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적 성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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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상학적 성격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칼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I. 로저스의 생애

II. 주요 개념
1. 인간에 대한 관점
2. 자기
3. 자기실현 4. 긍정적 관심
5.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6. 가치의 조건
7. 자기실현의 방해요인
1) 위협
2) 방어과정
(1) 지각적 왜곡
(2) 부정
8. 자기개념의 일치와 재통합
9. ‘~이면, ~일 것이다’의 가설

III.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방해 요인
개인의 심리적 적응은 가치의 조건이 아니라 실현 경향성이 얼마나 개인의 행동을 지배하는가에 달려 있다. 심리적 장애는 가치의 조건이 행동을 지배하고 이끌 때 발생한다. 개인의 행동에서 이러한 두 기준간의 갈등과 경쟁은 개인의 최적 발달과 기능을 방해한다.
1. 위협
로저스는 자기개념 내의 불일치에 대한 지각(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을 '위협'이라고 정의하였다. 갈등이 적절하게 해결되지 못하면 개인의 성격은 분열되고 와해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갈등은 위협적이다. 위협은 모호한 걱정이나 긴장으로, 즉 불안으로 경험된다. 불안은 통합적인 자기개념이 위협받고 있다는 경고로서 작용하며, 자기개념의 불일치를 감소시키는 방어과정을 이끌어 낸다.
2. 방어과정
방어과정은 자기개념의 일치성을 유지시킨다. 로저스는 자기개념에 대한 방어과정을 두 가지의 범주(지각적 왜곡과 부정)로 구분하였다.
1/ 지각적 왜곡(distortion)
지각적 왜곡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경험을 자신의 현재 자아상과 일치하는 형태로 변형하여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즉, 위협적인 경험을 자기개념과 양립할 수 있도록 수정한다. 자신이 꽤 인기 있다고 생각했던 K는 주말에 아무도 연락을 안했다는 것에 기분이 상했지만, 스스로에게 '난 주말에 바쁠 것 같으니까 아예 연락을 안 했나 보지?'라고 말함으로써 이러한 불일치를 납득시킨다. 이러한 이해는 K가 스스로 지각하는 자신의 현실이다. 지각적 왜곡은 지각된 형태로서 경험을 다른 방식으로 이해한다.
2/ 부정(denial)
부정은 자신을 위협하는 경험이 의식화되는 것을 회피함으로써 자기구조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즉, 여러 가지 방식으로 자신에게 이러한 불일치 경험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확신한다.
K는 자신이 친구들과 어울리기에는 너무 바쁘고, 연락받지 못했다는 사실에 신경 쓰지 않는다고 믿음으로써 친구들에게 초대받지 않았다는 위협적인 경험을 부정할 것이다.
<표> 지각적 왜곡과 부정에 의한 방어과정 및 방어기제의 예
(8) 자기개념의 일치와 재통합
심리적으로 잘 적응된 사람일지라도 가끔은 자기개념과 불일치하는 경험에 의해 위협받을 때가 있다. 이때 방어과정은 불일치를 인식하지 못하게 만든다. 그러나 자기개념과 경험 간에 불일치가 너무 클 때는 방어가 부적절할 수 있다. 이때 개인은 위협적인 경험을 의식적으로 인식하게 되고, 자기개념은 와해된다. 자기개념이 와해된 사람들의 행동은 사람 같지 않아' 보이기 때문에 타인에게 소원해 보일 수 있다. 에드바르 뭉크(Edvard Munch)가 그린 '절규'는 로저스가 말한 개인의 전체적 와해에 따른 극단적 절망감을 보여 준다.
개인의 자기개념과 경험 간의 모순은 재통합 과정을 통해 감소되거나 제거될 수 있다. 재통합(reintegration)은 방어과정을 변화시켜 자기개념의 일치성을 회복한다. 즉, 개인이 과거에 왜곡하고 부정했던 경험을 인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험에 실패했다 해도 그럴 수도 있다고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하고자 하는 모든 일에서 성공할 필요는 없다. ' 고 생각함으로써 이것을 자기개념에 통합할 수 있다.
이러한 재통합은 수많은 노력을 통해 실패에 대한 위협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심리적 고통이나 불안 없이 폭넓은 경험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자기 자신에 대한 재통합은 자기개념과 경험 간의 불일치성이 사소한 것이고 최소한의 위협을 일으킬 때만 가능한 것이라고 로저스는 지적하고 있다. 만약 자기개념의 부조화가 커지면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으로 자신을 수용해 줄 수 있는 타인과의 안정된 관계가 필요하게 된다.
(9) "이면, ~일 것이다(if-then~)'의 가설
사람들은 상을 받거나 무조건적인 인정을 받을 때, 자신이 매력적인 존재라고 받아들인다. 마찬가지로 치료자가 무조건적으로 인정하고 수용할 때 클라이언트는 치료자가 자신에게 공감하고 있다고 인식하게 된다. 인간중심치료의 성공적인 결과는 클라이언트가 덜 방어적이 되고 경험에 대해 보다 개방적인 태도로 세상에 대한 현실적인 관점을 갖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자의 태도가 일치하고, 긍정적 관심과 공감으로써 이해한다면 클라이언트에게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다음은 로저스의 치료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표> 로저스 치료의 변화과정
III.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클라이언트의 경험과 자극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인식이 자신의 실제를 구성한다는 로저스의 개념은 사회복지에서 '클라이언트가 처한 곳에서부터 시작하라.'는 원리와 일치한다. 또한 로저스의 인간에 대한 존엄성과 가치, 자기 결정권, 사회적 책임과 상호 관계에 대한 소신은 사회복지실천의 철학과 조화를 이루는 원칙이 되고 있다. 원조과정에서 온정과 관심은 인간이 변화하도록 도울 수 있음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원조과정에서 진실함과 일관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으로 클라이언트의 내적 준거틀에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의 실천적 자세 측면에서 사회복지의 토대가 되고 있다. 그러나 클라이언트 스스로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증가시키려는 통찰 지향적 접근은 대안 제시나 개입의 효과성을 파악하기가 어렵고, 성격발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 못한다는 점, 클라이언트에게 진실해야 하는 치료자의 입장이 곤란에 처할 수도 있다는 점 또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평가가 모호하기 때문에 실천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되기 어렵다는 점 등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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