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음악의 아버지’, 바흐 소개
2. 바흐의 칸타타
2-.1 칸타타란?
2-2. 바흐의 칸타타와 12/8박자와 루터의 율법과 복음
3. 창작 시기에 따른 바흐의 교회 칸타타의 양식적 발전 과정
3-1. 뮐하우젠과 바이마르 시기(1707-1717)
3-2. 라이프치히 시기(1723년 이후)
4. 칸타타 이후의 바흐 - <나단조 미사>를 통해서 본 바흐의 새로운 면
2. 바흐의 칸타타
2-.1 칸타타란?
2-2. 바흐의 칸타타와 12/8박자와 루터의 율법과 복음
3. 창작 시기에 따른 바흐의 교회 칸타타의 양식적 발전 과정
3-1. 뮐하우젠과 바이마르 시기(1707-1717)
3-2. 라이프치히 시기(1723년 이후)
4. 칸타타 이후의 바흐 - <나단조 미사>를 통해서 본 바흐의 새로운 면
본문내용
당 시기의 모든 작품들에 일관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유형별로 그룹화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나단조 미사>를 통해서 본 바흐의 새로운 면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na Bach, 1685-1750)의 《나단조 미사》는 풍성한 화성,
기악곡을 연상시키는 유려한 기악 오블리가토, 깊이 있는 음악적 표현 등이 거대한 규모와
균형 잡힌 음악 구조 안에서 어우러져 압도할 만한 음악적 아름다움을 만들어내는 특별한 작품이다. 루터교 집안에서 성장하고 교육받았으며 18세기 초 정통루터교를 대변하는 토마스학교와 교회의 칸토르로 생의 가장 긴 시간을 보낸 바흐가 왜 전곡미사를 작곡하였을까? 루터교 전례가 요구하지 않은, 그 규모로 볼 때 루터교 전례에서 연주 될 수도 없는 《나단조 미사》는 존재자체가 의문일 수밖에 없다. 이가영, 나단조 미사를 위한 소고 - 바흐음악의 전형을 읽다, 한국서양음악학회, 서양음악학 14(3), 2011.9, 11-34
그러나 바흐의 전 생애를 돌아보면 칸타타 이후 바흐가 <<나단조 미사>>를 작곡한 이유를 알 수 있다. 바흐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가능한 많은 작품과 양식을 접하려 하였고 가능한 많은 작곡가들과 접촉하려 했던 작곡가이다. 바흐가 접한 양식은 르네상스의 성악대위법과 같이 지극히 전통적인 것에서부터 비발디의 리토르넬로 양식처럼 지극히 새로운 것들, 즉, 이전 시대의 음악양식에서부터 당대의 음악양식에 이르는 것들까지 모두 망라되어 있었으며 이러한 양식들의 습득은 '필사' 또는 '편곡'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었다.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노작곡가가 되어서도 바흐는 그가 생을 통해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진행시켜 오던 새로운 작곡방식의 탐구를 소홀히 하지 않았으며 이전과 유사한 방법으로 그만의 음악 세계를 펼쳐갔던 위대한 음악가였다.
* 참고문헌
나진규, 창작 시기에 따른 바흐의 교회 칸타타의 양식적 발전 과정, 한국서양음악학회, 서양음악학 13(3), 2010.9, 11-36
이가영, 나단조 미사를 위한 소고 - 바흐음악의 전형을 읽다, 한국서양음악학회, 서양음악학 14(3), 2011.9, 11-34
이가영, 요한 세바스찬 바흐의 종교성악작품에 나타난 박자기호 12/8 ,한국서양음악학회, 서양음악학 11(2), 2008.5, 65-92
조숙자, 종교개혁축제를 위한 바하의 칸타타,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 , 1989년
4. <나단조 미사>를 통해서 본 바흐의 새로운 면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na Bach, 1685-1750)의 《나단조 미사》는 풍성한 화성,
기악곡을 연상시키는 유려한 기악 오블리가토, 깊이 있는 음악적 표현 등이 거대한 규모와
균형 잡힌 음악 구조 안에서 어우러져 압도할 만한 음악적 아름다움을 만들어내는 특별한 작품이다. 루터교 집안에서 성장하고 교육받았으며 18세기 초 정통루터교를 대변하는 토마스학교와 교회의 칸토르로 생의 가장 긴 시간을 보낸 바흐가 왜 전곡미사를 작곡하였을까? 루터교 전례가 요구하지 않은, 그 규모로 볼 때 루터교 전례에서 연주 될 수도 없는 《나단조 미사》는 존재자체가 의문일 수밖에 없다. 이가영, 나단조 미사를 위한 소고 - 바흐음악의 전형을 읽다, 한국서양음악학회, 서양음악학 14(3), 2011.9, 11-34
그러나 바흐의 전 생애를 돌아보면 칸타타 이후 바흐가 <<나단조 미사>>를 작곡한 이유를 알 수 있다. 바흐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가능한 많은 작품과 양식을 접하려 하였고 가능한 많은 작곡가들과 접촉하려 했던 작곡가이다. 바흐가 접한 양식은 르네상스의 성악대위법과 같이 지극히 전통적인 것에서부터 비발디의 리토르넬로 양식처럼 지극히 새로운 것들, 즉, 이전 시대의 음악양식에서부터 당대의 음악양식에 이르는 것들까지 모두 망라되어 있었으며 이러한 양식들의 습득은 '필사' 또는 '편곡'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었다.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노작곡가가 되어서도 바흐는 그가 생을 통해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진행시켜 오던 새로운 작곡방식의 탐구를 소홀히 하지 않았으며 이전과 유사한 방법으로 그만의 음악 세계를 펼쳐갔던 위대한 음악가였다.
* 참고문헌
나진규, 창작 시기에 따른 바흐의 교회 칸타타의 양식적 발전 과정, 한국서양음악학회, 서양음악학 13(3), 2010.9, 11-36
이가영, 나단조 미사를 위한 소고 - 바흐음악의 전형을 읽다, 한국서양음악학회, 서양음악학 14(3), 2011.9, 11-34
이가영, 요한 세바스찬 바흐의 종교성악작품에 나타난 박자기호 12/8 ,한국서양음악학회, 서양음악학 11(2), 2008.5, 65-92
조숙자, 종교개혁축제를 위한 바하의 칸타타,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 , 198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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