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가족-친족 의례
I. 가족/친족 의례의 기능
1. 건강한 감정적 유대의 창출
2. 가족구성원의 변화 의식
3. 치료적 기능
4. 정의감의 정체 및 재정의
5. 의미감과 목표의식 발견
6. 질서와 예측 가능성의 창출
II. 가족/친족 의례의 관리
1. 적정한 의례화
2. 의례의 뚜렷한 분리
3. 안정과 변화의 조화
4. 의례 남용의 방지
III. 의례로 인한 갈등
* 참고문헌
I. 가족/친족 의례의 기능
1. 건강한 감정적 유대의 창출
2. 가족구성원의 변화 의식
3. 치료적 기능
4. 정의감의 정체 및 재정의
5. 의미감과 목표의식 발견
6. 질서와 예측 가능성의 창출
II. 가족/친족 의례의 관리
1. 적정한 의례화
2. 의례의 뚜렷한 분리
3. 안정과 변화의 조화
4. 의례 남용의 방지
III. 의례로 인한 갈등
*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제가 남게 된다. 또한 이는 일상적인 관습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신혼부부는 각자 수십 년 간 자신의 출생가족에서의 일상적인 관습에 젖어 있기 마련이므로 이를 잘 조화시키는 문제도 중요하다.
둘째, 의례 형식상의 문제이다. 각 가족마다 지니고 있는 의례 형식은 매우 다양하다. 이런 차이가 나는 의례 형식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이냐는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생일을 지내는 형식에 있어서도 생일상이나 선물 등의 의미는 집집마다 다른 고유한 형식이 있기 때문에 어느 일방의 형식을 선택하기보다는 이러한 형식의 조화를 이루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갈등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 한국 사회의 경우 지역에 따라 각 의례마다 그 형식에서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 역시 극복해야 하는 과제가 된다.
넷째, 세대 차이의 문제이다. 부모나 조부모 세대가 십대나 청년 세대보다 의례를 더 좋아한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부모 세대나 조부모 세대는 의례를 통해서 가족의 정체성을 확인하려는 경향이 젊은 세대보다 더 많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젊은 신혼부부와 노부모 간의 차이를 조절해야 한다. 아마도 십대나 청년 세대들에게는 의례에 참여하는 게 별로 도움이 안 되는 그들만의 욕구, 도전, 활동, 발달과업이 많이 있을 것이다. 사실 의례에 별 참여하는 것이 출생가족으로부터 떨어져 나오는 데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들이 새로운 가족을 형성하게 되면, 그들은 더 큰 체계의 가족의례에 다시 참여하거나 자신들만의 의례를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젊은 세대를 의례를 통해 참여시키려는 노부모와 독립성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의 원심력은 의례를 두고 갈등이 증폭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넷째, 종교적 차이에 의한 갈등이다. 한국 사회에서 보여 주는 많은 의례는 유교적인 전통과 연관이 있다. 이러한 유교적인 조상 숭배 풍습은 다른 종교에서의 신앙과 위배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유교적인 제례는 가족과 친족의 의례로서 후속세대로 이어질 때에 그 의미가 살아나는 것이므로 세대 간에 종교적인 차이가 있을 때 이로 인한 제사 계승의 단절에 따른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부부간의 종교가 불일치하는 경우 역시 의례에 대한 갈등이 있게 된다. 이러한 종교적 불일치가 세대간, 혹은 부부간의 불일치와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되면 이에 대한 갈등은 증폭되고 주기적으로 가족 간에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둘째, 의례 형식상의 문제이다. 각 가족마다 지니고 있는 의례 형식은 매우 다양하다. 이런 차이가 나는 의례 형식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이냐는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생일을 지내는 형식에 있어서도 생일상이나 선물 등의 의미는 집집마다 다른 고유한 형식이 있기 때문에 어느 일방의 형식을 선택하기보다는 이러한 형식의 조화를 이루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갈등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 한국 사회의 경우 지역에 따라 각 의례마다 그 형식에서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 역시 극복해야 하는 과제가 된다.
넷째, 세대 차이의 문제이다. 부모나 조부모 세대가 십대나 청년 세대보다 의례를 더 좋아한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부모 세대나 조부모 세대는 의례를 통해서 가족의 정체성을 확인하려는 경향이 젊은 세대보다 더 많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젊은 신혼부부와 노부모 간의 차이를 조절해야 한다. 아마도 십대나 청년 세대들에게는 의례에 참여하는 게 별로 도움이 안 되는 그들만의 욕구, 도전, 활동, 발달과업이 많이 있을 것이다. 사실 의례에 별 참여하는 것이 출생가족으로부터 떨어져 나오는 데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들이 새로운 가족을 형성하게 되면, 그들은 더 큰 체계의 가족의례에 다시 참여하거나 자신들만의 의례를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젊은 세대를 의례를 통해 참여시키려는 노부모와 독립성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의 원심력은 의례를 두고 갈등이 증폭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넷째, 종교적 차이에 의한 갈등이다. 한국 사회에서 보여 주는 많은 의례는 유교적인 전통과 연관이 있다. 이러한 유교적인 조상 숭배 풍습은 다른 종교에서의 신앙과 위배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유교적인 제례는 가족과 친족의 의례로서 후속세대로 이어질 때에 그 의미가 살아나는 것이므로 세대 간에 종교적인 차이가 있을 때 이로 인한 제사 계승의 단절에 따른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부부간의 종교가 불일치하는 경우 역시 의례에 대한 갈등이 있게 된다. 이러한 종교적 불일치가 세대간, 혹은 부부간의 불일치와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되면 이에 대한 갈등은 증폭되고 주기적으로 가족 간에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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