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질레트 기업소개
2. 질레트 브랜드이미지
3. 질레트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질레트 경영 성공전략
(1) 사업다각화 전략
(2) 기업인수 M&A전략
(3) 경영혁신전략
5. 질레트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미래 마케팅전략 제언
7. 결론 및 느낀점
2. 질레트 브랜드이미지
3. 질레트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질레트 경영 성공전략
(1) 사업다각화 전략
(2) 기업인수 M&A전략
(3) 경영혁신전략
5. 질레트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미래 마케팅전략 제언
7.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가치가 높고 부피가 작기 때문에 전 세계 전략적 위치에 생산 유통전진기지를 건설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세계 28개국 62개 생산 공장에서 제품을 직접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220여 개국에서 도소매 유통망을 확보
(4) Promotion
- 시장변화에 발빠른 적응
남성의 전유물이라고 할 정도로 남성위주로 시장이 구성된 면도용품
고정관념을 타파하여 여성전용 면도 제품에 대한 연구
여성 면도기 시장을 파고들기 위해 8000만 달러 투입
- Direct 광고전략
새롭게 뛰어든 여성면도기 시장의 경우 광고를 이용한 마케팅과 더불어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소비자와 호흡할 수 있는 direct 마케팅을 펼쳐 직접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마케팅 방식을 취했다. 여성면도기 시장이 가장 활성화 되어있다고 볼 수 있는 미국 시장의 경우 100만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여성용 면도기와 면도날, 면도 크림을 보내 판촉을 하고 있다. 더불어 미국의 주요 10개 도시를 대상으로 한 도시마다 10개 내지 20개의 학교를 선정, 14~15세의 여학생들에게 면도날과 기타 관련 제품을 제공한다. 이것은 어렸을 때부터 면도를 하는 습관을 들여 이들이 성인이 됐을 때 주요 고객으로 삼기 위한 방법이다.
- 스포츠 마케팅
면도기라는 제품 특성상 그 소비자층은 자연스럽게 남성위주로 형성되기 마련이고 이들을 위해 스포츠 마케팅을 시행한다. 대표적으로 Gillette는 지속적으로 월드컵 공식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고, 유럽지역에서는 축구, 미국에서는 미식축구 등 각 지역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스포츠 종목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한국시장을 겨냥한 e스포츠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다. 그 중의 대표는 스타크래프트와 피파 온라인으로써 한국의 e스포츠는 약 500만명의 팬을 확보하고 있다. Gillette가 e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을 선택한 이유는 e스포츠를 즐기는 연령대인 1830세대가 질레트의 주력제품의 주 소비층과 상당부분 일치하였기 때문이다. 이것은 기타 스포츠 종목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팬 층을 보유한 한국의 e스포츠 시장을 꿰뚫어 본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6. 미래 마케팅전략 제언
“쇼루밍족을 공략하자”
스마트폰이 모든 연령대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지금, 한 LG경제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제품을 살펴본 뒤 실제 구매는 온라인에서 하는 ‘쇼루밍(Showrooming)족’ 때문에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쇼루밍을 막기 위해 여러 자구책을 시도하고 있으나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도산은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미 2009년에 미국의 2위 전자제품 체인기업이 파산했고, 대형 서점도 사라졌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온라인 구매로 빠르게 전환되는 품목을 취급했다는 점이다. TV의 경우 상대적으로 소비자가 만져보고 체험해 볼 필요성이 덜하다. 도서 역시 이미 온라인 구매가 활성화된 품목이고 굳이 실물을 확인할 필요가 없어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데 리스크가 적다. 쇼루밍 현상이 증가하는 이유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 보급이 확산되면서 소비자가 온라인 상에서 쇼핑에 필요한 제품 정보 및 리뷰 탐색 등에 쓰는 시간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정보 검색이 편리하고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어 구매가 쉽게 이루어진다.
