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A형)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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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 A형)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계몽주의

2.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철학자들 입장
1)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입장
2) 푸코의 입장
3) 하버마스의 입장

3.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철학자들 간의 입장 비교
1)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와 푸코의 입장 비교
2)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와 하버마스의 입장 비교
3) 푸코와 하버마스의 입장 비교
4) 하버마스의 호르크하이머,아도르노 비판

4.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본인의 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야 한다는 것이다. 자율적인 주체와 주체 간의 상호관계를 통한 사회 합리화의 새로운 차원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하버마스는 17-18세기 유럽의 부르주아 공론장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이러한 가능성을 발견한다. 공론장은 이성이란 자연과 타자에 대한 폭력과 착취의 힘만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나가도록 사람들을 서로 소통하게 하는 민주적 힘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보여준 것이다. 이를 통하여 하버마스는 자신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대안인 의사소통 행위 패러다임의 역사적 근거와 정당성을 확보하게 된다.
4.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본인의 관점
계몽은 신화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고, 인간들이 자연을 통제하고 지배하도록 하는 사고틀이다. 계몽사상은 이 같은 정신으로 인간의 지성이나 이성의 힘으로 자연과 인간관계, 사회와 정치문제를 객관적으로 관찰하여 명료한 보편적 진리를 발견하고 낙관적으로 발전시키려는 시대정신이라고 볼 수 있다.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본인의 관점은 하버마스의 입장에 동조한다. 즉, 계몽주의는 국가권력의 영역으로부터 분리된 사적 개인들이 의사소통의 이성에 따라 평등하고 합리적인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공공영역을 형성했다는 것에 동조한다. 궁정이나 아카데미의 지배에서 벗어난 자율적인 공중의 등장은 문화적인 변화를 유도했고 자율적인 주체와 주체 간의 상호관계를 통한 사회 합리화의 새로운 차원은 17-18세기 유럽의 부르주아 공론장을 통해 가능하다. 공론장은 이성이란 자연과 타자에 대한 폭력과 착취의 힘만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나가도록 사람들을 서로 소통하게 하는 민주적 힘이기도 하다. 이를 통하여 자신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대안인 의사소통 행위 패러다임의 역사적 근거와 정당성을 확보하게 되는 하버마스 입장에 동조한다.
Ⅲ, 결론
17, 18세기 유럽에서 일어난 계몽사상은 인간이 이룩한 문화와 문명에 고취된 인간의 지성 혹은 이성을 바탕으로 하여 문화와 문명을 진보, 발달시키려는 사상 또는 그런 행동을 포함하는 적극적인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다시 말해 인간의 지성 혹은 이성의 힘으로 자연과 인간관계, 사회와 정치문제를 객관적으로 관찰해서 명료하고 자명한 보편적 진리를 발견하고 낙관적으로 발전시키려는 당시의 시대정신이라고 볼 수 있다. 계몽사상은 이와 같은 정신으로 인간의 존엄과 평등, 자유권을 강조함으로써 유럽의 중세 시대를 지배한 전제군주와 로마 가톨릭교회와 신학의 족쇄로 부터 인간 이성의 해방을 주창했다. 즉 계몽은 신화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고, 인간들이 자연을 통제하고 지배하도록 하는 사고틀이다.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은 관점의 차이에서 서로 비판적인 견해를 밝히면서 자기주장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하기도 하고 비판적 동조를 하기도 하면서 치열한 논쟁을 전개하였다.
Ⅳ. 참고문헌
이용철 저, 현대의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강정민 저, 계몽정신의 동일성사고 비판 -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계몽의 변증법』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7
김도윤 저, 공론장과 정치적 평등 : 심의민주주의에 대한 정치사회학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11
조문 저, 계몽의 개념: 비판이론의 계몽비판, 전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1
이한구 저, 역사학의 철학 과거를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 믿음사, 2007
김성기 저, 모더니티란 무엇인가. 믿음사, 1994
하상복저 , 푸코 & 하버마스: 광기의 시대, 소통의 이성, 김영사, 2009.
박은미 저,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 생산패러다임에서 의사소통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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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08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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