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리말
2. 모티프의 종류
1) 음모의 모티프
2) 군담 모티프
3) 혼사장애 모티프
4) 예언적 모티프
5) 귀신, 이인 출현 모티프
3. 마무리
2. 모티프의 종류
1) 음모의 모티프
2) 군담 모티프
3) 혼사장애 모티프
4) 예언적 모티프
5) 귀신, 이인 출현 모티프
3. 마무리
본문내용
에 반하는 자발적 만남의 연애과정이 있기는 했으나 이내 부정적으로 전달됐다. 또한 대개는 정혼으로, 아니면 박해나 늑혼으로 이뤄져 일종의 통과 의례적 장치로 인식하고 개인이 아닌 가문의 일원으로서의 대처와 정치적 결속을 드러내기도 했다. 더 나아가 혼사장애보다 격한 갈등은 음모로 확대되어 방해자가 주인공을 음해 하거나 누명을 씌워 정황을 꾸미지만 결국엔 실패하고 징치 되는 전형적 구조로 나타났다. 거의 모든 고전소설에 삽입된 군담은 고전소설의 대표적 모티프로 지속적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고 갈등을 심화시키기도 하며 사건을 지연시키기도 한다. 군담은 특히 중국 연의 소설의 영향을 받긴 했지만 우리 소설에 맞게 다양하게 변용 되어 많은 독자를 확보했다.
이런 다양한 모티프가 한 작품에서 단편적으로 한가지의 모티프만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나타나 한 모티프가 다른 모티프의 발로가 되기도 하고 다른 모티프로서 사건이 더 복잡해지거나 해결되기도 한다. 이는 작품의 성격을 대변해 주는 것으로 이를 통해 당대 문화사적, 풍속사적 관련 양상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며, 기록되지 않은 역사의 이면까지도 탐지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85
서대석, 「군담소설의 구조와 배경」, 이화여대출판부, 1986
이상택, 「한국 고전소설의 이론 Ⅰ」, 새문사, 2003
이상택,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 돌베개, 2005.
송성욱, 「조선시대 대하소설의 서사문법과 창작의식」, 태학사, 2003
안기수, 「영웅소설의 수용과 변화」,보고사, 2004
이런 다양한 모티프가 한 작품에서 단편적으로 한가지의 모티프만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나타나 한 모티프가 다른 모티프의 발로가 되기도 하고 다른 모티프로서 사건이 더 복잡해지거나 해결되기도 한다. 이는 작품의 성격을 대변해 주는 것으로 이를 통해 당대 문화사적, 풍속사적 관련 양상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며, 기록되지 않은 역사의 이면까지도 탐지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85
서대석, 「군담소설의 구조와 배경」, 이화여대출판부, 1986
이상택, 「한국 고전소설의 이론 Ⅰ」, 새문사, 2003
이상택,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 돌베개, 2005.
송성욱, 「조선시대 대하소설의 서사문법과 창작의식」, 태학사, 2003
안기수, 「영웅소설의 수용과 변화」,보고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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