이렇듯 기술의 발달은 사람들이 소비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유통 환경의 변화를 감지한 선두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쇼핑 경로의 일부로 활용한다는 점을 받아들이고 이를 자사 채널 전략에 수용하고 있다. 클릭 앤 콜렉트(Click&Collect)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매장에서 제품을 수령하는 서비스로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온라인 경험을 매장에 접목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유통 입장에서는 배송비를 절감할 수 있고, 소비자의 매장 방문을 유도해 매장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다른 품목의 소비를 유인하는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소비자도 제품 수령 시 실물을 확인할 수 있어 그 자리에서 교환이나 반품이 가능해 리스크가 적고 즉각적으로 제품을 소유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유통산업은 크게 50년마다 큰 변화가 온다. 1860년대 대도시의 성장과 철도 네트워크의 부상으로 현대적인 백화점이 만들어졌고, 1960년대에는 월마트, K-mart 등 대형 할인점이 진출했다. 2010년대에는 IT 기술에 의한 온라인 유통이 부상하고 있다. 소비자는 온라인인지 오프라인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자신에게 최고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선택할 뿐이다. 소비자는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구매하기를 바란다. 쇼루밍은 이미 소비자에게 자연스러운 쇼핑 단계로 자리 잡았다. 오프라인 기반의 유통업체는 이를 거부하지 말고 수용함으로써 변화하는 시대에서 생존할 수 있고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7. 결론 및 느낀점
질레트의 마케팅 현황은 공식 홈페이지라든가 신문 기사에 자세히 드러나 있다. 그러나 그러한 마케팅 이면에 질레트의 숨은 의도를 찾아내는 것이 내겐 큰 숙제였다. 레포트를 작성하면서 질레트의 의도를 하나씩 발견 할 때마다 큰 보람을 느꼈고,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접할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다.
질레트는 무엇보다 세계 최초로 안전 면도기를 개발한 기업이다. 최초라는 타이틀로 시장에 뛰어들 수 있다는 것은 소비자들의 기억을 지배하는 가장 큰 힘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쉬크와 같이 최초가 아니더라도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은 존재한다. 최초는 아니지만 면도기 시장이라는 동일한 영역에서 습식 면도방식이 아닌 건식 면도방식에 중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쉬크는 질레트와 현재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쉬크의 성공사례는 분명 기억 될 만하다.
또한 마케팅은 제품뿐만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기도 하다. 질레트 하면 떠오르는 것은 면도기다. 최근 영화시장을 주름잡았던 3D 영화 하면 떠오르는 것이 '아바타' 듯이 인식의 차이가 판매량을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임에 분명하다. 즉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기업과 제품을 연관시켜 각인시키려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세계 28개국 62개 생산 공장에서 제품을 직접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220여 개국에서 도소매 유통망을 확보
(4) Promotion
- 시장변화에 발빠른 적응
남성의 전유물이라고 할 정도로 남성위주로 시장이 구성된 면도용품
고정관념을 타파하여 여성전용 면도 제품에 대한 연구
여성 면도기 시장을 파고들기 위해 8000만 달러 투입
- Direct 광고전략
새롭게 뛰어든 여성면도기 시장의 경우 광고를 이용한 마케팅과 더불어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소비자와 호흡할 수 있는 direct 마케팅을 펼쳐 직접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마케팅 방식을 취했다. 여성면도기 시장이 가장 활성화 되어있다고 볼 수 있는 미국 시장의 경우 100만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여성용 면도기와 면도날, 면도 크림을 보내 판촉을 하고 있다. 더불어 미국의 주요 10개 도시를 대상으로 한 도시마다 10개 내지 20개의 학교를 선정, 14~15세의 여학생들에게 면도날과 기타 관련 제품을 제공한다. 이것은 어렸을 때부터 면도를 하는 습관을 들여 이들이 성인이 됐을 때 주요 고객으로 삼기 위한 방법이다.
