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의 입장
2.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아도르노의 입장
3.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푸코의 입장
4.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하버마스의 입장
Ⅲ. 결 론(나의 견해)
Ⅱ. 본 론
1.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의 입장
2.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아도르노의 입장
3.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푸코의 입장
4.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하버마스의 입장
Ⅲ. 결 론(나의 견해)
본문내용
, 개념 자체만으로는 비판받을 이유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앞선 학자들의 주장처럼, 현실에 적용된 계몽은 신화로부터 이성을 일깨웠고 과학을 통해 자연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게 했지만, 인간의 이성에 대한 맹신을 불러와 문명의 발전에 대한 비용으로써 문명의 위기라는 역설적 현실을 불러왔다.
그런데 문명의 위기는 약자의 위기로 해석해도 좋겠다. 약자란 약소국, 성, 인종, 권력, 부 등의 구분에 의한 사회적 약자가 그것이다. 물론 2차 대전 당시 600만 명의 유대인의 죽음도 여기에 속한다. 맹목적인 동일성의 추구가 낳은 비극이다. 인간행위가 신념이나 미신, 계시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합리성에 의해 움직여야 한다는 계몽은, 18세기 말과 19세기 초의 낭만주의자들의 비판처럼 지나치게 합리성을 중시하고 추상적인 생각에 의존함으로써 천박하며 인간행위에서 역사성이나 종교성을 경시했다.
결국 인류가 문명의 절정에 이르고 있는 현대에서의 야만적 행위를 하게 된 것은 합리성과 함께 균형을 맞추어 줄 윤리성을 간과하고, 자연과 인간이 지니는 고유한 의미와 가치를 망각했기 때문이다. 윤리를 담지 못한 힘은 늘 위험하고 폭력으로 향할 수밖에 없는 법이다. 이런 의미에서 계몽주의 공을 일정 부분 일정하면서도, 그 한계와 문제 또한 비판받게 되는 것이다.
♣ 참고자료
미셸푸코, 양운덕, 살림, 2003
계몽의 변증법, 아도르노, 호르크하이머, 문학과지성사, 2001
계몽주의의 기원, 피터 게이, 민음사, 1998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 하버마스, 문예출판사, 1994
계몽시대의 철학:18세기의 철학자들, 서광사, 1992
그런데 문명의 위기는 약자의 위기로 해석해도 좋겠다. 약자란 약소국, 성, 인종, 권력, 부 등의 구분에 의한 사회적 약자가 그것이다. 물론 2차 대전 당시 600만 명의 유대인의 죽음도 여기에 속한다. 맹목적인 동일성의 추구가 낳은 비극이다. 인간행위가 신념이나 미신, 계시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합리성에 의해 움직여야 한다는 계몽은, 18세기 말과 19세기 초의 낭만주의자들의 비판처럼 지나치게 합리성을 중시하고 추상적인 생각에 의존함으로써 천박하며 인간행위에서 역사성이나 종교성을 경시했다.
결국 인류가 문명의 절정에 이르고 있는 현대에서의 야만적 행위를 하게 된 것은 합리성과 함께 균형을 맞추어 줄 윤리성을 간과하고, 자연과 인간이 지니는 고유한 의미와 가치를 망각했기 때문이다. 윤리를 담지 못한 힘은 늘 위험하고 폭력으로 향할 수밖에 없는 법이다. 이런 의미에서 계몽주의 공을 일정 부분 일정하면서도, 그 한계와 문제 또한 비판받게 되는 것이다.
♣ 참고자료
미셸푸코, 양운덕, 살림, 2003
계몽의 변증법, 아도르노, 호르크하이머, 문학과지성사, 2001
계몽주의의 기원, 피터 게이, 민음사, 1998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 하버마스, 문예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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