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의 제향날과 조우의 뇌우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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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채만식의 제향날과 조우의 뇌우 비교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비교의 목적
2.비교의 방법
Ⅱ.작가 배경
1. 채만식
2. 조우
Ⅲ.형식의 비교
1.전체
2.인물
Ⅳ.주제의 비교
Ⅴ.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30년간에 중국사회는 백일유신, 의화단운동, 신해혁명 등의 정치적 파란을 겪으면서,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로 전락되어 갔으며, 이러한 상황에서도 봉건지주 겸 관료계층의 횡포는 더욱 심화되었다. 이에 노동자 농민들은 나름대로의 정치적 역량을 형성하여 역사의 무대에 등장하기에 이르렀지만, 여전히 자신들의 비극적 운명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조우는 <뇌우>를 통하여 이 시기에 각 계층이 처한 이러한 사회적 상황을 자세하게 반영해내었다. 그리고 등장인물 사이의 복잡한 갈등과 대립을 빌어 선명한 주제를 표현하였다.
Ⅳ. 결론
채만식과 차오위는 한중 현대 문학사에서 각각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작가이다. 두 작가는 각각 1930년대에 많은 작품을 창작하여 식민사회의 도시생활을 진실하게 반영하였으며 이를 빌어 식민통치 하의 어두운 현실을 폭로하고 시민들에 대한 연민을 나타내었다.
채만식의<제향날>과 차오위의 <뇌우>는 모두 가족의 몰락에 대한 묘사를 통해 식민통치하의 도시를 진솔하게 반영하였다. 조우는 자기 희곡의 정체성을 그리스 비극에서 찾고자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뇌우>에는 그리스비극과 닮은 점이 많이 있다. 채만식의 독특한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서 인물들을 등장시켰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두 자품은 현실주의 주제 중심으로 창작하고, 자품을 통해 당시 사회 현실의 비극을 볼 수 있다. 두 작품은 처한 사회, 역사적 환경, 기질과 성격에서 유사한 면과 대조되는 면이 모두 존재한다. 따라서 두 자품은 모두 다양한 사회계층의 인물 형상화를 통해 당시 부조리한 사회현실의 본질을 여실히 드러냄으로써 두 나라의 문학사에 있어 영향력 있다.
참고 문헌
김용관, 《한국 근대희곡의 새지평》, 푸른사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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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相善, 《蔡萬植究 》, 藥業新聞社,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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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노종, 「조우 희곡 연구: <뇌우>, <일출>, <원야>, <복경이>을 중심으로」,영남대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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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연호, 《한국 근대 희곡사》, 고려대학교, 1994.
유민영,「근대희곡의 기초 확립기」,《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9.
정홍섭, 《채만식 문학과 풍자의 정신》, 역락,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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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0.17
  • 저작시기201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36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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