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마케팅 정의,장단점,유형및 바이럴마케팅 기업사례연구및 바이럴마케팅 활성화방안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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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이럴마케팅 정의,장단점,유형및 바이럴마케팅 기업사례연구및 바이럴마케팅 활성화방안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바이럴마케팅의 정의

2. 바이럴마케팅의 장단점 분석

3. 바이럴마케팅의 유형 및 종류

4. 바이럴마케팅 기업사례
(1) 이케아 IKEA 사례
(2) BMW 사례
(3) LG전자 사례
(4) 롯데시네마 사례
(5) 코카콜라 사례

5. 결론 및 활성화방안 제언

본문내용

방문자들이 태그를 달도록 하여, 처음으로 쇼룸 사진내의 이케아 제품에 태그를 단 사람에게 해당 가구를 실제로 보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 것이다.
이는 폭발적인 입소문 효과를 냈고,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다. 이케아 가구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름으로 태그를 달았고, 그 사람들의 페이스북 담벼락에 동시에 자동으로 이케아 가구 사진들이 공유되었다.
이케아의 이 프로모션으로 더욱 많은 제품들의 사진을 올려줄 것을 고객들은 요구하였고, 이케아는 상당한 광고효과를 낼 수 있었다. 또한 그동안 이케아의 제품 중 자 알려지지 않았거나 혹은 이제 나온 신제품까지도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하여 전 세계에 알려지게 되었다. 이 프로모션으로 전 세계에 자리하고 있는 이케아 매장에 극정적으로 작용이 되어 마케팅에서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2) BMW 사례
BMW코리아에서는 각종 드라마 및 영화에 BMW 5시리즈를 협찬 제공함으로써 드라마를 보는 대중에게 BMW라는 브랜드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인지도를 얻을 수 있었다. 더불어 드라마 및 영화를 본 시청자들이 인터넷과 오프라인상에서 ‘어제 드라마에 나온 차를 봤냐’와 같은 바이럴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이는 'BMW meets truth'로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데, 2006년에 실시한 온라인 마케팅이다. 가수 비와 박진영이 함께 부른 광고 주제가 '스틸 빌리브'를 만들어 마케팅에 활용했다. 이외에 ‘Daum’ TV팟에 영화를 최초공개하고 해당 섹션 내의 캠페인의 이슈화 및 컨텐츠의 Viral를 유도하였고 제작한 영화 외에 메이킹 필름 등 BMW광고 동영상을 업데이트 하여 지속적으로 유저의 흥미를 유발하였고 블로그 기사를 활용하여 미디어 Daum에 기사를 노출하였다.
게임을 이용한 PPL전략은 차량 홍보를 위해 이용했다. BMW코리아는 넥슨의 게임 ‘카트라이더’에 BMW의 프리미엄 소형차 '미니(MINI)'를 모델로 한 '미니 카트'차량과 '미니 풍선' 아이템을 유저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공동 마케팅을 벌였다. 게임상에서 소비자는 미니 카트의 구입을 통한 이용뿐 아니라, 게임 내에 마련된 4가지 퀘스트 수행을 통해 이용할 수 있었는데, 이는 넥슨 자체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제휴 마케팅, 스타마케팅, E-스포츠 마케팅, 문화 공익 마케팅으로 카트라이더에 대한 홍보가 지속되는 효과를 누렸다.
영화, 드라마, 게임과 같은 영상매체를 통한 BMW의 PPL전략은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이라는 측면과 더불어서 입소문을 타는 바이럴마케팅의 측면에서도 성공적이었지만, 이것이 실제 구매층에게 큰 효과를 발휘했는지는 미지수이다.
(3) LG전자 사례
최근에는 기업이 기발한 광고 콘텐츠를 만들어 SNS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이를 공유하도록 유도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미 유튜브에서는 수많은 기업광고가 개인에 의해 게재되어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자발적으로 콘텐츠가 공유되고 확산되기 위해서는 감동, 즐거움, 신선한 충격 등 보는 이들로 하여금 ‘혼자보기 아깝다’라는 생각을 갖게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는 콘텐츠가 아니라면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광고 이상으로 창의력이 돋보여야 한다.
위 사진은 칠레시장을 타켓으로 84인치 LG 울트라 HD TV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된 영상을 캡처한 것이다. 떨어지는 운석을 보며 질겁하는 4명의 실험자들을 통해 웃음을 전달하는 동시에 LG TV의 생생한 화질이라는 숨은 의도도 뚜렷하게 전달하였다.
면접과 운석 충돌, 몰래카메라라는 소재들을 섞어 긴장과 유머를 동시에 효과적으로 담아낸 이 영상은 2013년 9월 2일에 공개된 후 6시간 만에 조회수 2만 뷰, 36시간 만에 400만 건을 기록하며 폭발적으로 확산되었다.
(4) 롯데시네마 사례
롯데 시네마 만의 통합된 SNS 페이지를 개설하여 SNS를 활용한 이벤트 집행하고 있다.
현재 롯데 시네마는 지점 고유의 SNS 페이지가 있을 뿐, 통합된 롯데 시네마 대표 SNS 사이트가 없는 상태이다. 통합되지 않고 지점 마다 중구난방으로 이루어져있는 SNS 페이지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혼란을 일으키고 브랜드의 일관성 있는 이미지 형성 및 유지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통합된 SNS 페이지를 개설하고 이 페이지에 주요 타겟과 관련된 이벤트를 주기적으로 게시하여, SNS가 갖고 있는 간편함과 쉬운 접근성으로 주요 타겟층의 참여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SNS를 통한 바이럴마케팅 효과를 얻고 있다.
(5) 코카콜라 사례
‘코카콜라’의 Happiness Machine 캠페인 시리즈 광고가 있다. 코카콜라 자판기를 활용한 수행형 바이럴 마케팅이었는데, 자판기를 끌어안거나 기계 앞에서 연인임을 증명하는 등 기계가 내는 미션을 수행하면 코카콜라를 공짜로 주는 형식의 바이럴 마케팅이었다. 이러한 수행형 마케팅은 체험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재미있는 경험과 기억을 선사하고, 동시에 기업이나 서비스의 이미지에도 각인되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또한, 설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체험하는 모습을 영상화 하여 다른 매체로도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성도 높다 할 수 있다. 실제로 국내에서도 이러한 인터렉티브 머신으로 코카콜라의 Refreshment 캠페인 광고를 진행되어 이슈가 되기도 하였으며, 해당 마케팅을 영상화한 동영상은 유투부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
5. 결론 및 활성화방안 제언
바이럴마케팅은 고작 10년 내외로 발달해 온 마케팅 기법이었지만 방대한 자료와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었는데, 그 사례들에는 인터넷 등의 가상 공간에서의 마케팅뿐 아니라 수행형 바이럴 마케팅이나 평가단 활동 등 실제 현실에서 체험하는 방식들도 있었다. 이는 다른 관점으로 보자면 단순히 바이럴 마케팅 분야가 넓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마케팅 기법의 무한한 확장성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타 분야나 제품 등에도 바이럴 마케팅의 발전 가능성을 볼 수 있지만, 특히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알리는 데에 큰 목적을 두는 예술 분야의 특성상 바이럴 마케팅의 예술 분야로의 접목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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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7.09.19
  • 저작시기201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34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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