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1장 요약-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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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1장 요약-한국 근대문학의 성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2) 국어국문운동과 국문체
(3) 새로운 글쓰기로서의 문학

2. 서사 양식의 확대와 분화
(1) 개화계몽 시대 서사 양식의 분화
(2) 영웅전기와 반식민주의적 성격
(3) 풍자와 우화 그리고 현실 비판.
(4) 신소설의 서사 구조

3. 개화계몽 시대의 시가 문학
(1) 시가 문학의 형태적 변혁
(2) 가사 양식의 분화와 확대
(3) 시조의 변화
(4) 신시의 형식적 모색

본문내용

와 함께 한시의 전통이 쇠퇴
-한문의 사회 문화적 기능이 축소. 한문으로 이루어지던 문필 활동도 위축.
-개화계몽 시대에 들어서면서 시가 문학의 향수 방식이 변화.
-창곡이 문학의 영역과 분리되어 독자적인 예술의 영역인 음악으로 정착되기 시작.
-가사의 형식이든 시조의 형식이든 개화계몽 시대의 시가 양식은 모두 글로 읽히거나 읊조 리는 방식으로 존재.
-국문체 또는 국한문체를 수용하면서 전통적인 시가 형태의 형식적인 고정성을 파괴하고 개방적인 형식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여줌.
-대부분의 시 작품들은 신문이나 잡지에 수록되거나 단행본으로 출간되어 읽힘.
(2) 가사 양식의 분화와 확대
1) 가사 양식의 분화와 확대
-조신시대 국문 시가 형태로 널리 유행했던 가사 양식은 동학가사, 의명가사, 개화가사 등으로 분화하면서 논설이나 서사 등에서 다룰 수 있는 현실 사회의 여러 문제를 운문 양식 속으로 포괄함. 가사가 그 주제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새로운 분화를 보임.
-개화가사는 전통적인 가사 형태에서 운문의 형식적 요건만을 계승하고, 그 내용은 다양한 분화를 보여줌.
-개인적 서정의 세계를 벗어나 현실의 모든 영역을 포괄하고 있는 내용의 개방성으로 인하여 당시의 여러 가지 산문 형태와도 경쟁하면서 새로 등장하는 창가에 커다란 영향을 미침.
-조선후기 가사에 서사적인 요건이 가미
-율격적인 패턴을 위지 하면서도 산문적이 확장을 보여줌.
-전통적 율격을 고수하면서도 그 주제 내용의 효과적인 전개를 위해 하나의 작품을 몇 개의 단락으로 구획하는 분장 형태를 취하고 있는 점이 특징.
-분장된 각장의 말미에 동일한 시구를 후렴형태로 반복하여 형태적인 분장 의식을 분명히 드러내면서 주제를 강조
-전통적인 4.4조 율격은 일제 식민지 시대에 형태적 변형이 이루어져 7.5조 유형이 등장
2) 동학가사와 의병가사
-동학가사: 3.4 조, 4,4, 조의 반복에 의한 4음보 형식을 유지.
길이에 제한이 없는 개방적 형식.
개화계몽 시대의 가사 형식 가운데 종교적인 성격을 지님,
순 국문으로 창작. 동학사상의 다양한 형태를 구현
-의병가사: 내용은 개인적 정서를 바탕으로 하는 시가 문학의 서정성과 거리가 멈
집단적 의지의 서사적 구현이 강조 됨. 보수적인 성격
3) 개화가사
-개화계몽 시대의 신문과 잡지에 발표된 수많은 가사 형식을 통칭하는 말
-조선 시대에 오랫동안 종속 관계에 놓여 있던 중국과의 외교적인 관계를 청산하고자 했던 당시의 정치 사회적 변화를 대변하는 것.
-예술작품으로서의 결구보다는 사회계몽 여론의 형성이라는 목적, 의도
-노래의 기능 강화: 길이단축, 분연체, 반복(후렴구)
-이 시기의 가사는 개화가사와 구국가사로 나눠 살펴볼 수 있음.
-<독립신문>의 가사: 전통적 가사의 4,4조 율문형식, 자주 독립과 문명개화라는 당대의 정 치 담론의 속성을 보여줌. 애국가류. 현실에 긍정적.
-<대한매일신보>의 <사회등>가사: 구체적 현실 정치와 사회 문제를 소재로 하는 다양한 내 용. 우국가류. 사회비판적.
