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1)유교와 나의 관계
(2)우리나라에 미친 유교의 영향
Ⅱ.본론
1. 유교의 특징
2. 유교의 발달과정
(1)생명의 기원에 대하여
(2)인간에 대한 이해
(3)탄생에 대한 이해
(4)성장에 대한 이해
(5)결혼에 대한 이해
(6)고난에 대한 이해
(7)죽음과 그 이후에 대한 이해
Ⅲ. 결론
1.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유교
2. 적용
*참고문헌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1)유교와 나의 관계
(2)우리나라에 미친 유교의 영향
Ⅱ.본론
1. 유교의 특징
2. 유교의 발달과정
(1)생명의 기원에 대하여
(2)인간에 대한 이해
(3)탄생에 대한 이해
(4)성장에 대한 이해
(5)결혼에 대한 이해
(6)고난에 대한 이해
(7)죽음과 그 이후에 대한 이해
Ⅲ. 결론
1.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유교
2.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유교
지금까지 우리는 유교의 특징과 발달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여기서 과연 기독교적 관점에서 우교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를 고민해보기로 하자. 나는 여기서 유교의 핵심인물인 공자와 기독교의 예수를 알아봄으로 이것에 접근하고자 한다.
유교와 기독교에서의 윤리는 인류애에서 그 정점을 이룬다. 공자는 <논어>에서 그 가르침을 주고 있다. “스스로 원하지 않는 바를 남에게 하지 말라.” 예수는 성경에서 적극적인 면을 강조하여 가르친다. “너희는 남에게서 바라는 대로 남에게 해주어라”(마7:12)
우리가 눈여겨 볼 점은 무엇인가? 유교에서는 남을 사랑하는 심정이 전적으로 자연적인 감정과 혈연, 친연에 치우쳐 있다. 유교에서도 이웃을 사랑함이 종족의 범위를 넘어서 다른 사람의 부모, 자식, 연장자에로 식으로 번져가기는 한다. 그러나 등급을 두어서 구분하고 있는 것이 또한 사실이다.
예수는 대조적으로 선한 사마리아 사람의 일화가 보여주는 것처럼 모든 인간이 자신의 이웃이라고 가르친다. 예수는 혈육과 남, 같은 종교의 신자와 남, 동지와 남이라는 투의 구분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사랑을 인간 모두에게서 발견하는 이웃에게 마땅히 베풀어야 한다.
무엇보다 공자의 인류중심주의가 예수의 신중심주의에 비하여 이웃사랑을 더 좁게 해석하는 점에 우리는 집중할 수 있다. 유교와 다른 예수의 태도는 이러하다.
“여러분을 미워하는 사람들에게 잘해주고, 여러분을 저주하는 사람들을 축복해 주며, 여러분을 헐뜯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시오” Bible, 누가복음 6:27-28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지는 않은가? 이렇게 까지 하는 것이 과연 가능한 것일까? 한 리가 아니라 두 리를 걷고, 겉옷뿐 아니라 속옷도 주며, 다른 한 뺨마저를 돌릴 이유가 있는가? 여기서 우리는 결정적인 기독교와 유교교의 반대점을 두고 만나게 된다.
기독교가 볼 때 모든 인간을 향한 신의 사랑은 인간의 다른 모든 인간에의, 다른 모든 스스로를 필요로 하는 인간에의 사랑의 바탕이 된다. 신을 향한 사랑이 신으로 인해 인간의 모든 적을 향해 사랑으로 행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으로 나는 여기서 무엇보다 기독교와 유교의 본질적인 다름에 대해서 큰 의미를 두고자 한다.
2. 적용
우리가 유교를 접근할 때에, 무엇보다 놓치지 말아야 할 점은 먼저 기독교의 본질은 확고히 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알아보았던 것처럼, 기독교는 신을 향해 절대적으로 의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명확히 구분되어진다. 그리고 나서야 우리는 유교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유교가 우리에게 어떤 가르침으로 남아 있을까에 대해 진단하고자 한다면, 유교를 다른 세계 종교와 비교해 보아야 한다. 유교의 가장 큰 장점이자 강점은 누누이 강조한 대로 인간의 교육에 대한 강조와 배려이다. 불교가 인간의 내면에, 기독교가 초월적인 신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많은 반면, 유교는 사회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둔다. 사회 속에서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이 어릴 때 배우는 소학부터 최고의 군자상을 제시한 논어에까지 완벽하게 제시되어 있다는 점이다. 중국 종교와 그리스도교, 한스 큉, 1994
마지막으로 나의 소감을 밝히며 마무리 하고자 한다. 유교라는 하나의 비교를 통해 기독교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 한 번 그 중요성을 느끼는 시간이었다. 유교를 역시 공부하면서 기독교는 명확히 구분되어지는 종교라는 생각이 든다. 근본적으로 다른 시작점을 가지는 연구였지만, 나름대로 나타내어지는 현상에서는 비슷한 면들도 있어서 더욱 흥미를 주었던 것 같다. 이렇게 볼 때, 유교에 대해 기독교의 구분 점은 명확히 하되, 끊임없이 비교 점과 대조 점을 찾아나가는 것이 많은 발전을 안겨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앞으로도 이 연구는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한국 현대의 유교문화. 금장태.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 한국 유교의 이해. 금장태. 민족문화사 1989
- 종교란 무엇인가. 문상희외5인. 분도출판사 1975
- 신의나라 인간나라. 이원복. 두산동아 2002
- 현대인의 유교읽기, 조남욱외 3명, 아세아문화사 1998
- 중국 종교와 그리스도교, 한스 큉, 1994
- 미래의 한국사회와 유교. 최근덕.
