․․․․․․․․․․․․․․․․․․․․․․․․․․․․․․․․․․․․․․․․․․․․․․․․․․․․․․․․․․․․․․․․․․․․․․․․․․․․․․․․․․․․․․․․․․․․․․․․․․․․․․․․․․․․․․․․․․․․
Ⅱ장 본론 ․․․․․․․․․․․․․․․․․․․․․․․․․․․․․․․․․․․․․․․․․․․․․․․․․․․․․․․․․․․․․․․․․․․․․․․․․․․․․․․․․․․․․․․․․․․․․․․․․․․․․․․․․․․․․․․․․․․․․․․․․․․․․․․․․․․․․․․․․․․․․․․․․․․․․․․․․․․․․․․․
1. 인터넷 게임중독 개념 ․․․․․․․․․․․․․․․․․․․․․․․․․․․․․․․․․․․․․․․․․․․․․․․․․․․․․․․․․․․․․․․․․․․․․․․․․․․․․․․․․․․․․․․․․․․․․․․․
본문내용
있는 게임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게임회사에도 윤리적 책임이 필요하다.
4) 청소년 문화 정책적 차원
국가적으로도 청소년문화 정책적 차원 제안이 더욱 필요하다.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12조의 3 제1항, 심야시간대의 게임 제공 제한, 게임시간 선택제, 셧다운 제도 등을 통해 청소년의 게임 중독을 막기 위한 국가정책이 지정되어 있다. 여기에 덧붙여 아래의 5가지 정책을 제안하고 싶다.
① 게임 중독 예방 가족 캠프 운영
청소년 진단조사를 통해 중독 위험군을 발굴하고 상담 지원
청소년 게임 중독 병원 치료 지원
기관 간의 상담 사례 공유와 국가적 홍보캠페인 전개
스마트쉼 센터, 아이윌 센터와 같은 사이트를 통해 중독상담, 예방교육, 전문 인력 양성 교육, 게임중독 예방 콘텐츠 등을 양성하여 학교 및 가정에 보급
Ⅲ장 결론
청소년들이 게임중독에 빠짐으로 사회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청소년들이 인터넷 게임중독에서 해결되기 위해 학교, 가정, 사회, 국가적 차원으로 방안을 제안하였다. 청소년들이 재미와 흥미에만 치우쳐 게임에만 몰입하지 않도록 부모님의 관심과 지도, 학교 교육, 게임 개발자 및 관계자, 국가 모두가 노력과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게임 대신 대체 프로그램을 만들어 청소년들이 게임 중독에 빠지지 않게 하는 방안도 마련해야 하겠다.
출처 및 참고문헌
정기간행문
- 권미수,남길우,서보경(2015), 2014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미래창조과학부, 4-10p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중독. [intoxication, addiction ]
4) 청소년 문화 정책적 차원
국가적으로도 청소년문화 정책적 차원 제안이 더욱 필요하다.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12조의 3 제1항, 심야시간대의 게임 제공 제한, 게임시간 선택제, 셧다운 제도 등을 통해 청소년의 게임 중독을 막기 위한 국가정책이 지정되어 있다. 여기에 덧붙여 아래의 5가지 정책을 제안하고 싶다.
① 게임 중독 예방 가족 캠프 운영
청소년 진단조사를 통해 중독 위험군을 발굴하고 상담 지원
청소년 게임 중독 병원 치료 지원
기관 간의 상담 사례 공유와 국가적 홍보캠페인 전개
스마트쉼 센터, 아이윌 센터와 같은 사이트를 통해 중독상담, 예방교육, 전문 인력 양성 교육, 게임중독 예방 콘텐츠 등을 양성하여 학교 및 가정에 보급
Ⅲ장 결론
청소년들이 게임중독에 빠짐으로 사회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청소년들이 인터넷 게임중독에서 해결되기 위해 학교, 가정, 사회, 국가적 차원으로 방안을 제안하였다. 청소년들이 재미와 흥미에만 치우쳐 게임에만 몰입하지 않도록 부모님의 관심과 지도, 학교 교육, 게임 개발자 및 관계자, 국가 모두가 노력과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게임 대신 대체 프로그램을 만들어 청소년들이 게임 중독에 빠지지 않게 하는 방안도 마련해야 하겠다.
출처 및 참고문헌
정기간행문
- 권미수,남길우,서보경(2015), 2014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미래창조과학부, 4-10p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중독. [intoxication, addiction ]
키워드
추천자료
- 인터넷 중독과 청소년
-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관한 조사 및 대안과 대처법
-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 청소년 인터넷 중독
-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 청소년 인터넷중독
-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 (A+ 레포트, 청소년문제) 인터넷 중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인터넷 중독 정의, 배경, 특징, 현황, 소셜미디어 중독, 게임 중독, 인터넷 쇼핑 중독, 문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과 관련하여 그 심각성 및 문제점, 해결방안
- 청소년 문제 중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발생원인과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청소년과 가족에게 ...
- ★평가우수자료★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분석 및 개인, 가족, 학교 차원에서의 대책
- ★추천레포트★(청소년 인터넷 중독 대책과 지도방안) 인터넷 중독 개념, 인터넷 중독 실태, 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