4) 창가
-전대 가사에 나타난 4·4조가 무너지고 7·5, 8·5, 6·5의 율격적인 변형을 이룬 창가 등장.
-새로운 문물노래, 문명개화에 대한 찬탄, 근대적 신사상을 계몽한 중간기의 표현양식
-새로 설립된 기독교 계통의 학교에서 불려진 찬송가와 함께 등장한 신식노래
-음약의 영역에서 서양 음악의 도입 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근거가 됨
(3) 시조의 변화
1) 개화시조의 등장
-전통적인 시조는 음악적인 창곡과 분리되면서 시의 형식으로서의 개화시조로 변모함.
-개화시조는 가창의 형식으로 음악과 함께 향유되던 관습에서 벗어나 음악과 분리된 시로서 존재가 가능해짐.
-주로 신문과 잡지 등에 수록되었던 것들.
-지상에 발표되어 읽혀지면서 시로서 새롭게 출발함, 시조 자체의 서정적 기품보다는 현실상황을 철저히 인식 비판하고자 하는 행동적 의지를 담음.
<개화시조의 특징>
-각각의 작품마다 제목을 붙여놓고 있는 점
작품이 지니고 있는 주제 내용에 대한 작가의 의식을 강조하기 위한 것.
-주체적인 민족의식에 근거하여 현실 상황을 철저히 인식 비판하고자 하는 행동적 의지를 담고 있음
-글자수 엄격, 민요조의 여음 삽입.
2) 시조의 연작 실험
-개화계몽 시대의 시조가 새로운 시적 형식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한 것은 최남선의 창작적 실험과 관계가 있음.
-율격의 규칙성을 어는 정도 고수하면서도 형식의 개방성을 추구하여 연작 형태 일반화.
-연작시조: 단형의 평시조를 중첩시켜 시적 의미를 확대시켜 놓은 특징을 지님.
-개화시조의 연작성은 현대 시조의 형식적인 특성으로 자리 잡은 가장 중요한 형태적인 요소. 이것은 시조의 형식적 확대를 의미
(4) 신시의 형식적 모색
1) 신시형의 등장
-1910년을 전후한 시기부터 새로운 시 형태를 모색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가 나타남
-고정적인 형식이 파괴됨
-가사의 경우 분장의 방식이 일반화 됨.
-개화시조는 연작의 형식을 통해 그 완결된 형식을 개방적으로 확대함
-이 같은 작은 변화가 시적 형식을 유기적인 형태로 이끌어간 것이 새로운 시 형태로서 신시 또는 신체시라 함. 개화가사의 형식적 개방성과 개화시조의 형식적 완결성을 결합한 새로운 절충적 형태.
2) 최남선의 시적 형식의 실험
-이 시대에 등장한 새로운 시 형식은 개화가사나 개화시조가 유지하고 있던 형식의 고정성을 벗어나는 데에서 출발함 규칙적인 율격과 형태적 고정성을 벗어남 시적 형식의 자유로움과 개방성을 지향하는 것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1908)
-최남선이 실험하고 있는 새로운 형식의 작품들에서 공통적으로 지적되는 것
시적 미학의 결여, 근대적 자아의식의 결여. 최남선의 작품들이 보여주는 시 의식의 결여는 근대시의 성립 과정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기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음.
-최남선의 시적 형식의 새로운 실험은 형식적 정형성으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한 시도라는 점에서 의미를 지님.
-의성, 의태어의 대단한 구사와 구어체의 활용으로 국문체의 시적 가능성을 확인
-지나친 계몽성으로 인한 시적 미학의 결여와 근대적 자아의식의 결여라는 한계를 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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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2.07
  • 저작시기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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