- 스포츠 마케팅
면도기라는 제품 특성상 그 소비자층은 자연스럽게 남성위주로 형성되기 마련이고 이들을 위해 스포츠 마케팅을 시행한다. 대표적으로 Gillette는 지속적으로 월드컵 공식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고, 유럽지역에서는 축구, 미국에서는 미식축구 등 각 지역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스포츠 종목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한국시장을 겨냥한 e스포츠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다. 그 중의 대표는 스타크래프트와 피파 온라인으로써 한국의 e스포츠는 약 500만명의 팬을 확보하고 있다. Gillette가 e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을 선택한 이유는 e스포츠를 즐기는 연령대인 1830세대가 질레트의 주력제품의 주 소비층과 상당부분 일치하였기 때문이다. 이것은 기타 스포츠 종목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팬 층을 보유한 한국의 e스포츠 시장을 꿰뚫어 본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6. 미래 마케팅전략 제언
“쇼루밍족을 공략하자”
스마트폰이 모든 연령대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지금, 한 LG경제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제품을 살펴본 뒤 실제 구매는 온라인에서 하는 ‘쇼루밍(Showrooming)족’ 때문에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쇼루밍을 막기 위해 여러 자구책을 시도하고 있으나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도산은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미 2009년에 미국의 2위 전자제품 체인기업이 파산했고, 대형 서점도 사라졌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온라인 구매로 빠르게 전환되는 품목을 취급했다는 점이다. TV의 경우 상대적으로 소비자가 만져보고 체험해 볼 필요성이 덜하다. 도서 역시 이미 온라인 구매가 활성화된 품목이고 굳이 실물을 확인할 필요가 없어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데 리스크가 적다. 쇼루밍 현상이 증가하는 이유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 보급이 확산되면서 소비자가 온라인 상에서 쇼핑에 필요한 제품 정보 및 리뷰 탐색 등에 쓰는 시간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정보 검색이 편리하고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어 구매가 쉽게 이루어진다.
이렇듯 기술의 발달은 사람들이 소비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유통 환경의 변화를 감지한 선두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쇼핑 경로의 일부로 활용한다는 점을 받아들이고 이를 자사 채널 전략에 수용하고 있다. 클릭 앤 콜렉트(Click&Collect)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매장에서 제품을 수령하는 서비스로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온라인 경험을 매장에 접목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유통 입장에서는 배송비를 절감할 수 있고, 소비자의 매장 방문을 유도해 매장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다른 품목의 소비를 유인하는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소비자도 제품 수령 시 실물을 확인할 수 있어 그 자리에서 교환이나 반품이 가능해 리스크가 적고 즉각적으로 제품을 소유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유통산업은 크게 50년마다 큰 변화가 온다. 1860년대 대도시의 성장과 철도 네트워크의 부상으로 현대적인 백화점이 만들어졌고, 1960년대에는 월마트, K-mart 등 대형 할인점이 진출했다. 2010년대에는 IT 기술에 의한 온라인 유통이 부상하고 있다. 소비자는 온라인인지 오프라인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자신에게 최고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선택할 뿐이다. 소비자는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구매하기를 바란다. 쇼루밍은 이미 소비자에게 자연스러운 쇼핑 단계로 자리 잡았다. 오프라인 기반의 유통업체는 이를 거부하지 말고 수용함으로써 변화하는 시대에서 생존할 수 있고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7. 결론 및 느낀점
질레트의 마케팅 현황은 공식 홈페이지라든가 신문 기사에 자세히 드러나 있다. 그러나 그러한 마케팅 이면에 질레트의 숨은 의도를 찾아내는 것이 내겐 큰 숙제였다. 레포트를 작성하면서 질레트의 의도를 하나씩 발견 할 때마다 큰 보람을 느꼈고,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접할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다.
질레트는 무엇보다 세계 최초로 안전 면도기를 개발한 기업이다. 최초라는 타이틀로 시장에 뛰어들 수 있다는 것은 소비자들의 기억을 지배하는 가장 큰 힘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쉬크와 같이 최초가 아니더라도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은 존재한다. 최초는 아니지만 면도기 시장이라는 동일한 영역에서 습식 면도방식이 아닌 건식 면도방식에 중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쉬크는 질레트와 현재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쉬크의 성공사례는 분명 기억 될 만하다.
또한 마케팅은 제품뿐만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기도 하다. 질레트 하면 떠오르는 것은 면도기다. 최근 영화시장을 주름잡았던 3D 영화 하면 떠오르는 것이 '아바타' 듯이 인식의 차이가 판매량을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임에 분명하다. 즉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기업과 제품을 연관시켜 각인시키려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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