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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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육 현황
3.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
4. 나가며

본문내용

의해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대표적으로 시 수업 절차 모형과 반응 중심 교수 학습 모형, 대화 중심 교수학습 모형이 있다. 이들 모형은 현장에서 시 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야 하는지 제시해 주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계획 단계 ⑴ 수업 목표의 설정
⑵ 평가 요목의 작성
진단 단계 ⑴ 시에 대한 지식, 체험, 감수성 등의 진단
⑵ 진단을 위한 도구 마련
지도 단계
⑴ 시 작품 전체에 접근 ① 낭독 및 윤독
② 관련경험의 재생과 경험 교환
⑵ 시작품의 부분에 접근 ① 시 작품의 상황 파악
② 시적 화자의 톤 이해
③ 시의 이미지 파악, 은유의 원리
④ 시의 율격 이해
⑤ 시의 구성(구조) 이해
⑶ 시 감상의 종합적 재구성 ① 내용과 형식의 어울림
② 말맛과 의미의 어울림
③ 의미의 다의성과 함축성 이해
평가 단계
⑴ 문학교육 평가의 일반적인 고려사항에 의거
⑵ 시교육 평가의 방법에 의거
내면화 단계
⑴ 시적 체험의 수평적 확대
⑵ 시적 체험의 수직적 심화
⑶ 시작품 쓰기
위의 모형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제3판), 삼지원, 1998.
은 국어교육에서 일반화 되어 있던 ‘계획→진단→지도→발전→평가’의 5단계 모형 이후 문학 교육의 특성을 살린 교수 학습 모형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문학작품의 장르적 특성에 맞는 각종 활동을 제시한 교수 학습 모형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내면화 단계’를 따로 설정한 것은 독자의 내면에서 이루어지는 공감, 감정 이입, 비판적 감정 등을 교수 학습 과정에 명시적으로 제시한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 있다.
1단계 : 텍스트와 학생의 거래 반응의 형성
⑴ 작품 읽기
심미적 독서 자세의 격려
텍스트와의 거래 촉진
2단계 : 학생과 학생 사이의 거래 반응의 명료화
⑴ 반응의 기록
짝과 반응의 교환
⑵ 반응에 대한 질문
반응을 명료히 하기위한 탐사 질문
거래를 입증하는 질문
반응의 반성적 질문
반응의 오류에 대한 질문
⑶ 반응에 대한 토의(또는 역할놀이)
짝과의 의견 교환
소그룹 토의
전체 토의
⑷ 반응의 반성적 쓰기
반응의 자유 쓰기 (또는 단서를 놓은 쓰기)
자발적인 발표
3단계 : 텍스트와 텍스트의 상호 관련 반응의 심화
⑴ 두 작품의 연결
⑵ 텍스트 상호성의 확대
위의 모형 경규진, 반응 중심 문학 교육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1993.
에서는 문학 텍스트에 대한 반응의 독자 개개인의 반응과 그 반응이 서로 다를 수 있다고 전제함으로써 획일적인 작품 읽기를 배제함과 동시에 그 동안 소외되었던 독자의 위치를 상향조정하고 있다. 이 방법이 반응 개념을 ‘텍스트에 의해 구조화된 경험’이라는 점, 텍스트의 중요성을 배제하지 않고 독자의 위치를 부상시켰다는 점, 독서 과정과 후의 전 과정을 포함시킬 정도로 확대시켰다는 점,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 문화적 행위라는 점 등의 차원에서 규정함으로써 문학 텍스트 읽기에서 독자의 능동성이 지니는 역동적인 역할을 부각시켰다.
과정
주요 활동
시에 관한 지식 이해하기
해당 시와 관련 있는 문학적 지식 이해하기
현대시 읽기 학습 방법 안내
시 낭송하기
시의 분위기나 어조 파악하기
낭독자의 목소리를 선택하여 분위기에 맞게 낭송하기
시의 의미 예측하기
<대화1>
독자의 내적 대화
시 이해에 필요한 질문을 스스로 생성하고 답하기
상호 경쟁적인 읽기 중 스스로 가장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읽기(지배적 읽기)를 선택하기
독서 스토리 작성하기
<대화2>
독자와 독자의 대화
타당한 근거를 내세울 수 있는 시의 해석과 다른 독자의 근거를 이야기하며 비교하기
타당한 근거와 관련 있는 내용 찾아보기
애매한 내용 명료화하며 각 근거의 설득력을 비교하며 판단하기
<대화3>
교사(전문가)와 독자의 대화
그 동안의 대화 과정에서 제시되지 않은 새로운 관점 제시하기
여러 관점 간의 경쟁적 대화를 통해 좀더 근거 있는 해석의 가능역 설정하기
시의 의미 정리하기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시의 의미 정리하기
모작, 개작, 모방 시 창작하기
위의 모형 최미숙, 대화 중심의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 국어교육학 연구 제26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6.
에서는 시 교수학습의 과정으로 3가지 층위의 대화를 전제하였다. 독자의 내적대화, 독자 간의 대화, 전문가와 독자의 대화를 말한다. 하지만 이 외에도 대화를 위한 선행 절차로 ‘시의 지식 이해하기’, ‘시 낭송하기’, ‘시의 의미 정리하기’의 단계를 두었다. 대화 이후의 후속절차로는 ‘시의 의미 정리하기’ 단계를 두어 시의 이해와 해석을 정리하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시적 사유를 바탕으로 자신의 표현 영역을 넓히고 자기화하는 과정이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의미를 구성한다는 측면을 강조하였으며 ‘전문가와의 대화’ 단계를 통해 해석의 무정부주의를 방지하고 근거에 바탕한 타당한 해석을 할 수 있게끔 구상하였다는 점과 문학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규정하고 있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4. 나가며
이상의 수업 제재와 수업 모형은 모두 하나의 방향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다양한 제재를 통해서 다양한 반응과 해석을 존중하려는 노력이 강조된다는 점에서 그렇다. 새로 제시된 교육과정에서는 지역별, 학교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제재를 선택하여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앞서 살펴본 수업 모형들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가능케 하며 시의 다각적인 이해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 교사가 이와 같은 변화를 수용하려 들지 않는다면 아무런 효과가 있을 수 없다.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는 분권적이고 다양화된 수업을 지향하는 만큼 교사의 끊임없는 연구 활동과 자발적 노력에 따른 현장에서의 적용이 중요시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최미숙, 대화 중심의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 국어교육학 연구 제26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6.
박용찬, 한국 현대시의 정전과 매체, 소명출판, 2011.
경규진, 반응 중심 문학 교육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1993.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제3판), 삼지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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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7
  • 저작시기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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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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