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박찬욱 감독의 특징
박찬욱 감독의 복수 시리즈
1. ‘자본가 집단에 대한 복수’를 그린 영화 「복수는 나의 것」
2. ‘자본가집단에 의한 복수’를 그린 「올드 보이」
내가 생각하는 박찬욱 감독
박찬욱 감독의 복수 시리즈
1. ‘자본가 집단에 대한 복수’를 그린 영화 「복수는 나의 것」
2. ‘자본가집단에 의한 복수’를 그린 「올드 보이」
내가 생각하는 박찬욱 감독
본문내용
폭력성과 잔인성을 너무 지나치게 보여주었기 때문에 감독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잘 알기 어려웠던 분들이라면 위에서 서술한 맥락으로 세 편의 영화를 다시 볼 때 좀 더 깊이 있는 이해와 새로운 의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내가 생각하는 박찬욱 감독
그는 감독으로서 작가로서 그의 감정과 표현 방법에 충실하고 있다. 새로운 장르를 개척해 나가며 상업과 예술성을 동시에 잡고 있다. 영화는 동전의 앞, 뒷면처럼 하나를 포기할 수 없는 분야이기도 하다. 돈이 없으면 예술(영화)을 못하고 돈이 있어도 예술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 돈에 눈이 멀면 자신이 추구하는 예술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이렇게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감독이 등장해야 할 것이다. 박찬욱 감독은 올드보이를 통해 한국영화 발전에 기여한 것은 분명하다. 그는 한국 영화계 감독 서열의 상위권에 위치하면서 그를 통해 한국 영화계의 새바람이 불었다 할 수 있다. 관객들은 더 이상 배우를 보고 영화를 고르지 않는다. 그만큼 관객들도 장르영화에 대해 눈을 뜨기 시작했다는 것이며 새로운 장르를 원하고 있다. 이제 그로부터 한국 영화의 발전과 장르적 영화에 대해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박찬욱 감독
그는 감독으로서 작가로서 그의 감정과 표현 방법에 충실하고 있다. 새로운 장르를 개척해 나가며 상업과 예술성을 동시에 잡고 있다. 영화는 동전의 앞, 뒷면처럼 하나를 포기할 수 없는 분야이기도 하다. 돈이 없으면 예술(영화)을 못하고 돈이 있어도 예술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 돈에 눈이 멀면 자신이 추구하는 예술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이렇게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감독이 등장해야 할 것이다. 박찬욱 감독은 올드보이를 통해 한국영화 발전에 기여한 것은 분명하다. 그는 한국 영화계 감독 서열의 상위권에 위치하면서 그를 통해 한국 영화계의 새바람이 불었다 할 수 있다. 관객들은 더 이상 배우를 보고 영화를 고르지 않는다. 그만큼 관객들도 장르영화에 대해 눈을 뜨기 시작했다는 것이며 새로운 장르를 원하고 있다. 이제 그로부터 한국 영화의 발전과 장르적 영화에 대해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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