- 아시아 종교와 기독교. 이동주. 기독교문서선교회 1998
사이트
작은 생각 http://www.netian.com/~bbcal101
사이버유교박물관 http://www.yugyo.org
지금까지 우리는 유교의 특징과 발달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여기서 과연 기독교적 관점에서 우교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를 고민해보기로 하자. 나는 여기서 유교의 핵심인물인 공자와 기독교의 예수를 알아봄으로 이것에 접근하고자 한다.
유교와 기독교에서의 윤리는 인류애에서 그 정점을 이룬다. 공자는 <논어>에서 그 가르침을 주고 있다. “스스로 원하지 않는 바를 남에게 하지 말라.” 예수는 성경에서 적극적인 면을 강조하여 가르친다. “너희는 남에게서 바라는 대로 남에게 해주어라”(마7:12)
우리가 눈여겨 볼 점은 무엇인가? 유교에서는 남을 사랑하는 심정이 전적으로 자연적인 감정과 혈연, 친연에 치우쳐 있다. 유교에서도 이웃을 사랑함이 종족의 범위를 넘어서 다른 사람의 부모, 자식, 연장자에로 식으로 번져가기는 한다. 그러나 등급을 두어서 구분하고 있는 것이 또한 사실이다.
예수는 대조적으로 선한 사마리아 사람의 일화가 보여주는 것처럼 모든 인간이 자신의 이웃이라고 가르친다. 예수는 혈육과 남, 같은 종교의 신자와 남, 동지와 남이라는 투의 구분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사랑을 인간 모두에게서 발견하는 이웃에게 마땅히 베풀어야 한다.
무엇보다 공자의 인류중심주의가 예수의 신중심주의에 비하여 이웃사랑을 더 좁게 해석하는 점에 우리는 집중할 수 있다. 유교와 다른 예수의 태도는 이러하다.
“여러분을 미워하는 사람들에게 잘해주고, 여러분을 저주하는 사람들을 축복해 주며, 여러분을 헐뜯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시오” Bible, 누가복음 6:27-28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지는 않은가? 이렇게 까지 하는 것이 과연 가능한 것일까? 한 리가 아니라 두 리를 걷고, 겉옷뿐 아니라 속옷도 주며, 다른 한 뺨마저를 돌릴 이유가 있는가? 여기서 우리는 결정적인 기독교와 유교교의 반대점을 두고 만나게 된다.
기독교가 볼 때 모든 인간을 향한 신의 사랑은 인간의 다른 모든 인간에의, 다른 모든 스스로를 필요로 하는 인간에의 사랑의 바탕이 된다. 신을 향한 사랑이 신으로 인해 인간의 모든 적을 향해 사랑으로 행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으로 나는 여기서 무엇보다 기독교와 유교의 본질적인 다름에 대해서 큰 의미를 두고자 한다.
2. 적용
우리가 유교를 접근할 때에, 무엇보다 놓치지 말아야 할 점은 먼저 기독교의 본질은 확고히 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알아보았던 것처럼, 기독교는 신을 향해 절대적으로 의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명확히 구분되어진다. 그리고 나서야 우리는 유교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유교가 우리에게 어떤 가르침으로 남아 있을까에 대해 진단하고자 한다면, 유교를 다른 세계 종교와 비교해 보아야 한다. 유교의 가장 큰 장점이자 강점은 누누이 강조한 대로 인간의 교육에 대한 강조와 배려이다. 불교가 인간의 내면에, 기독교가 초월적인 신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많은 반면, 유교는 사회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둔다. 사회 속에서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이 어릴 때 배우는 소학부터 최고의 군자상을 제시한 논어에까지 완벽하게 제시되어 있다는 점이다. 중국 종교와 그리스도교, 한스 큉, 1994
마지막으로 나의 소감을 밝히며 마무리 하고자 한다. 유교라는 하나의 비교를 통해 기독교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 한 번 그 중요성을 느끼는 시간이었다. 유교를 역시 공부하면서 기독교는 명확히 구분되어지는 종교라는 생각이 든다. 근본적으로 다른 시작점을 가지는 연구였지만, 나름대로 나타내어지는 현상에서는 비슷한 면들도 있어서 더욱 흥미를 주었던 것 같다. 이렇게 볼 때, 유교에 대해 기독교의 구분 점은 명확히 하되, 끊임없이 비교 점과 대조 점을 찾아나가는 것이 많은 발전을 안겨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앞으로도 이 연구는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한국 현대의 유교문화. 금장태.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 한국 유교의 이해. 금장태. 민족문화사 1989
- 종교란 무엇인가. 문상희외5인. 분도출판사 1975
- 신의나라 인간나라. 이원복. 두산동아 2002
- 현대인의 유교읽기, 조남욱외 3명, 아세아문화사 1998
- 중국 종교와 그리스도교, 한스 큉, 1994
- 미래의 한국사회와 유교. 최근덕.
- 아시아 종교와 기독교. 이동주. 기독교문서선교회 1998
사이트
작은 생각 http://www.netian.com/~bbcal101
사이버유교박물관 http://www.yugyo.org
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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