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선교신학] 신학적 상황화 - 선교학 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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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선교신학] 신학적 상황화 - 선교학 개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신학적 상황화(상황화 신학)이란 무엇인가?
신학적 상황화의 역사
신학적 상황화의 여러 모델들

본문내용

능에 대하여 크게 강조한다.
→ 이 모델은 성령이 교회로 하여금 문화를 변혁시키는 주체와 모델이 되게 하는 힘으로 이해함.
→ 신학적 상황화 과정에서의 문화수용을 강조하고, 타종교와의 대화를 중요성을 강조함.
통전적 모델의 문제점과 대안
→ 문제점 : 어떻게 우리는 다양한 문화 환경에서 우주적 복음을 가질 수 있을까 하는 점.(복음의 우주성)
※ 각 문화에 맞는 지역 신학을 만드는 것이 복음의 우주성을 형성하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하는 점.
→ 대안 : 이 모델은 인간의 다양한 문화와 상황을 관통하는 구체적 예들을 제시하여야 한다.
→ 문제점 : 성령이 역사하시는 범위에 대한 것.(성령에 대한 이해)
※ 이 모델은 성령께서 타종교에서도 역사하신다고 하였는데 어느 정도 깊게 역사하시는가 하는 점이다.
※ 성령께서 다른 종교를 만드시는 일에도 전적으로 역사하시는가?
※ 타종교에는 부분적으로 역사하시고 기독교에는 전적으로 역사하시는가?
→ 대안 : 이 세 가지 질문에 대하여 통전적 모델에서는 좀 더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
통전적 모델이 비판하는 점
→ 앞의 세 가지 모델(번역적, 수용적, 실천적)을 비판한다.
→ 번역적 모델은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비판함.
→ 수용적 모델은 사회경제적, 정치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비판함.
→ 실천적 모델은 전통 문화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고 사회분석에 마르크스주의적 분석 도구를 사용하였다는 점을 비판함.
※ 통전적 모델은 복음과 인간 상황 모두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균형잡힌 모델이다.
※ 통전적 모델은 성육신과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강조점을 두는 동시에 문화적 상황과 사회경제적, 정치적 상황을 같이 고려한다.
※ 이러한 고려는 선교 현장에서 요구되는 신학적 현장화의 요구에 잘 부응하는 것임.
※ 현대 사회는 단순히 문화적 상황만이 아닌 사회, 정치적인 삶의 상황까지 고려해 주기를 요구함.
통전적 모델의 결론
→ 통전적 모델은 성서적인 모델이다.
※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사건에서 시작하여 하나님의 나라 사상을 추구하기 때문임.
→ 이 모델은 인간 사회 구성의 제 요소에 충실한 모델이다.
→ 문화적 환경, 정치적 여건, 사회적 환경, 역사적 배경 등에 대한 균형 잡힌 고려가 있다.
→ 약간의 더 연구해야할 미진한 면들이 있음.(저자)
→ 현존하는 상황화의 모델 중에서 가장 적절한 모델임.
→ 부족한 부분을 연구, 발전시켜 앞의 종교와의 대화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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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25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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