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 원인문제점과 낙태 찬성반대 논거정리및 낙태 문제 해결방안과 나의견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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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태 원인문제점과 낙태 찬성반대 논거정리및 낙태 문제 해결방안과 나의견해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낙태의 개념

2. 낙태의 원인

3. 낙태의 문제점
(1) 정신적인 문제
(2) 신체적 문제
(3) 사회적 문제

4. 낙태관련 법 연구

5. 낙태 시술방법과 후유증

6. 낙태 찬반논거 정리
(1) 찬성논거 정리
(2) 반대논거 정리
(3) 부분적 허용론자의 입장

7. 낙태문제 해결방안

8. 낙태에 관한 나의견해

<참고자료>

본문내용

의학지식이 거의 없어 실제로 그렇게 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다.)
3) 태아도 인간.
낙태를 시술하는 모습을 담은 비디오를 본 적이 있다. 그것을 보면 태아는 칼을 피해 이리저리 피해 다니고 시뻘겋게 달아오르는 태아의 형상이 그대로 보였다. 태아도 죽기 싫어 이리저리 피해 다니는 것이 아닌가. 태아도 하나의 생명으로서, 그 아이의 권리도 보호해야 한다. 즉, 태아는 임신 순간부터 인간이며 인격체이다.
4) 종교에서 금기하는 낙태.
카톨릭 등에서는 적극 반대하고 있는데, 1995년 로마 교황청에서 발표한 새 교황회칙에 의하면, 낙태는 윤리적인 무질서이며, 안락사와 더불어 어떠한 인간의 법도 그것을 정당화할 수 있다고 주장할 수 없는 범죄라고 규정한 바 있다.
5) 낙태는 엄연히 불법 의료행위.
낙태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 법을 지키지 않으면 처벌을 받는 것처럼, 낙태도 마찬가지이다.
(3) 부분적 허용론자의 입장
다수의 사람들이 여기에 속하리라 생각 한다. 낙태의 찬성 입장에 있으면 서도 낙태의 비윤리성이나 낙태의 무분별, 무의식적인 사용을 비판하고 그런 부분을 막고 싶은 입장.
미혼모, 강간에 의한 임신, 원하지 않은 임신, 자세한 부분까지 봤을 경우 실업자 아내의 임신 까지 수 없는 조건과 그 옳고 그름을 따지기가 매우 난해한 부분에서 이러한 입장에 서기 쉽다.
7. 낙태문제 해결방안
(1) 어릴 때부터 밝은 생명관을 심어준다.
낙태를 세번이나 한 여고생이 있었다.
나는 너무도 안타까워 우리 여성 몸이 얼마나 귀중한 몸인가를 강조하면서 몸관리를 잘 하도록 도와주려 했다. 그런데 그 여고생은 얼굴을 찡그리면서 자신은 아기를 안 낳을거니까 상관없다고 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몸을 소중히 여기며 스스로 몸을 관리하도록 할 수 있을까?
일찍부터 생명의 얘기를 많이 들려주는 것이다.
고등학생 때는 늦지 싶다. 어릴수록 좋다.
잘못된 성개념이 자리잡기 전에, 야한 그림이 머리에 꽉 들어차기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임신 원리나 생리 현상같은 성지식보다도 생명에 대해 고귀함을 느낄 수 있는 가치 교육을 해야 한다.
생식기는 부끄러워하거나 장난치는 곳이 아니라 소중한 곳인데 정자와 난자를 담고 있고 만나게 하여 생명을 만들고 키우는 곳으로 설명해야 한다. 기다리며 준비해서 얻은 아이와 실수로 생긴 아이, 귀찮아하며 키운 아이와 태교를 하며 공들여 키운 아이를 비교해서 그 가치를 느끼게 해야 한다.
출산 때 느끼는 진통에 대해서도 귀중한 생명을 얻는 대가로 말해주며 긍정적인 관점을 갖도록 해야 한다. 아기를 낳을 때도 부부도 함께 호흡하고 힘을 주면서 생명을 맞이하는 장면을 그리도록 해준다.
딸아이는 어려서부터 속옷을 두 개씩 입도록 하는데 그것은 평소부터 자신을 앞으로 아이 낳을 몸으로 인식하게 해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 아이는 나중에 결혼해서 낳는 것이지만 그 준비는 어려서부터 하는 것임을 몸으로 느끼게 해주며 항상 따뜻한 자궁을 생각해 스스로 몸을 돌보게 된다.
(2) 올바른 피임법의 보급
