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Protagoras)-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인간 철학- 객관적 진리를 강조
소크라테스(Socrates)-보편적 진리, 절대미, 절대선 강조, “너 자신을 알라”
플라톤(Platon)-관념론(idea), 이원론(이상국가론 소크라테스의 변명)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소요(逍遙)학파 이끔. 형상과 질료의 일원론(정치학논리학니코마코스 윤리학아테네인의 국제시학)
3. 헬레니즘(Hellenism) 문명
1)헬레니즘 세계(B.C. 330~B.C. 30)의 성립
2)헬레니즘 문화
그리스 문화를 바탕으로 하였지만 오리엔트라는 토양 위에 꽃핀 문화이기에 그리스 문화와는 다른 성격을 보인다. 그리스의 폴리스가 아닌 제국적 문화 즉 세계시민주의의 형성과 거칠고 광막한 제국 내에서의 가치의 기준이 그리스와 달라져서 개인주의적, 실용적 성격이 강화되고 그리스의 조화와 균형을 갖춘 아름다움 대신에 감정이 담겨있는 관능미를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①그리스 문화의 바탕 위에 오리엔트적 성격 가미
②세계시민주의(cosmopolitanism-초超 폴리스적 문화)개인주의적실용적(자연과학 발달)관능미의 추구
③철학-처세철학개인주의 철학이 발달
에피쿠로스 철학-에피쿠로스(Epicuros)의 쾌락주의
스토아 철학-제논(Zenon)의 금욕주의
④자연과학-히포크라테스(Hippocrates의학) 아르키메데스(Archimedes,물리학) 에우클레이데스(Euclides,기하학) 아리스타르코스(Aristarchos,천문학) 에라토스테네스(Eratosthenes, 지리학) 등
⑤예술-관능미의 추구(라오콘 군상 밀로의 비너스)
인간 철학- 객관적 진리를 강조
소크라테스(Socrates)-보편적 진리, 절대미, 절대선 강조, “너 자신을 알라”
플라톤(Platon)-관념론(idea), 이원론(이상국가론 소크라테스의 변명)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소요(逍遙)학파 이끔. 형상과 질료의 일원론(정치학논리학니코마코스 윤리학아테네인의 국제시학)
3. 헬레니즘(Hellenism) 문명
1)헬레니즘 세계(B.C. 330~B.C. 30)의 성립
2)헬레니즘 문화
그리스 문화를 바탕으로 하였지만 오리엔트라는 토양 위에 꽃핀 문화이기에 그리스 문화와는 다른 성격을 보인다. 그리스의 폴리스가 아닌 제국적 문화 즉 세계시민주의의 형성과 거칠고 광막한 제국 내에서의 가치의 기준이 그리스와 달라져서 개인주의적, 실용적 성격이 강화되고 그리스의 조화와 균형을 갖춘 아름다움 대신에 감정이 담겨있는 관능미를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①그리스 문화의 바탕 위에 오리엔트적 성격 가미
②세계시민주의(cosmopolitanism-초超 폴리스적 문화)개인주의적실용적(자연과학 발달)관능미의 추구
③철학-처세철학개인주의 철학이 발달
에피쿠로스 철학-에피쿠로스(Epicuros)의 쾌락주의
스토아 철학-제논(Zenon)의 금욕주의
④자연과학-히포크라테스(Hippocrates의학) 아르키메데스(Archimedes,물리학) 에우클레이데스(Euclides,기하학) 아리스타르코스(Aristarchos,천문학) 에라토스테네스(Eratosthenes, 지리학) 등
⑤예술-관능미의 추구(라오콘 군상 밀로의 비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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