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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니스(베네치아), 영화제, 가면축제, 윌리엄 셰익스피어, 토마스 만]베니스(베네치아)의 영화제, 베니스(베네치아)의 가면축제, 베니스(베네치아)와 윌리엄 셰익스피어, 베니스(베네치아)와 토마스 만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베니스(베네치아)의 영화제

Ⅲ. 베니스(베네치아)의 가면축제

Ⅳ. 베니스(베네치아)와 윌리엄 셰익스피어

Ⅴ. 베니스(베네치아)와 토마스 만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우로부터의 “deviance”, 즉 “Abweichung”(이탈, 벗어남)으로 보는 경향이 지배적이다. 우리는 곧 아셴바하가 생각하는 “이국적인 곳”, “동화처럼 색다른 곳”이 이탈리아의 베니스임을 알게된다. 이탈리아는 19세기와 20세기 초반에 동성연애자들의 망명지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한스 마이어는 동성연애자들의 이탈리아행(行)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프로테스탄트적 세계유지의 정신, 시민적 가정의 미덕, 감추어진 욕망으로 특징지워지는 시민적인 19세기는 동성연애자적 기질을 가진 사람들에게 [...] 이탈리아에서 그들의 아이덴티티를 찾고 발견하도록 강요했다. 플라텐과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차이코프스키와 와일드는 다만 이 나라에서만 행복하게 되었다.”
특히 이탈리아 중에서도 베니스는 19세기 말에는 “부유한 동성연애자들의 휴양 중심지”가 되어 있었다. 이것은 소년 취향의 동성연애자를 뜻하는 “제템브리니 Settembrini”라는 명칭이 과거 베니스에서 통용되던 단어라는 사실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베니스는 토마스 만에게는 무엇보다도 플라텐이 예찬한 도시였기에 중요했다. 베니스가 가까워지자 아셴바하가 가장 먼저 연상하는 것은 플라텐과 플라텐의 베니스 소네트들이다. 플라텐은 30세 때인 1826년 이후 이탈리아에서 여생을 보냈으며, 토마스 만은 연설 「아우구스트 폰 플라텐 August von Platen」(1930)에서 “그의 완벽한 동성애적 성향이라는, 삶을 결정짓는 중요한 사실”을 “플라텐의 존재의 근본 사실”이라고 부르고 있다. 또한 수필 「결혼에 관하여」에서 토마스 만은 플라텐의 베니스 소네트들을, 미켈란젤로의 메디치가(家)의 묘석과 다비드상(像), 차이코프스키의 6번 교향곡과 더불어, 동성애적 감정의 영역에서 생겨나온 중요한 문화유산으로 언급하고 있다. 토마스 만은 아셴바하의 베니스 여행을 플라텐과 연관지음으로써, 동성애라는 중심 소재를 은밀히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호영(1970), 셰익스피어의 심상고찰 : 베니스의 상인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노르시아 외 1명(1987), 환상의 세계로 이끄는 베니스 축제, 세계평화교수협의회
변혜련(2010), 베니스의, 베니스에 의한, 베니스를 위한,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안소연(2007),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전시 연구, 삼성그룹
유성혜(2008), 키스 더 베니스, 은행나무
편집부(2008), 베니스, 황금나침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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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7.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5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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