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사회복지 [예수님의 모습을 통한 교회의 방향성 행복한 교회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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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와 사회복지 [예수님의 모습을 통한 교회의 방향성 행복한 교회 소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개요
1. 농촌문제
2. 개괄적인 농촌 현황 및 문제점
3. 농촌문제 개입 필요성


II. 예수님의 모습을 통한 교회의 방향성
1. 예수님의 희생(사랑)
2. 예수님의 이동
3. 함께하신 예수님


III. 사례(행복한 교회)
1. 행복한교회 지역 현황 및 문제점
2. 행복한교회 사역


IV. 제안

Ⅴ. 정리

본문내용

경우이고, 들어오는 경우는 사업을 실패한 경우이다. 이곳에서는 수급권을 가지지 못하는 가구가 오히려 바보 취급을 받기도 한다. 지역사회 현실상 자연스럽게 역기능적 가족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저소득계층문제, 실업문제, 정신보건문제, 아동, 청소년 방임문제, 알코올중독자 문제, 노인 무력화 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이 존재하지만 이곳을 향한 국가적 복지의 손길은 수박 겉 핥기 식이다.
2. 행복한교회 사역
1) 교회 소개
(1) 담 당 목 사 : 김성일
1954년 생으로 장신대 출신으로 교육목회전공에 박사과정을 다 못 마치시고, 서울, 대구, 부산, 수원 등 여러 곳을 사역하시다 1999년 강원도 동해시 삼화동 땅에 들어오셔서 지역 내의 가난한 자, 소외된 자, 버려진 자들에 대한 긍휼한 마음을 가지고 지금까지 사랑을 전하고 계신다.
(2) 교회사회사업 소개
① 나눔과 기쁨
지역사회 내의 차상위 계층들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주민이 직접 현금이나 현물, 기술 등을 통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비영리 단체이다.
각 지역의 목사님들이 이를 담당하여 지역사회 내의 자원을 연계하는 연계자가 되어 저소득층 가정의 생활을 돕는다.
ㄱ. 뽀미반점 : 동네에 두 중국집 중 하나로써 매달 한 번씩 부모가 없거나,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자장면 한 그릇을 제공한다.
ㄴ. 살집 : 매달 10kg씩 독거노인이 거주하는 6가정을 대상으로 쌀을 제공한다.
ㄷ. 피아노 학원 : 피아노를 배우고 싶어하는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한다.
ㄹ. 정신보건센터 : 지역사회 내의 정신장애인들을 의뢰한다.
ㅁ. 스시뷔페 : 매일 만들어지는 음식들을 저녁에 저소득층 가정에 제공한다.
② 육신의 때와 함께 죄의 때를
수원 화음교회에서 실시된 독거노인 바자회의 수익금을 가지고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약 500장의 쿠폰을 만들어 지역사회 내의 목욕탕을 이용하도록 한다.
③ 푸드뱅크
푸드뱅크는 식품제조기업 또는 개인에게서 식품을 기부 받아 결식아동, 독거노인, 재가장애인, 무료급식소, 노숙자쉼터, 사회복지시설 등 소외계층에 대한 식품지원복지서비스를 전달하는 식품 나눔 제도이다.
지역사회 내의 가난한 가정 20가정을 대상으로 동해시 푸드뱅크를 통하여 목사님이 직접 배달을 하고 계신다.
④ 공부방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영어, 수학 등의 학교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무료로 교육을 제공한다.
⑤ 문화체험
장신대 동기인 산성교회의 지원으로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 약 40명 대상으로 청와대, 남산타워, 63빌딩, 강남, 경복궁 등 평소 체험하지 못한 문화를 경험한다.
⑥ 교회선교
삼일교회, 온누리교회는 매년 여름 선교를 통하여 노인잔치, 여름성경학교를 2~3일 동안 봉사하고, 신일교회는 음악회, 영화, 신양교회는 의료봉사, 전자제품수리 봉사를 실시한다. 그 외의 몇 교회들도 일시적으로 오게 되는데 지역사회가 크지 않기 때문에 이들의 땀과 노력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불편 등이 해결(철문 교체, 도배, 창문 교체, 페인트칠, 장판 깔기, 변기교체, 전구교체, 환풍기수리, 집 청소, 천장수리, 보일러 교체 등)되고 이는 곧 선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⑦ 기타
비주기적으로 겨울에 연탄, 라면, 우산, 기름 값 등이 지역사회 내의 필요한 가정에 제공한다.
(3) 10년 간의 변화
10년 전만 해도 교회가 이곳에 들어오는 곳은 정말 쉽지 않았다. 지역사회 내의 불교가 자리를 잡은 힘이 너무 컸다. 10년 동안 3~4개의 교회가 떠나고 현재 4개의 교회만 존재한다. 이것도 사연이 깊다. 어째든 목사님과 성도들의 많은 노력을 통하여 교회의 이미지가 많이 변화되었고, 지역주민의 반응의 변화가 생겨났다. 예전에는 ‘교회’, ‘예수님’ 등의 단어는 꺼내면 바로 대화가 단절됐지만 지금은 많이 나아졌다. 지역주민의 변화의 증거는 곧 성도들이다. 이곳이 가망이 없다며 몇 교회들은 떠나갔지만 어째든 이곳에 꾸준히 남아 복음을 전하며 가난한 자들, 소외된 자들을 돌보며 천국의 길로 인도했다.
IV. 제안
1. 지역사회 내의 교회간의 네트워크 형성
지역 내의 4개의 교회가 존재하지만 교파도 다르고 관계도 좋은 편은 아니다. 쉽게 네트워크를 형성하기는 쉽지 않지만 영혼들을 위해서 겸손함으로 마음을 같이 한다면 지역사회 내에 더 큰 복지적 선교활동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빌 2장 1~11절)
2. 교회사회복지사 배치
여러 가지 여건들을 고려할 때 지역사회 내에 할 일들이 많이 존재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사회복지적 전문성이 부족하며, 시골지역에서 일을 하기 위해 투입될 인력도 없다. 소명을 있는 사회복지사의 처우를 높여 교회사회복지의 일을 감당하도록 파견 또는 상주 시킨다.
3.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개입 필요
이곳 사람들의 신념은 상당히 강한 편이다. 그들의 삶을 하위문화로 받아들이기에는 위험한 부분도 존재한다. 다양한 복지, 보건분야의 전문가 직접 개입하여, 라포관계 형성부터 지역주민교육, 현실 가능하고 필요한 자원 연계, 자원봉사자 발굴, 사후관리까지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사례관리를 하도록 한다. 현실상 쉽지 않은 문제이다.
Ⅴ. 정리
지역사회 내에서 선교적 복지를 위해 해야할 일들은 정말 많이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사회복지를 4년 이상 배운 사회복지사라면 이 지역사회 내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이 참 많을 것이고, 또한 경험하며 많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누구도 이곳에 접근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다시 느끼는 것은 실력을 갖춘 자가 마치 인보관 운동이나 자선조직협회의 형태로 개입하여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아무도 개입하고 싶어하지 않는 이곳에 비록 전문가는 아니지만 돕고자하는 긍휼의 마음에서 어떻게든 돕고 싶어 발버둥치는 그 모습들이 오히려 주님이 원하시는 모습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가진다. 주님은 우리에게 일을 하길 원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는 그 긍휼의 마음을 우리가 정말 가지고 있는지, 있다면 그 긍휼한 마음을 우리 이웃에게 우리 몸을 사랑하듯 정말 말과 혀로만 아니라 행함과 진실함으로 사랑하고 있는지 보길 원하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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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25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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