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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Socrates & Heraclitus; 나는 누구인가?
자아의 문제는 상담 철학분야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깊이 있게 다루어지는 주제다. 또한 이 주제의 범위와 이 주제를 다룬 철학자들의 이론이 광범위한 만큼, 내담자에게 하나의 모델로서 자아를 제시 할 수 없다. 때문에 우리는 다양한 모델을 내담자에게 제시하게 된다. 하지만 상담자가 이들 철학자들의 다양한 자아의 모델을 제시하다 보면 내담자에게 혼란을 줄 가능성은 없을까? 그렇다면 과연 어떠한 방법으로 자아의 모델을 찾아가는 것이 상담 철학에서 적합한 것일까? 여기서 우리는 소크라테스와 헤라클레이투스의 원리를 비교 통합하여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의 철학 상담적 의의를 살펴보기로 한다.
너 자신을 알라!
우리는 이 이름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델포이 신전에서 자신보다 더 지혜로운 사람은 없다는 신탁을 받고 거리를 헤매며 질문을 던진 한 남자. 자신이 무지하다는 사실을 철저히 깨달은 현자. 많은 이들의 사랑과 미움을 동시에 받은 성인, 그러나 누군가에게는 광인이었던 세상의 이방인. 마지막 순간에도 철학은 죽음에 이르는 연습이라며 처연히 독배를 마신 한 인간. 그는 소크라테스다. 우리는 그가 남긴 말, ‘너 자신을 알라!’를 너무나 쉽게 그리고 자주 사용한다. 그런데 이 말의 의미를 우리는 과연 얼마나 알고 있는 것일까?
자아의 문제는 상담 철학분야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깊이 있게 다루어지는 주제다. 또한 이 주제의 범위와 이 주제를 다룬 철학자들의 이론이 광범위한 만큼, 내담자에게 하나의 모델로서 자아를 제시 할 수 없다. 때문에 우리는 다양한 모델을 내담자에게 제시하게 된다. 하지만 상담자가 이들 철학자들의 다양한 자아의 모델을 제시하다 보면 내담자에게 혼란을 줄 가능성은 없을까? 그렇다면 과연 어떠한 방법으로 자아의 모델을 찾아가는 것이 상담 철학에서 적합한 것일까? 여기서 우리는 소크라테스와 헤라클레이투스의 원리를 비교 통합하여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의 철학 상담적 의의를 살펴보기로 한다.
너 자신을 알라!
우리는 이 이름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델포이 신전에서 자신보다 더 지혜로운 사람은 없다는 신탁을 받고 거리를 헤매며 질문을 던진 한 남자. 자신이 무지하다는 사실을 철저히 깨달은 현자. 많은 이들의 사랑과 미움을 동시에 받은 성인, 그러나 누군가에게는 광인이었던 세상의 이방인. 마지막 순간에도 철학은 죽음에 이르는 연습이라며 처연히 독배를 마신 한 인간. 그는 소크라테스다. 우리는 그가 남긴 말, ‘너 자신을 알라!’를 너무나 쉽게 그리고 자주 사용한다. 그런데 이 말의 의미를 우리는 과연 얼마나 알고 있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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