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와보호] 최근 언론에서 소개된 청소년문제를 하나 소개하고 이것에 대한 원인과 대책을 서술하세요 [청소년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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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문제와보호] 최근 언론에서 소개된 청소년문제를 하나 소개하고 이것에 대한 원인과 대책을 서술하세요 [청소년문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 도박의 개념

2. 최근 언론에서 소개된 청소년문제 - 청소년 인터넷 도박 중독

3. 청소년 인터넷 도박 중독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가족관계적 요인
4) 사회적 요인

4. 청소년 인터넷 도박 중독의 대책
1) 예방교육 및 홍보활동
2) 모니터링
3) 교육
4) 도박 기회에 대한 제한
5) 조기발견 및 조기개입서비스 제공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맞는 것 같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이다. 꼭 맞지는 않으나 비슷함을 느끼게 되어 사람들이 무리지어 있고 혹은 혼자 심심할 때면 어느 새 검색창에 ‘심심해’라고 적고 있다.
요즘의 청소년들은 무료한 시간을 때우기 위해서 컴퓨터를 먼저 켠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2010)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현재 인터넷 이용자수는 3,701만명이고 10대의 인터넷 이용률은 99.9%로 거의 100%를 차지하고 있다. 청소년에게 인터넷은 재미와 쾌락을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게임과 활동(도박, 쇼핑 등)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통한 오락이나 게임프로그램에 지나치게 몰두하여 과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중독현상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중독현상은 게임과 관련하여 더욱 특징적으로 나타나는데, 특히 도박게임은 금전적 이득과도 관련되어 심각한 문제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 도박게임은 처음에는 단순한 호기심으로 접근하게 되지만,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도박이나 금전적 이득을 얻기 위한 행동에 과도하게 몰두하여 현실적 적응에 현저한 어려움을 초래하게 된다. 이렇게 인터넷 도박게임은 게임의 결과에 따라 금전이나 인터넷 상의 권리를 취득할 수 있어 재미와 경쟁을 넘어 사용자가 현실적 이득을 위해 더욱 몰두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인터넷 도박과 관련된 문제는 2011년 매스컴을 뜨겁게 달궜던 김제 마늘밭에 숨겨둔 110억원 이상의 인터넷 도박사이트 수익금 때문에 또다시 주목받고 있다. 이 엄청난 수익금으로 인해 청소년들은 도박판에서 쓰고 있는 ‘대박’이라는 용어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인터넷 도박게임에 접근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까지 생기게 한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인지도가 있던 방송인 신정환의 도박행위의 경우에서 처럼, 도박하는 사람들은 도박하고 싶은 욕망을 억제하지 못하고 반복적으로 도박행위를 시도하며, 점진적만성적으로 도박하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는 데 실패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최근 언론에서 소개된 청소년문제를 하나 소개하고 이것에 대한 원인과 대책을 서술해 보았다. 무엇보다도 인터넷 도박게임은 청소년에게 보다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그 이유는 성인들은 경제적 능력이 없는 청소년들이 도박 문제를 보일 리 없다고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병적 도박은 합법적이든 불법적이든 간에 도박할 기회가 얼마나 되는가와 관련이 높기 때문이다. 즉 접근성에 따라 병적 도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는 점이다. 실제로 인터넷 도박게임 중독은 청소년들이 알게 모르게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지만 그 일이 도박인지, 놀이인지, 여가활동인지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도박 행동이 자발적이고 즐거움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여가의 기능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금전적인 보상을 추구하고 과도하게 몰입할 경우 금전적 손실 가능성 및 도박중독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독특한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이 갖는 특성으로 인해 도박중독에 매우 취약하다. 인터넷 도박게임은 그 접근의 용이성에서 도박중독과 관련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도박사이트는 대부분이 음성적인 불법사이트이기 때문에 합법사이트와 같은 성인인증절차를 갖추고 있지 않아 인터넷 환경에 익숙한 청소년들이 쉽게 이용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 처음에는 도박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무료게임을 이용하거나 고객 유인 목적으로 제공하는 사이버머니를 이용해 인터넷 도박을 시작하게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도박사이트와 관련된 접근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예를 들면, 마치 게임처럼 가장하여 인터넷에 광고하는 행위에 대한 규제나 청소년의 접근가능성에 대한 논의 등이다. 이와 관련하여 도박사이트만을 전문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사이트 불법성 심의여부, 접속차단 여부, 사법처리 여부 등을 판단하여 각 관련기관으로 하여금 신속하게 해당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할 중심기구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도 함께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지연(2002). 사이버 도박에 관한 소고. 법학연구.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소.
김민우(2004). 문제 도박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성신여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영화(2010). 청소년 인터넷 도박행동의 특성. 한동대상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교헌 외(2010). 인터넷 도박의 과제와 쟁점. 한국심리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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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0.03
  • 저작시기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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