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개념과 유형 및 특징(문화의 정의와 형태, 문화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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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의 개념과 유형 및 특징(문화의 정의와 형태, 문화의 특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문화

I. 문화의 개념과 유형 및 특징
1. 문화의 개념
2. 문화의 유형
3. 문화의 특징

II. 체계로서의 문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따라 건물이나 예술적 양식이 다르며, 음식은 나라마다 매우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이와 같이 이쪽 문화는 저쪽 문화와 다른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고, 서로 다른 문화를 구분 지어주는 경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화는 하나의 체계로서 이해된다. 문화는 "사회의 구성원인 인간이 획득하는 능력과 습관을 포함하는 복잡한 총체로서 지역적 사회적으로 구분되며, 집단과 개인들에게 정체성과 다른 사람에 대한 차이를 만드는 요소이며, 사회 구성원들이 서로에 대해 그들의 환경과 관련하여 지니는 방향지시의 요소"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저소득층 밀집지역에서 나타나는 빈곤문화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그 실체에 대해서는 더욱 연구되어야 하겠지만 빈곤의 대물림이나 악순환을 가속화시키는 부정적인 요소로서 사용된다.
분명한 것은 저소득층 지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주민들의 특징이나 분위기가 있다는 것이며. 이와 비슷한 예로서 노숙인문화, 노인문화, 청소년문화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현장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속한 지역이나 조직의 문화적 경계를 구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경계는 또한 얼마나 명확한가에 따라 침투성의 정도에서 차이가 난다. 유럽과 아시아권은 문화적으로 구분이 잘 되는 반면. 중국이나 한국 그리고 일본과 같은 아시아권내의 국가들은 최소한 유럽이나 북미에 비해 비슷한 문화양식을 보인다. 바로 기독교와 유교라는 종교와 동서양의 철학과 같은 문화적 차이로 생겨난 것이며, 유럽과 아시아는 명확한 경계를 보이지만 그에 비해 아시아권내의 국가들은 다소 애매한 경계선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비슷한 종교적 배경 때문에 침투성이 용이한 나라일수록 비슷한 문화적 양태를 보이는 것이다.
문화는 개인을 둘러싼 환경으로서 거시체계에 해당되고 다른 체계의 상위체계로서 기능한다. 거시체계는 개인에게 직접적으로 대면하거나 영향을 주기보다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문화는 개인의 성격형성과 행동발달에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문화는 또한 개인의 직접적인 접촉 단위인 가족이나 학교, 종교기관과 같은 중간체계와 지역의 정책이나 행정체계와 같은 외체계를 둘러싸고 있는 상위체계로서 기능한다. 문화는 그 사회의 이념이나 종교 철학, 가치관과 같은 신념체계에 영향을 줌으로써 개인이 속한 체계 구성에 영향을 주는 외부 환경이 된다. 문화는 최종적인 상위체계라고 볼 수는 없고 문화의 상위체계는 그 문화가 속한 전체사회라고 볼 수 있다. 자연환경을 비롯해서 역사와 민족 등이 망라되는 전체사회 속에서 문화는 태동하는 것이고 이런 사회 속에서 문화는 특별한 생활양식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문화가 외부세계와 역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개방체계라고 한다면 문화는 발전하고 진화를 향해 나아갈 것이다. 체계는 우선적으로 '균형'과 '안정'을 추구하려는 속성을 가진다.
문화가 그 사회에 적합하고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다면 굳이 힘겨운 진화의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현재의 문화적 양태가 개인과 가족 그리고 집단과 조직에 적합하고 적응적이어서 평안한 상태라고 한다면 이는 '균형'이 이루어진 상태다. 그러나 사회는 고정된 상태로 존속하기 어렵다. 자연과 사회적 현상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이에 따라 인간과 문화는 끊임없이 거기에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변화에 대해 처음에는 '균형' 상태를 유지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우리나라 역사를 살펴보면, 천년을 이어온 신라나 수백 년을 이어온 고려와 조선 모두 끊임없이 외세의 침입을 받고 왕조의 전통을 이어가기 어려운 여건이었으나 외부의 도전과 압력에도 오랜 시간 정통성을 지키려 노력해 왔다. 즉, '균형'을 깨뜨리지 않으려고 지속적인 '항상성'을 추구해온 것이다.
적극적인 의미의 '균형'은 단지 그 상태를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의 변화를 수용하고 능동적으로 체질 개선을 하는 것이다. 외국의 새로운 문물이나 사상 등을 거부하기보다는 수용하되 자국의 전통 문화에 녹아들 수 있도록 하는 적극적 대응이 바로 '안정 상태'를 추구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 정착한 대표적인 종교(또는 사상)는 불교와 유교 그리고 기독교를 들 수 있는데, 이들은 처음부터 환영을 받지는 못했지만 점차 우리 문화와 융합이 되면서 한층 세련되고 수준 높은 문화 형성에 기여하였다. 안타까운 점은 이들의 특색이 워낙 강한 탓에 상호호혜적인 교류가 되지 못하고 배타적인 형태로 정착되었다는 점이다.
반면, 태국이나 베트남 그리고 일본의 경우. 전통적인 불교가 토착적인 문화와 잘 어우러져 오랜 세월 '안정상태'를 유지해 오고 있다. 즉, 어느 한편에 흡수된다는 개념보다는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호혜성'을 추구했던 것이다.
재개발지역에서 기존 주민은 일부만 잔존하고 새로운 주민이 유입해들어온 상태라고 한다면. 지역사회복지관은 기존 주민을 대상으로 한 사업에서 새롭게 변화한 지역사회 여건을 고려한 새로운 접근을 필요로 한다. 여기에서 중요한 사항은 기존 주민들의 문화와 새로운 유입인구의 문화가 어떻게 상호 교류할 수 있을 것인가이다. 만약 문화적 충돌을 잘 중재하지 못하면 지역주민 간에 불화와 갈등은 커지고 또 다른 문제로 확대되어 '안정상태'를 확보하기 힘들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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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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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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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19
  • 저작시기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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