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별곡(翰林別曲)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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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림별곡(翰林別曲)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경기체가 개관
Ⅱ. <한림별곡>이해와 감상
Ⅲ. <한림별곡>수록 현황
Ⅳ. <한림별곡>교수•학습 방법

본문내용

타당한 해석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특히 독자 간 대화를 나눌 때 이 부분이 중요하다. 자신의 해석이나 감상만이 옳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 ‘해석의 다양성’ 측면에서 상대방의 해석도 타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대방의 반응에 대해 사소한 부분을 꼬투리를 잡으면서 지속적으로 질문을 하거나, 자신의 의견이 정당하다는 것을 과도하게 주장할 경우, 교사가 좀 더 핵심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유도한다.
-‘오독은 잘못된 해석’이라는 관점을 벗어나 오독은 타당한 해석을 향해 나아가는 과도기적 과정 중 하나라는 점에서 접근한다.
학생들이 잘못된 해석을 할 경우, 오히려 적극적으로 드러내어 활발한 대화의 장으로 끌어들일 필요가 있다. 그 오독을 대화를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삼을 수 있다는 의미다.
▶ 교수학습의 구체화 방안들
대화 중심 문학 교수학습 방법에서 유의해야 할 것은 학생들의 문학적 대화를 진작시키기 위해 교사가 수시로 던져야 할 각종 ‘질문 목록’이다. 특히 내적 대화를 유발하는 질문 방식에 대해서는 교사가 예를 들어 주면서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내적 대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질문 목록>
내적 대화 단계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내면에서 어떤 내적 대화를 나누어야 할지 잘 모를 수 있다. 다음 질문들을 통해 문학적 사유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되, 유의 사항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주지시킨다. 독자 스스로 내적 대화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식을 교사가 시범을 보여줄 수도 있다.
-‘문학 텍스트는 나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말하고 있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무엇이 그런 생각을 가능하게 했는가?’
이 목록은 질문을 한 번 던지고, 그 질문에 한 번 답하는 과정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우선 첫째 질문부터 시작해서 다른 질문으로 나아갈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하나의 질문에 대해 하나의 답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여러 답들을 떠올리면서 어느 것이 좀 더 타당한 답일까 내적인 대화를 나누도록 하는 것이다.
<학습자 간 대화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내적 대화를 통해 단어들의 나열 한 시라고만 이해했던 독사는 다른 독자와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독특한 형식을 발견할 수도 있고, 고려시대 신흥 사대부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당시 사대부들의 삶에 대한 이해는 시의 내용과 갈래의 이해에 도달할 수도 있다.
<교사와 학생 사이의 대화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학습하기 위한 다양한 근거 제시와 물음을 통해 ‘전문적 중개인’으로서의 교사는 근거 있는 해석을 타당한 해석으로 전환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해야 한다.
2) 차시 학습 계획
학습
목표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작품의 작가층과 향유층이 어떤 삶을 살았을지 상상하며 읽어보자.
-경기체가의 내용과 형식상의 특징을 이해한다.
학습 자료
학습지, 교과서
학습 단원
수업 절차
교수-학습 내용
학습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
Ⅱ한국 문학의 이해
3.한국 문학과 시대상황
(2)당대 인물의 형상화
도입
-동기유발(미리 읽어 온 <한림별곡>에 대한 다양한 느낌을 이야기 하게 한다.
-대화 중심 읽기 방식에 대한 안내
-독서스토리쓰기 지도
다양한 반응을 유도하여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대화에서 제시해야할 질문들을 예상한다.
전개
-학습지 제시
(한림별곡에 나타난 단어에 대한 이해를 돕는 내용 정리, 갈래에 대한 설명, 내적 질문의 예들을 제시)
-시 낭송하기
(미리 읽은 시를 다함께 같이 읽고 시작)
<대화 1 : 개인의 내적 대화>
-학습지에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질문을 하고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 시는 어떤 사람들이 즐겨 향유했을까?
-왜 이런 단어, 사물들을 나열했을까?
-‘위~ㅅ경 긔 엇더니잇고’의 뜻은 무엇일까?
<대화 2 : 독자와 독자들 간의 대화>
-학습지에 있는 질문들과 자신의 의문들을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 구체화시켜 나간다.
-타당한 근거를 내세울 수 있는 시의 해석과 다른 친구들의 근거를 비교하며 대화 나누기
<대화 3 : 교사와 독자의 대화>
-오독이 발생한 경우 수정
-신라시대 최치원의 한시 ‘추야우중’을 제시하여 당시 사대부들의 분위기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여 ‘위~ㅅ경 긔 엇더니잇고’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황, ‘도산이십곡’ 발>을 제시하여 한림별곡을 다른 관점에서도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다양한 해석과 대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자유로운 분위기 형성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여 다양하게 사고할 수 있도록 유도
정리,
평가
-독서스트리 작성하기
(학습하기 전 함께 작성해 온 독서스토리를 작성하여 학습의 과정을 평가)
-과제 제시 (모방 시 창작하기 자랑할 만한 이야기나 상황을 활용하여 경기체가 형식의 모방시 쓰기)
-다음 수업 예고
독서스토리를 제출하게 하여 평가
<참고자료>
- 경기체가(景幾體歌)의 장르적 성격 (조동일, 『학술원 논문집』 15집, 학술원, 1976)
- 한림별곡(翰林別曲)의 작자와 창작연대에 관한 고찰」(김선기, 『어문연구』 12, 어문연구회, 1983)
- 경기체가(景幾體歌)의 형성 연구 (성호주, 제일문화사, 1988)
- 한림별곡(翰林別曲)의 창작시기 논변 (성호경, 『한국학보』 56, 일지사, 1989)
- 한림별곡(翰林別曲)의 창작배경 연구 (여운필, 『수련어문논집』 19, 1992)
- 조윤제, 『한국시가사강』, 을유문화사, 1954.
- 조동일,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학술원논문집 15』, 1976.
- 성기옥, 「경기체가」, 『한국문학신강』, 새문사,
- 구본혁 외저, 「경기체가」, 『한국문학신강』, 개문사,
-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 역락, 최지현외 6명
- 09교육과정 반영 고등학교 문학 5종(천재(정), 천재(고), 비상교평, 교학코퍼레이션, 두산동아)
- 11교육과정 반영 고등학교 문학 5종(천재(정), 지학사, 두산동아, 상문연구사, 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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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7
  • 저작시기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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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1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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