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특징 및 구조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소설의 특징 및 구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본론

Ⅰ. 소설의 특징 및 구조
1. 뜻
2. 특징
(1) 산문성
(2) 허구성
(3) 예술성
(4) 진실성
(5) 서사성
3. 소설의 3요소
(1) 주제
(2) 구성
(3) 문체
4. 인물
(1) 인물의 유형
(2) 인물의 제시 방법
Ⅱ. 작가소개
Ⅲ. 작품 분석
1. 인물
(1) 소녀
(2) 남자
(3) 우리(오빠의친구들)
2. 사건
(1) 소녀에 대한 남자의 감정 변화
(2) ‘검은휘장’을 벗어 버린 소녀의 행동
(3) ‘우리’가 기차에서 소녀를 본 집단 착시 현상
3.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작품 속 배경
Ⅳ. 영화와 비교연구
1.〈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영화 〈꽃잎〉
Ⅴ. 시와 비교연구
1.〈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아아 광주여! 우리나라의 십자가여!>

※ 결론
<참고문헌>
<참고논문>

본문내용

포기하고 직접적이고 충격적인 화면으로 다가가는 쪽을 택함
▶ 사실주의적
(영화양식의 한 축, 특히 현실에 대한 고발욕구가 강할 때 그러함)
Ⅴ. 시와 비교연구
1. <저기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아아 광주여 우리나라의 십자가여> 비교
<아아 광주여! 우리나라의 십자가여!>는 광주항쟁 시들 가운데 널리 알려진 시이다. 사태가 종료되고 닷새 후에 쓰인 이 시에는 항쟁의 열기와 숨 가쁨이 고스란히 담겨있고 그러한 숨 가쁜 호흡이 105행이나 되는 긴 시를 단숨에 읽게 한다.
이 시는 기독교의 이미지를 패러디하고 있다. 즉, 기독교의 순교와 희생정신을 통해 광주의 고난과 불행을 부활의 이미지로 투영시켰다. 따라서 시의 근본적인 지향은 항쟁 직후에 자포자기의 절망으로 떨어지지 않기 위한 의지의 표현인데, 이 점이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의 소녀와 가장 상반되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시의 말미에서 “지금 우리는 더욱 살아나는구나”하고 외치고 있는 것에도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아아 광주여”에서 집중적으로 모색하고 있는 것은 광주에서의 죽음의 의미이다. 예수의 이미지와 죽음으로써 삶을 찾는 불사조의 이미지와 겹쳐서 나타나는 것이다. 즉, 시인은 광주의 죽음에서 부활을 본 것이고 그러한 부활의 이미지에 근거를 두고 광주를 영원한 청춘의 도시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결론
소설은 같은 내용, 같은 시대 배경을 표현하는 방식이 시나 영화와는 또 다른 모습을 지녔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작가의 문체를 통하여 인물들의 심리가 묘사되고 그 안에 작가의 의중을 담아 소설을 통해 작가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전달하려는 것이다. 또, 소설만의 가장 흥미로운 전개방식인 ‘시점’을 통하여 보다 심도 깊은 의미 전달이 가능하다.
시는 감각적 시어를 사용함으로써 감정을 이입시켜 독자들에게 시인의 의도를 전달시킨다. 하지만 소설에서는 사물이나 배경을 상징적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전달하는 형태로, 인물 간 갈등에서 빚어지는 사건을 통해 감정을 극대화 시켜 독자들에게 나태 낸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영화는 소설과 마찬가지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형식이지만 영상을 통해 보이기 때문에 시각적 효과로 인해 감정의 전달이 한정된다는 점을 소설과 상반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다. 눈을 통해 곧장 이야기나 사건, 정보가 전달되는 영상과 달리 소설은 상상이 동원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더 극적인 감정 전달을 할 수 있는데 단순한 감정의 묘사를 눈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닌 묘사를 통해 작중인물의 심리상태나 감정표현, 작중 분위기 등을 그려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시와 영화에 비해 소설은 시점의 전환이 자유롭고 세부적인 묘사로 이야기를 그려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비록 우리가 겪어보진 못한 역사지만 현대 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가 영화나 시 소설등의 예술 문학을 통해 지난 역사를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역사를 한 방향으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닌 다양한 시점에서 마주하며 우리의 지난 역사를 바로 바라보고 앞으로 나갈 수 있는 하나의 중요한 지표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강준만,『한국 현대사 산책 1980년대 편 1권』, 인물과 사상사 (2003)
김영택,『實錄 518 광주민중항쟁』, 창작시대사 (1996)
최 윤,『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이 지고』, 문학과 지성사, (1992)
<참고논문>
이채원,「소설과 영화의 표현양식연구: 소설《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영화 <꽃잎>을 중심으로」,문학과영상학회 제8권 2007여름 (2007)
조미숙,「소설의 영화화 연구」, 인문과학논총 제43집 (2005)
  • 가격1,2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8.03.26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10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