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란
2. 태권도 교육의 의미와 특성
1) 태권도 교육의 의미
2) 태권도 교육의 특성
3. 태권도 교육의 가치
4.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5. 인성의 형성과 발달
1) 인성의 정의
2) 인성의 형성
(1) 유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인성의 발달
6. 인성교육이란
7. 인성교육의 목적과 목표
8.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
1) 준법정신
2) 가정생활태도
3) 교우관계의 발달
4) 학습태도의 형성
5) 이상적인 인간상
6) 인격완성
7) 예의
8) 충효 정신
9) 사회성 발달
9. 태권도 수련을 통한 인성교육 지도방안
1) 생활 습관
2) 자아확립
3) 효도경애
4) 공동체 의식
10. 태권도 수련을 통한 인성교육 지도방법 - 태권도 인성덕목 체험
11. 태권도 수련을 통한 인성교육의 필요성
12.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태권도란
2. 태권도 교육의 의미와 특성
1) 태권도 교육의 의미
2) 태권도 교육의 특성
3. 태권도 교육의 가치
4.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5. 인성의 형성과 발달
1) 인성의 정의
2) 인성의 형성
(1) 유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인성의 발달
6. 인성교육이란
7. 인성교육의 목적과 목표
8.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
1) 준법정신
2) 가정생활태도
3) 교우관계의 발달
4) 학습태도의 형성
5) 이상적인 인간상
6) 인격완성
7) 예의
8) 충효 정신
9) 사회성 발달
9. 태권도 수련을 통한 인성교육 지도방안
1) 생활 습관
2) 자아확립
3) 효도경애
4) 공동체 의식
10. 태권도 수련을 통한 인성교육 지도방법 - 태권도 인성덕목 체험
11. 태권도 수련을 통한 인성교육의 필요성
12.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미래사회는 급격한 변화와 발전의 시대이다. 이런 환경에 바르게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을 기르기 위하여 인성교육은 강화되어야 한다. 다섯째, 민족·국가적 측면이다. 우리의 전통 문화를 계승·발전시키고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교육과 민족의 동질성을 높이는 교육은 우리 민족의 뿌리를 튼튼히 하는 것이며, 국가 발전을 위하여 강화되어야 한다.
12. 시사점
인성교육은 사람됨의 교육, 품성, 인격도야, 도덕성의 고양, 가치관의 확립, 덕성의 함양 등의 의미를 골고루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인성교육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복잡한 요인들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일상적인 언어사용을 고려해 볼 때, 인성교육은 전인교육, 인간 교육의 용어에 내포되는 개념이고, 품성교육, 도덕교육, 가치교육, 덕성교육 등과 유사하거나 중첩되는 부분의 많다는 점을 지적 할 수 있다.
인성교육의 다양한 개념과 의미를 살펴보았는데, 결론적으로 인성교육의 개념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한마디로 규정 내리기가 어렵다. 다만 그것은 기존의 인지적으로 편중된 교육상활에서는 별로 다루지 않는 정의적인 측면 및 본성과 관련한 것으로 학습자로 하여금 건강한 전인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고 생래적인 본성을 실현함으로써 보다 풍부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인성교육은 사람다운 사람 즉 전인적인 인간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라고 볼 때, 구체적으로 인성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 자신의 본성이나 본질에 대한 정확한 탐색과 인식,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 인관관계, 도덕성 함양, 가치관 확립, 사회성 함양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인성교육에서 무엇보다도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바로 교육을 통해서 도달하거나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로서의 인성의 의미를 보다 분명하게 밝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인성의 개념 속에 박혀 있는 가치를 분명하게 밝히는 일은 곧 인성교육에서 관심을 집중해야 할 초점을 명백히 드러내는 일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사회의 도덕적 실상의 혼돈 속에서 방황하고 외래의 서구적인 윤리가 맹목적으로 도입되어 우리의 전통 윤리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에서는 교육에 관한 욕구가 매우 높다. 이는 모든 사람들이 교육과 직간접으로 관계를 맺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이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는, 거의 맹목에 가까운 일종의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가정이나 사회에서 인간적인 교육, 성품 함양을 위한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그러나 우리사회의 도덕적 방관자로만 남아 있을 수 없다는 각성이 증폭되고 있다.