여기서 좀 더 현실적인 면으로 생각할 수 있는 낙태문제 해결방안으로는 올바를 피임지식의 보급을 들 수 있다. 잘못된 피임법으로 인한 원치 않은 임신의 대부분이 낙태로 귀착된다는 것을 생각하더라도 이러한 피임법에 대한 교육은 보다 체계적으로 행해져야 할 것이다. 날로 늘어나는 미혼여성들의 낙태를 줄여나가기 위해서는 중. 고등학교 때부터 제대로 된 성교육이 행해짐으로써 미혼여성들이 피임이나 낙태 등에 대한 명확한 주관과 지식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 비해 성이 훨씬 더 개방돼 있는 미국 등 선진국들의 낙태율이 우리보다 오히려 낮은 것은 성교육이 일찍부터, 체계적으로 행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원하지 않은 생명’을 잉태할 가능성을 아예 배제할 수 있는 이 같은 성지식(피임상식이 포함된)의 보급은 가장 실질적인 측면에서 낙태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한때 낙태 선진국으로 불리던 일본이 이제는 미국보다도 낮은 낙태율(27%)을 기록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 이밖에도‘수태된 그 순간부터 태아도 하나의 생명’이라는,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심어나가는 것도 낙태의 ‘범람’을 줄여갈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8. 낙태에 관한 나의견해
낙태에 관한 논의는 그것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의도 포함하여야 할 것이다. 지금과 같은 세태에선 낙태의 제한적인 허용이란 것이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하고 결국 일반적인 허용과 다를 것이 없다고 낙태 반대론자들은 주장한다. 매우 타당성이 있는 주장이긴 하다. 그런데 이런 생각은 당장 자기 모순에 빠지고 만다. 정말로 우리 사회의 모습이 그렇다면 오히려 낙태의 전면적인 금지는 음성화를 부추키는 결과가 되어 사태는 더 악화되어 버릴 것이다. 낙태의 허용은 현 사회의 무절제하고 무책임한 쾌락의 추구를 방조하는 것이라는 주장도 같은 맥락에서 분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즉, 사회의 거대한 흐름을 법과 같은 완력으로, 더구나 사회 전체가 납득할 수 있는, 의심의 여지가 없이 옳은 명분도 없이 한꺼번에 바꾸려는 시도는 오히려 예상 못한 부작용으로 사태를 더 악화시킬뿐 이라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낙태가 금지되므로해서 생겨나는 사회의 어두운 인구를 생각해야 한다. 실재로 현재 병원에서 태어나는 아이보다 낙태로 지워지는 아이의 수가 더 많다는 한 의사의 증언으로부터 낙태가 금지되었을 때 출현하게될 사회의 어두운 인구의 문제가 간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이러한 부류의 인구의 증가는 어떠한 형태의 사회에서도 좋은 방향의 영향을 기대하기 어렵다. 결국 이로 인한 사회적 손실은 낙태의 금지로 한 생명을 보호했다는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오히려 부정적인 측면을 더 크게 만들고 말것이다.
<참고자료>
이유리, 인공임신중절에 관한 연구
백금서, 낙태 문제에 대한 철학적 고찰”
김학윤, 낙태에 대한 긍정적인 고찰”
이효선,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의 이해 .학지사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과 윤리, 한울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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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5.15
  • 저작시기20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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