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도덕성 발달 이론 - Kohlber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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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심리학] 도덕성 발달 이론 - Kohlberg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Kohlberg에 대하여
2. 도덕성 발달 이론의 전개 및 개요
(1) 개요
(2) 전개

Ⅱ. 본론
3. 도덕성 발달 이론
(1) 발달 단계
(2) 하인츠 딜레마
4. 도덕성 발달 이론 특징
5. 한계 및 비판

Ⅲ. 결론
6. 교육적 제안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4) 학교 현장에서의 Kohlberg 이론의 적용

본문내용

요인을 수정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 때 교사의 역할은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의 진정한 도덕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추론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①학습자의 인지적 수준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②다음단계의 추론과 접속시킴으로서 학습자의 도덕적 사고 수준을 향상시킨다.
③다음 단계가 보다 더 적절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는 학습자의 인지적 불균형, 즉 갈등을 경험하도록 도와준다.
와 같은 원리를 토대로 좀 더 구체적인 항목으로 나누어 실제적인 측면을 제시해 본다.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Kohlberg의 이론에 근거하여 교육을 전개하려면, 아동의 도덕교육은 성인들과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성인과 청소년들이 갖는 형식적 사고의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기 전인 아동이나 유아들 또는 이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성인들에게는 조급하게 많은 규범들을 제시하거나 훈련시키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이들에게는 정의적인 측면에 대한 배려, 즉 따스하게 안아 주거나 손을 이끌어 직접 시범을 보여 이해시켜 주는 노력이 더욱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아직 형식적 사고기에 이르지 못한 아동들은 민족 화합이나 평화 통일과 같은 높은 단계의 도덕적 의미를 받아들여 사고하기가 어렵다. 반면에, 자신의 친구 관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우정이나 힘센 아이에게 폭력의 피해를 입은 경험을 연결하여 화합과 평화의 의미를 접목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인간은 어떤 책임 수행을 하는 과정을 통하여 도덕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다. 한국 문화에서는 청소년기 이후에도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부모에게 의존적이며 비독립적인 사회생활과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 때문에 실제로는 사회적 독립으로서 공익과 정의적 차원의 판단력을 길러 가야 할 시기인데도 여전히 개체적 관심과 집단적 관심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때 적절한 책임을 부여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돌본다면, 극단적인 판단이나 행동에서 벗어나 균형 있는 성숙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또한 Kohlberg의 이론을 단순히 인지적 차원의 도덕 발달에 머물지 않게 하려면,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도덕적 실천력은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어떻게 도덕적 대함을 받았느냐에 따라 형성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대함‘이라는 의미는 단순한 도덕적 옳은 행위에 대한 인식이라는 테두리를 훨씬 뛰어넘어 그것의 감성과 의지력을 동시에 제공해 주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누군가에게 가치 있는 사람으로서 인정되고 존중받은 경험이 생동감 있게 주어지면, 또 다시 다른 사람을 그렇게 대해 줄 수 있는 인식과 감성 그리고 의지력이 함께 생성될 것이다.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동양의 유교적 사상에서는 심리학에서처럼 인간의 도덕적 성장이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집중되어 표현되어 있기 보다는 30세 이후부터 70세까지의 도덕적 성숙도를 강조하고 있다. 평생교육적 의미를 자연스럽게 나타내고 있다고 보겠다. 모란(Gabriel Moran)은 도덕 발달이 계속되지 않을 경우 도덕적 퇴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발달이론의 근본인 '퇴행은 불가하다'는 원칙을 거스르는 것이다.
하지만 발달의 진행에 대한 인지구조적 측면과 행위의 측면을 면밀하게 분리해서 보면, 퇴행은 갑자기 사라지는 덕으로서가 아닌 '악에 대한 주의'로서 이해될 수 있다고 본다. 도덕 교육이 학령기에 있는 교육과정으로 끝나고 더 이상의 계속적인 훈련이나 배움이 필요 없는 것이 아니다. 사회에 진출하여 각양의 문화와 초자아적 - 사회도덕적 - 요구에 부응하기 시작하는 이후의 과정에 오히려 새로운 도덕 교육이 지속적으로 필요되는 것이라 하겠다. 인지적 훈련이나 정서적 경험도 그러하지만 무엇보다도 의지적이며 실천적인 도덕교육은 보다 더 확고한 평생교육적 개념으로 받아 들여져야 한다.
(4) 학교 현장에서의 Kohlberg 이론의 적용 주승일, 교사, 벽탄초등학교
1. 각 단계별 특징을 학년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2. 법과 양심, 도덕의 상호보완성을 알도록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3. 가치 갈등 활동을 통한 지도를 할 수 있다
4. 갈등 이유를 분석하고 화해방법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5. 도덕적 갈등 상황을 학습을 통하여 실제상황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6. 주인공의 역할을 통해 판단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7. 도덕적 평가의 장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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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8.08.18
  • 저작시기2018.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0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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