교육이 추구해야할 인간의 이상적인 모습으로 우리는 흔히 지적, 정서적 그리고 신체적 측면이 고루 발달된 조화로운 인간상을 제시하게 된다. 교육을 통하여 이러한 조화로운 인간을 길러내고자,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전 인성의 함양에 두어왔음도 대체로 어느 사회, 어느 시대에서나 공통된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덕체의 조화로운 인간성의 함양이라는 전인교육의 구현은, 오늘날과 같이 교육이 비인간화 혹은 심각한 위기상황에 처해있는 것으로 규정되는 교육현실에서는 점점 더 실현되기 어려운 과제로 남게 된다.
산업사회의 발달로 인하여 인간은 자기생활의 기회를 잃고, 사람이 만든 기계에 지배되어 자율성을 상실하게 되며, 물질의 풍요 속에서 인격이 결여된 기계적인 인간으로 전략하고 있는 형편이다. 따라서 우리의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을 도와주고 성품의 도야에 힘쓰는 인성교육의 방법을 택해야 한다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행동 및 실천위주의 교육 강화, 기본생활 태도 및 예절교육의 강화, 건강한 심신훈련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민주적 태도 함양을 위한 실천적 학습기회를 확대하여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강화할 것을 각 교육기관에 요구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도덕과 교육은 인간으로 지켜야 할 도리 및 그에 준한 행동 규범, 선악의 표준을 지도하고 훈련시키는 것이며, 한 개인이 도덕적인 결정을 내리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능력을 촉진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도덕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천성적인 요인이나 생활과정의 우연적인 영향으로 형성된 인간의 됨됨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서 형성된 옳고 선한 인격의 완성에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인성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내성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 인성과, 도덕적인 사람과 비도덕적인 사람의 인성은 타인에게 불쾌감과 긴장, 갈등을 느끼게 하기도 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기도 하며.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긍정적이다. 그러므로 성숙한 인성을 가진 사람이 많은 사회가 더 바람직하고 발전적인 것은 당연하고 이런 점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필연성이 드러나는 것이다.
참고문헌
남궁달화(2002). 인성교육론. 문음사.
국기원(2006). 태권도 교본. 국기원.
나채만(2007). 태권도 전문화 과정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남윤재(2006).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안용규(1998). 태권도 정신에 관한 연구. 대한태권도협회 연구개발특별위원회 연구보고서.
김낙현(2006). 태권도 수련기간에 따른 성격변화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래형(2006). 태권도 수련에 따른 중학생 인성발달 차이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여경구(2002).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 인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진흥섭(2003).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덕목의 요인분석.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동훈(2007).태권도장 교육프로그램이 태권도장 경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나준호(2009). 태권도 지도자의 인식에 대한 질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태권도대학원.
12. 시사점
인성교육은 사람됨의 교육, 품성, 인격도야, 도덕성의 고양, 가치관의 확립, 덕성의 함양 등의 의미를 골고루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인성교육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복잡한 요인들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일상적인 언어사용을 고려해 볼 때, 인성교육은 전인교육, 인간 교육의 용어에 내포되는 개념이고, 품성교육, 도덕교육, 가치교육, 덕성교육 등과 유사하거나 중첩되는 부분의 많다는 점을 지적 할 수 있다.
