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품 요약
2. 주제
3. 기존 연구
▶ 제작연대 - 고종대 창작설
▶ 작가
4. 감상
본문내용
2. 주제
3. 기존 연구
▶ 제작연대 - 고종대 창작설
▶ 작가
4. 감상
본문내용
본문내용
었다고 볼 수 있지만, 향유자들의 근거 없는 인기는 솔직히 이해가 되지 않을 만큼 대단한 것이라 생각된다. 필시 유행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들이지마는, 그것이 유행이 되는 것은 이유가 있기 때문이 아닌가.
서태지와 아이들이 처음으로 랩을 들고 나왔을 때, 많은 음악평론가들은 그 음악에 대해 많은 회의를 갖고 있었으며 성공가능성에 대하여선 상당히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유명 평론자이자 음악가였던 전영록씨 조차도 시청자들에게 달린 문제라며 좋지않은 평가를 내린 것이 생각난다. 하지만 향유자였던 시청자들은 그들의 음악에 열광하였으며 서태지와 아이들은 우리나라 가요계에 아주 큰 획을 그었다.
이 상황이 한림별곡이 유행하던 그때와 사뭇 다르지 않다고 본다면, 이를 통해 향유자들의 시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연행될 때의 시대 상황에 맞는, 향유자들의 마음에 쏙 든 새로운 형식의 노래. 우리가 서태지와 아이들의 ‘난 알아요’에 열광했듯, 당시의 사람들도 한림제유의 ‘한림별곡’에 열광하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선기, 「한림별곡 출현에 대한 종합적 고찰」, 2000.
안장리, 「문학교육 대상으로서 <한림별곡>의 특징」, 2002.
이성주, 「翰林別曲 考究」, 1996.
금기창, 『한국 시가의 연구』, 형설 출판사, 1982.
김동욱, <한림별곡에 대하여> 『고려가요 연구』, 새문사, 1982.
박병채, 『고려가요의 어석 연구』,국학자료원, 1994.
이명구, 『고려가요 연구』, 신아사, 1980.
장덕순, 『국문학 통론』, 신구 문화사, 1983.
조윤제, 『한국 시가의 연구』, 을유 문화사, 1984.
서태지와 아이들이 처음으로 랩을 들고 나왔을 때, 많은 음악평론가들은 그 음악에 대해 많은 회의를 갖고 있었으며 성공가능성에 대하여선 상당히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유명 평론자이자 음악가였던 전영록씨 조차도 시청자들에게 달린 문제라며 좋지않은 평가를 내린 것이 생각난다. 하지만 향유자였던 시청자들은 그들의 음악에 열광하였으며 서태지와 아이들은 우리나라 가요계에 아주 큰 획을 그었다.
이 상황이 한림별곡이 유행하던 그때와 사뭇 다르지 않다고 본다면, 이를 통해 향유자들의 시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연행될 때의 시대 상황에 맞는, 향유자들의 마음에 쏙 든 새로운 형식의 노래. 우리가 서태지와 아이들의 ‘난 알아요’에 열광했듯, 당시의 사람들도 한림제유의 ‘한림별곡’에 열광하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선기, 「한림별곡 출현에 대한 종합적 고찰」, 2000.
안장리, 「문학교육 대상으로서 <한림별곡>의 특징」, 2002.
이성주, 「翰林別曲 考究」, 1996.
금기창, 『한국 시가의 연구』, 형설 출판사, 1982.
김동욱, <한림별곡에 대하여> 『고려가요 연구』, 새문사, 1982.
박병채, 『고려가요의 어석 연구』,국학자료원, 1994.
이명구, 『고려가요 연구』, 신아사, 1980.
장덕순, 『국문학 통론』, 신구 문화사, 1983.
조윤제, 『한국 시가의 연구』, 을유 문화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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