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세바스티안 바흐의 ⌈브란덴부르그 협주곡 제1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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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 a (마디 1-4), b (4-7), c (8-11) 그리고 d (12-14) + Cadenza. (14-16). 이 리토르넬 테마를 이루는 구성요소는 실질적으로 모든 투티와 콘체르티노 파트를 이룬다.
Ex. 4: 리토르넬 테마
모티브 a 는 마디 21-24, 88-91, 102-106에 등장한다. 마디 53-83에서 솔로부는 모티브 c와 d로 연결이 되어있다. 상승하는 삼화음, 연속적인 모티브의 반복, 연속으로 연장된 카덴자, 테마의 상대 역활을 하는 느린 트릴러 모티브, 악기 편성의 유사함 등은 1악장의 테마와 연관성을 갖게한다.
테마는 1악장에서 처럼 악장 끝에 (마디 108-124) 작곡된 다 카포 (Da Capo)로 다시 돌아온다
마지막 악장을 조곡 (Suite)처럼 꾸미면서 바흐는 궁정 무도음악으로 눈을 돌리는데, 삼악장의 심포니나 협주곡에 무도곡을 추가하는 이 관례는 1700년 경의 이탈리아 음악에서 유래하며, 더욱이 삼악장의 프랑스 서곡에서는 통용적으로 쓰이고 있었다. 아마도 바흐가 헌정인 후작의 궁정 생활을 생각하며 무도곡을 추가했을 것이다.
이 악장에서는 특히 협주곡 원칙과의 연결이 흥미롭다. 메뉴에트는 트리오와 폴로네이즈를 리토르넬처럼 감싸고 있다. 연주는 메뉴에트 (투티) - 트리오 I (1., 2. 오보에와 파고트) - 메뉴에트 (투티) - 폴로네이즈 (1., 2. 바이올린, 비올라, 콘티누오) - 메뉴에트 (투티) - 트리오 II (1., 2. 호른, 오보에 3) - 메뉴에트 (투티)의 순서로 진행된다.
성격을 살펴보면, 메뉴에트는 우아하고 관습적인 반면 트리오 I 은 소프라노의 나란한 3도와 6도 음정으로 인하여 깔끔하다. 1. 바이올린의 일정한 리듬과 절분음으로 폴로네이즈는 프랑스의 뮤제트 (Musette) 풍을 띤다. 반대로 2/4 박자의 트리오 II는 간단한 화성으로 활기차다.
Ⅲ. 결론
바흐가 이미 제목에서 암시를 했듯이, 협주에 대한 여러가지 가능성과 곡마다갖고있는 소재나 작곡의 처리에 있어서 다양함을 요구하는 악기의 편성, 그리고 낱개의 악장에서도 볼 수 있는 테마와 모티브의 대위법적 융합 및 아주 복잡한 형태로 구성된 부분에서의 투티와 솔로의 변형에 대한 그의 탁월함은「브란덴부르그 협주곡」이 이탈리아의 (누구보다 비발디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독자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무엇보다 모범곡으로 연단에 세운 오프닝 협주곡 1번은 악기 편성, 협주, 형식과 테크닉에 있어서의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주며, 타 협주곡들의 본보기 역활을 한다: 1악장은 금관악기, 목관악기, 현악기가 3성의 성가형식을 취하고, 2악장에서는 악기 수를 간략하게 하였으며 파사카야 (Passacaglia) 같은 구조로 4번 협주곡을 제외한 모든 느린 악장들의 본보기 역할을 하고있다. 3악장에서는 비올리노 피콜로가 콘체르티노 악기로 활약하게 된다. 더욱이 솔로 에피소드와 투티 리토르넬의 교대는 콘체르토 그로소의 관례를 암시한다.
알버트 슈바이처 (Albert Schweitzer 1875-1965)가 표현했듯이 오르간이나 피아노로는 이렇게 건축학적 구조를 가진 작품을 생동력있게 전개할 수 없었던 것을 바흐는 브란덴부르그 협주곡을 통해 그의 다성적 음악의 계시록을 쓴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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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3.25
  • 저작시기2002.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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