인성교육의 다양한 개념과 의미를 살펴보았는데, 결론적으로 인성교육의 개념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한마디로 규정 내리기가 어렵다. 다만 그것은 기존의 인지적으로 편중된 교육상활에서는 별로 다루지 않는 정의적인 측면 및 본성과 관련한 것으로 학습자로 하여금 건강한 전인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고 생래적인 본성을 실현함으로써 보다 풍부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인성교육은 사람다운 사람 즉 전인적인 인간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라고 볼 때, 구체적으로 인성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 자신의 본성이나 본질에 대한 정확한 탐색과 인식,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 인관관계, 도덕성 함양, 가치관 확립, 사회성 함양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인성교육에서 무엇보다도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바로 교육을 통해서 도달하거나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로서의 인성의 의미를 보다 분명하게 밝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인성의 개념 속에 박혀 있는 가치를 분명하게 밝히는 일은 곧 인성교육에서 관심을 집중해야 할 초점을 명백히 드러내는 일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사회의 도덕적 실상의 혼돈 속에서 방황하고 외래의 서구적인 윤리가 맹목적으로 도입되어 우리의 전통 윤리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에서는 교육에 관한 욕구가 매우 높다. 이는 모든 사람들이 교육과 직간접으로 관계를 맺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이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는, 거의 맹목에 가까운 일종의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가정이나 사회에서 인간적인 교육, 성품 함양을 위한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그러나 우리사회의 도덕적 방관자로만 남아 있을 수 없다는 각성이 증폭되고 있다.
교육이 추구해야할 인간의 이상적인 모습으로 우리는 흔히 지적, 정서적 그리고 신체적 측면이 고루 발달된 조화로운 인간상을 제시하게 된다. 교육을 통하여 이러한 조화로운 인간을 길러내고자,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전 인성의 함양에 두어왔음도 대체로 어느 사회, 어느 시대에서나 공통된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덕체의 조화로운 인간성의 함양이라는 전인교육의 구현은, 오늘날과 같이 교육이 비인간화 혹은 심각한 위기상황에 처해있는 것으로 규정되는 교육현실에서는 점점 더 실현되기 어려운 과제로 남게 된다.
산업사회의 발달로 인하여 인간은 자기생활의 기회를 잃고, 사람이 만든 기계에 지배되어 자율성을 상실하게 되며, 물질의 풍요 속에서 인격이 결여된 기계적인 인간으로 전략하고 있는 형편이다. 따라서 우리의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을 도와주고 성품의 도야에 힘쓰는 인성교육의 방법을 택해야 한다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행동 및 실천위주의 교육 강화, 기본생활 태도 및 예절교육의 강화, 건강한 심신훈련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민주적 태도 함양을 위한 실천적 학습기회를 확대하여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강화할 것을 각 교육기관에 요구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도덕과 교육은 인간으로 지켜야 할 도리 및 그에 준한 행동 규범, 선악의 표준을 지도하고 훈련시키는 것이며, 한 개인이 도덕적인 결정을 내리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능력을 촉진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도덕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천성적인 요인이나 생활과정의 우연적인 영향으로 형성된 인간의 됨됨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서 형성된 옳고 선한 인격의 완성에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인성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내성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 인성과, 도덕적인 사람과 비도덕적인 사람의 인성은 타인에게 불쾌감과 긴장, 갈등을 느끼게 하기도 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기도 하며.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긍정적이다. 그러므로 성숙한 인성을 가진 사람이 많은 사회가 더 바람직하고 발전적인 것은 당연하고 이런 점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필연성이 드러나는 것이다.
참고문헌
남궁달화(2002). 인성교육론. 문음사.
국기원(2006). 태권도 교본. 국기원.
나채만(2007). 태권도 전문화 과정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남윤재(2006).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안용규(1998). 태권도 정신에 관한 연구. 대한태권도협회 연구개발특별위원회 연구보고서.
김낙현(2006). 태권도 수련기간에 따른 성격변화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래형(2006). 태권도 수련에 따른 중학생 인성발달 차이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여경구(2002).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 인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진흥섭(2003).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덕목의 요인분석.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동훈(2007).태권도장 교육프로그램이 태권도장 경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나준호(2009). 태권도 지도자의 인식에 대한 질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태권도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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