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루소의 교육사상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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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 루소의 교육사상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루소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한 견해
    1)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의 생애
    2)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견해
  2. 루소의 교육사상적 배경
    1) 교육관
    2) 아동관
    3) 유아관
  3. 루소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아동교육
    5) 여성교육
  4.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
    1) 교육대상에 대한 현실과 이상의 부조화
    2) 소극적 교육관과 자연환경과의 부조화
    3) 지적발달의 조직적 과정에 대한 불일치
    4) 양성교육의 불평등
  5. 루소 교육사상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동발달에 따른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2) 아동에 대한 자발적 교육의 정착
    3) 현대유아관 확립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간능력들의 발달심리학에 의거하고 있다. 루소는 최초로 교육학을 심리학 위에 세움으로써 근대 교육학의 선구가 되었다. 그가 전개한 교육은 아동존중 사상과 자연주의 사상을 핵심으로 그 당시의 계몽주의 정신을 그대로 반영하여 전통적인 교육을 반대하였다. 그의 아동중심주의, 개성존중, 생활중심 등의 교육은 근대교육의 흐름을 보여주었다. 그 후 그의 사상은 페스탈로치, 프뢰벨에 이어 20세기의 엘렌 케이, 마리아 몬테소리, 더 나아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에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4.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
루소의 개인주의적 교육관이나 소극적 교육관은 오늘날의 관점에서 자주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대상에 대한 현실과 이상의 부조화
루소는 교육론에 있어서 에밀을 가정교사와 같은 "개인주의적" 방식으로 교육했는데 그 이유는 그 사회 자체의 불필요성 때문은 아니다. 개인의 이상과 사회가 요구하는 이상이 서로 갈등을 일으킬 때는 두 가지 모두를 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가 느낀 그 당시 사회의 이상도 역시 갈등을 일으키는 것이었기 때문에 그는 부득이 개인교육에다 중점을 두어 이론을 전개시켰던 것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그의 "자연인"이란 개념이 사회화 과정으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가공적인 인간은 아니지만, 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실제로는 존재하기 어려운 관념상의 "이상적" 인간을 논했다는 비판을 할 수 있다.
2) 소극적 교육관과 자연환경과의 부조화
루소의 소극적 교육이론은 종래의 의식적 교육의 악영향과 폐해를 피함으로써 오히려 올바른 교육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다는 역설을 제시하는데는 크게 공헌하였다. 그러나 아동의 자연적 성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떠나서 이루어지지 않는 한 소극적 교육도 역시 불가피하게 어떤 부정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다고 비판할 수 있다.
3) 지적발달의 조직적 과정에 대한 불일치
루소는 단순히 언어를 통한 상징적 교육의 위험을 지적하고 감각기관의 직접적 경험을 통하여 교육할 것을 주장했다. 그것은 존 로크의 이론을 구체화한 "경험을 통한 교육"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언어를 비롯한 역사, 문화, 지리 등의 지식 교육이 청년 전기까지 보류되고, 말(언어)과 상징을 통한 교육이 그 때 가서 갑자기 시작된다는 것은 지적 발달의 조직적 과정에 대한 현대 교육론의 입장에서 볼 때 좀처럼 수긍이 가지 않는다.
4) 양성교육의 불평등
소피의 교육을 통해 보여 준 그의 "여성교육관"은 그의 다른 혁신적인 생각과는 달리, 매우 단순소박한 당시의 여성관을 반영한 것으로서 역시 지극히 보수적인 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가 주장한 자유와 평등의 개념 속에서 성차라는 개념은 고려되지 못했고, 단순히 남성에게 종속되어 봉사하는 의존적 존재로서의 여성 교육을 논한 것에 불과하다. 여성은 남성을 즐겁게 하는 천직이기 때문에 순종과 겸양을 미덕으로 하는 현모양처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그는 보았던 것이다.
5. 루소 교육사상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동발달에 따른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루소의 유아교육 사상에서 언급할 가장 큰 특징은 "합자연의 원리"이다. 루소에게 있어서 자연은 교육의 목적 원리임과 동시에 방법 원리이기도 하다. 루소의 합자연의 원리란 자연이 제시하는 법칙에 따르고 아동 심신의 자연스런 발달에 맞추어 교육해야 한다는 것으로 현대유아교육의 아동발달관에 부합하는 것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2) 아동에 대한 자발적 교육의 정착
루소의 교육사상 중 소극적 교육은 유아에게 밖으로부터 강제하는 주입식의 주지주의 교육이 아니고 좋은 환경을 정비제공하고 교육적인 배려를 하며, 아동의 심신의 발달을 보호하면서 자발적으로 자유롭고 무럭무럭 자라도록 활동시키는 교육이다. 이것은 또 아동 자신의 힘으로 진리를 아는 능력을 체득케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현대 유아교육의 목표와 부합되는 것이다.
3) 현대유아관 확립
유아기에도 그 나름의 고유한 완성과 성숙이 있다고 보는 유아발달관은 근대적인 유아관 확립의 초석이 되었으며 현대에까지 발달되어 이어지고 있다. 루소의 이러한 유아교육 사상의 특색은 그가 태어난 시대에 당면하고 있던 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실 비판을 통해 유아교육이 가야 할 참된 모습을 탐구하는 노력의 과정에서 나왔던 이념과 원리였다.
그러나 이것은 루소의 유아교육 사상 그 자체가 나름의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암시하기도 하나 인간이 자유롭고 평등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은가를 사회 창조와 인간창조라는 양 측면에서 민주주의 사회의 창조를 위한 기본 원리와 새롭고 자유로운 인간상을 부각시켰던 점, 교육의 대상인 아동을 잘 관찰하고 연구하는 것이 교육의 기본적인 연구 과제라는 것을 역설하고 종래의 봉건적전통적인 유아관에 대하여 아동의 심신의 발달 단계에 상응하는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을 주창하였던 점 등은 높이 평가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Ⅲ. 결 론
루소의 아동관이나 교육관은 학습의 주체로서 파악하고 아동의 권리를 확인함으로써 새로운 유아관을 제시하였다. 당시의 비교육적인 풍습에 도전하여 가정교육에 있어서 부모 역할의 중대함을 주장하였으며, 나아가 아동의 자유롭고 자발적인 신체 활동에 의한 새로운 지육론을 전개하였다. 또한 아동의 자유로운 자기 활동을 통하여 주체적인 인간을 형성하는데에 있어서 기본적인 것을 감성적이고 경험적으로 체득케 함으로써 아동의 생활을 풍부하게 하고 장차 고차적인 인식발달의 기초를 형성한다고 보는 매우 독창적인 감각교육론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부분들이 루소의 유아교육사상의 흐름에 일대 전환을 초래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교육 사상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기도 하다. 루소의 유아교육 사상은 현대적인 유아교육의 형성발전을 가능하게 한 하나의 분수령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 문헌
1. 지옥정ㆍ김수영 외 3명(201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 조성자(2015),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이해, 창지사
3. 곽노의(2015), 유아교육사조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 문음사
4. 이상현(2015),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정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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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09
  • 저작시기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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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2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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